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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파수 감응식 쇽업소버와 수동형 쇽업소버의 성능비교 분석
Performance Comparison Analysis of Frequency Sensing Shock Absorber and Passive Shock Absorbe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4, 2015년, pp.380 - 387  

노대경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서원진 (만도 R&D센터 현가팀) ,  윤주섭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융복합기술연구실용화그룹) ,  장주섭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forms of passive shock absorber have developed to supplement performance which is poorer than that of active shock absorber. It is called 'Hybrid Conventional Damper (HCD)'. Frequency sensing shock absorber that this study will cover belongs to the HCD. This study aims to demonstrate that 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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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주파수 감응식 쇽업소버와 그것의 구조적 모태가 되는 수동형 쇽업소버를 해석도구를 활용하여 동적 성능을 다각도로 비교하는 내용을 다룬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주파수 감응식 쇽업소버가 성능 적으로 우위에 있음을 증명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석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독일 ITI사에서 개발된 SimulationX이다.
  • 본 논문은 주파수 감응식 쇽업소버와 그것의 구조적 모태가 되는 수동형 쇽업소버를 해석도구를 활용하여 동적 성능을 다각도로 비교하는 내용을 다룬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주파수 감응식 쇽업소버가 성능 적으로 우위에 있음을 증명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은 주파수 감응식 쇽업소버와 일반 수동형 쇽업소버를 비교하여 성능의 우위를 해석도구를 통해 검증한 것이다. 성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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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능동형 쇽업소버의 장점은 무엇인가? 자동차의 쇽업소버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능동형과 수동형으로 분류한다. 전자제어를 통해 노면의 상황에 맞춰 감쇠력을 조절 할 수 있는 능동형 쇽업소버는 제어기법의 개선만으로도 크게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순수기계식인 수동형 쇽업소버의 성능을 향상시키려면 반드시 하드웨어의 발전이 동반되어야 한다.
자동차의 쇽업소버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승차감과 주행 안정성을 책임지는 현가장치도 예외가 아니며 다양한 형태의 쇽업소버가 계속 개발되고 있는 중이다. 자동차의 쇽업소버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능동형과 수동형으로 분류한다. 전자제어를 통해 노면의 상황에 맞춰 감쇠력을 조절 할 수 있는 능동형 쇽업소버는 제어기법의 개선만으로도 크게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자동차에 능동형 보다 수동형 쇽업소버를 널리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로 수동형 쇽업소버는 기술의 발전이 몹시 더딘 상태이다. 하지만 제작단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다양한 차량에 적용할 수 있고, 강인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어서 아직도 능동형 보다 널리 사용되고 있다.1) 수동형은 능동형처럼 감쇠력을 자유자제로 제어 할 수 없기 때문에 성능 적 한계를 지니고 있으며, 연구진들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변종형태의 수동형 쇽업소버(HCD: Hybrid Conventional Damper)를 개발해 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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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 T. Lee, D. H. Kwak, B. H. Jung and J. K. Lee, "A Study on the Nonlinear Dynamic Modeling and Analysis of Damping Forc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Shock Absorber,"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1, pp.104-111, 2003. 

  2. K. H. Lee, C. T. Lee and H. S. Jeong, "A Study on the Field Test Characteristics of Semi-active Suspension System with Continuous Damping Control Damper," Transactions of KSFC, Vol.7, No.4, pp.107-113, 2010. 

  3. H. S. Han, J. W. Seo, G. S. Rho, S. J. Heo and K. H. Kim, "Dynamic Modeling of Automotive Shock Absorbers Using Simple Nonlinear Models,"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5, pp.156-162, 2003. 

  4. Y. H. Yoon, J. S. Jang and M. G. Choi, "A Study on the Analysis and Development of Proportional Pressure Control Valve for Vehicle Active Suspension System via Hydraulics Actuator," Transactions of KSAE, Vol.8, No.6, pp.111-121, 2000. 

  5. K. H. Lee and H. S. Jeong, "Hydropneumatic Modeling and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of a Heavy Truck Semi-active Cabin Air Suspension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2, pp.57-65, 2011. 

  6. W. J. Seo, K. P. Ryu and Y. H. Yoon, "Hydraulic Modeling &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of Shock Absorbe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479-480, 2013. 

  7. D. K. Noh, Rigorous Analysis of Frequency Sensing Shock Absorber via CAE, M. S. Thesis, Gachon University, Gyeonggi, Korea, 2014. 

  8. C. T. Lee, D. H. Kwak, B. H. Jung and J. K. Lee, "A Study on the Vehicle Dynamic Characteristic of Displacement Sensitive Shock Absorber," Transactions of KSPE, Vol.20, No.1, pp.187-195,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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