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n situ 나노물성분석시스템을 활용한 나노신소재 및 환경에너지 분야 응용연구
The Development of Multi-Disciplinary Nano-Surface In situ Analysis System and its Application Studies on the Latest Electronic Device Materials and Environmental Energy Materials 원문보기

고분자 과학과 기술 = Polymer science and technology, v.26 no.3, 2015년, pp.238 - 242  

이주한 (Advanced Nano Surface Research Group, Korea Basic Science Institute)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분자공학관련 연구자들이 향후 많은 활용을 할 수 있도록 국내 최초로 도입된 두 장비에 대해서 개략적 설명을 드리고자 한다.
  • 현재 대덕연구단지에 위치한 한국기초 과학지원연구원 내에 총 6종의 첨단 표면분석장비와 4종의 박막공정장비를 동시에 초진공 환경으로 통합시킨 in situ 나노물성종합물성분석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교, 연구소, 산업체의 연구 및 생산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그래서 현재 구축된 시스템의 상황과 현재까지 진행하고 있는 첨단연구를 이번 기회를 통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 그러나 탄소나노입자는 무독성에 높은 화학 안정성을 가지며, 안정적 발광특성과 우수한 생물 적합성 등 많은 강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양자점의 한계를 뛰어넘는 물질로서 세계적 연구경쟁이 치열하다. 본 연구팀에서는 녹조현상의 주원인인 남조류로부터 탄소나노입자를 대량으로 추출하는 신기술(남조류 100 kg로부터 탄소나노입자 100 g 추출)을 개발함으로써 유해 남조류를 오히려 전구체로 활용하여 원료비 절감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환경오염 문제인 녹조문제 해결까지 기여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그림 6). 현재 복잡한 제조공정이 필요했던 기존 기술에 비해 간단하면서도 추가적인 공정이 필요 없는 대량 제조공정기술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흑린에 TiO2 외에도 다른 금속산화물을 치환하여 친환경 의료 분야 응용이 가능한 소재를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류의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어떤 소자 개발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가? 전 세계적으로 저탄소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환경 보호 및 신재생 에너지 등 인류의 현재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미래형 소재소자 연구가 떠오르고 있다. 우린 현재 국내 최초로 미래형 소재/소자 개발의 핵심인 프라인 차세대 나노소재연구를 위한 in situ 나노물성분석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국내외 과학자들의 연구를 지원하고, 특히 에너지 환경소재 연구에 필수적인 물성분석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연구를 자체적으로 수행함으로서 최고의 분석 기술을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2010년부터 어떤 사업을 진행중인가? 다행이 2010년부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국제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우수한 시설을 종합적으로 갖추려고 총 사업비 180억 원의 예산을 들여서 차세대 융복합 나노물성분석시스템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나노표면연구팀(advanced nano-surface research group, Korea Basic Science Institute)은 다양한 물질의 표면 및 계면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화학적 현상을 in situ 상태에서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서, 미래형 나노정보소재/소자 개발을 전문지원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표면분석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분석기술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2014년 SCI논문 28편 게재, 중소기업 기술이전 1건, 특허출원 10건).
차세대 in situ 나노종합물성분석시스템의 현재까지 구성은 어떤 것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차세대 나노소자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주요시스템으로서, 공정과정에서 제작된 미래형 나노소재/소자/박막이 다양한 분석기기까지 전달되는 동안 외부환경에 의한 오염이나 변형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해서, 차세대 신물질 및 신소재의 기초물성 및 물리화학적 특성을 정밀하게 측정 분석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닌 국내 유일의 시스템을 2010년부터 구축 중에 있다. ‘차세대 in situ 나노종합물성분석시스템’의 현재까지의 구성은, X선 광전자분광분석기(X-ray photoelectron spectroscopy, XPS), 주사터널링현미경(scanning tunneling microscopy, STM), 그리고 국내 최초의 유사상압 X-선 광전자분광분석기(near ambient pressure X-ray photoelectron spectroscopy, NAP-XPS)와 역시 국내최초의 수차보정형 저에너지전자현미경/광전자현미경(low energy electron microscopy/photoemission electron microscopy, LEEM/ PEEM)이 분석장비로 설치되어 있고, 2016년엔 각분해능자 외선광전자 분광분석기(angle resolved UV photoelectron spectroscopy)가 최종적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공정장비로서 플라스마 원자박막증착기(plasma enhanced atomic layerdeposition), 열증착기(thermal evaporator), 화학증착기(chemical vapor deposition), 이온스퍼터증착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 모든 분석기기와 공정장비가 단 하나의 초진공 시료자동이송장치로 연결되어 있어서, 공정장비에서 만든 시료가 외부환경에 노출되지 않은 채, 전자구조를 포함한 성분분석과 토모그래피 이미지 분석을 통한 형태 및 구조 분석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