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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3 no.3, 2015년, pp.368 - 383
음정선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n expression method for Korean fashion design that can have competitiveness in the global fashion market. For this, fashion specialists at home and abroad were interviewed, focusing on their opinions on the Korean motifs outlined in existing literature studie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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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의 창조적 현대화가 대두된 의도는? | 우리나라에서도 ‘한 스타일’ 등의 정책적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이는 자국의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상품기획에 도입함으로써 국가적 정체성을 담은 새롭고 창조적인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통하여 국가의 이미지를 상승시키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 |
세계 각국의 전통문화의 창조적 현대화 슬로건은? | 특히 한 국가의 고유한 문화적 이미지는 산업, 과학기술, 정치, 자연경관, 인물과 더불어 국가이미지에 관련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전통문화의 창조적 현대화는 세계 선진 국가들의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슬로건으로 이끌어지고 있는데, 일본의 ‘신일본 양식’, 영국의 ‘멋진 영국’, ‘창조적 영국’, 미국의 ‘창조적 미국’ 등이 그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한 스타일’ 등의 정책적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 |
한국적 이미지와 한국적 패션 디자인이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지 못하는 이유는? | 이는 학계에서도 마찬가지로 O and Lee(2011)는 자신의 연구에서 단청의 연화문을 재해석하여 파티복 디자인을 선보였고, Ye, Kim and Chung(2013)은 전통문양을 한국적 이미지를 보편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모티프로 꼽으며, 각종 전통 문양을 추출하여 이미지 별로 티셔츠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국적 이미지와 한국적 패션 디자인은 지나치게 한국적인 것을 고집하거나, 세계 트렌드를 외면한 디자인 개발로 인해 세계인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한국적 디자인 모티프와 그 표현 방법에 대한국내외 반응을 함께 살펴보며 비교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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