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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패션비즈니스에서 소비자의 에코라벨 인지도가 기업연상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Effect of eco-label recognition on corporate associa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in fashion busines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3 no.3, 2015년, pp.523 - 536  

신상무 (숭실대학교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  김민정 (숭실대학교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rporate association-which refers to consumers' beliefs, knowledge, perceptions, and evaluations of a corporation -can affect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s. Corporate association consists of corporate ability association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ssociation. Corporate ability associ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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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패션산업 분야와 기업연상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 특히 환경적 관점에서 에코라벨을 사용하는 기업에 대한 기업연상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에코라벨 인지도가 기업 연상과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 이는 환경의식, 사회적 규범과 같은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에 달려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환경의식과 에코라벨 인지도가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제품에 부착되는 에코라벨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에코라벨을 사용하는 기업 연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즉, 기업연상의 구성요소를 기업능력연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연상으로 세분화하여 에코라벨 인지도가 기업연상과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 또한 환경 의식이 소비자의 에코라벨 인지도와 구매의도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구매 경험 여부에 따라 에코라벨 인지도, 기업연상, 구매 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념적 연구모형을 도출하였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패션 소비자의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매경험 유무를 묻는 문항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에 한해 구매한 아이템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구매 품목에 한해서 다중응답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1]과 같다.
  • <가설 4>는 패션 소비자의 환경의식에 따라 에코 라벨 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조절될 것이라는 것을 검증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즉, 패션소비자의 환경의식이 에코라벨 인지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는 에코라벨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에코라벨을 사용하는 기업에 대한 연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에코라벨 인지도와 기업연상,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해보았다. 분석 결과 에코라벨 인지도가 호의적인 기업연상 형성과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 수단으로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1) 연구가설 1: 에코라벨 인지도는 기업 연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1. 에코라벨 인지도는 기업의 능력 연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2. 에코라벨 인지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연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2. 에코라벨 인지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연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연구가설 2: 기업 연상은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연구가설 3: 에코라벨 인지도는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연구가설 4: 소비자의 환경 의식은 에코라벨 인지도와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 연구가설 5: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라 에코라벨 인지도, 기업 연상,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5-1.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라 에코라벨 인지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1) Hypothesis 1: 에코라벨 인지도는 기업 연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Hypothesis 2: 기업 연상은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Hypothesis 3: 에코라벨 인지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Hypothesis 4: 소비자의 환경 의식은 에코 라벨 인지도와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 Hypothesis 5: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라 에코라벨 인지도, 기업 연상, 구매 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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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 연상이란 무엇인가? 기업 연상은 기업에 대한 지각, 신념, 지식, 정보, 감정 및 평가 등을 의미한다(Brown & Dacin, 1997). 기업의 차별적 연상은 그 기업 제품에 대한 경쟁우위 요소이다(Aaker, 1991).
에코라벨 유형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에코라벨 유형은 제3자로부터 인증을 받는 라벨과 제조업자, 수입업자, 유통업자, 소매업자 등이 스스로 환경 친화적임을 표시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도안한 라벨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 3자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는 유형의 에코라벨만을 다루었다.
에코라벨 도입은 기업의 어떠한 전략인가? 제품의 환경적 특성에 관한 정보 전달을 통해 친환경 제품의 생산과 소비를 촉진시키고자 제품에 부착된 에코라벨 즉, 환경마크 제도는 제품이 친환경적임을 제 3자(정부나 기타 공인기관)가 인증해 주는 표시제도이다(Choi, 2000). 이는 기업이 친환경 문제의 능동적 대응으로 기업의 사회적 기여도를 높여 고객에게 그 기업에 대한 긍정적 인상과 매출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환경문제의 창조적 대응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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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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