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통계 수업 시간에 나타난 교사-학생 간 수업담화 분석 - Mehan의 이론을 중심으로 -
Classroom Discourse Analysis between Teacher and Students in High School Statistics Class - Focused on Mehan's Theory -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2, 2015년, pp.203 - 222  

이윤경 (영남대학교 대학원) ,  조정수 (영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통계 수업 시간에 발생하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수업담화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Mehan(1979a)의 이론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의 수업담화를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참여 수학교사의 전형적인 통계 수업담화에 해당하는 1차시를 선정하고 이를 수업의 구조, I-R-E 연속체, 수업의 사회적 참여 구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연구참여 교사의 통계 수업은 Mehan(1979a)의 기본적인 수업 3단계인 도입-전개-정리의 틀이 분명하게 나타나는 지식 전달 위주의 강의식 수업 방식을 따르고 있었다. I-R-E 연속체를 살펴본 결과, 교사가 질문하고 교사가 답을 이야기하는 $I_T-R_T$ 구조가 자주 나타났으며, 학생의 참여가 거의 없는 독백적 수업이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이 담화에 참여할 수 있는 통계적 맥락을 형성하여 담화 학습 공동체를 만들고 메타과정적 유도행위를 통한 논증적 담화를 유도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lassroom discourse between teacher and students based on the Mehan(1979a)'s theory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the classroom discourse between teacher and students in high school statistics class. The results of this study on the structure of class showed that the st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 수업에서 교사담화와 학생담화를 양적으로 비교해 보면 교사 담화의 비중이 99% 정도로 매우 높았는데 이는 어떤 의미인가? 본 연구의 통계 수업에서 교사담화와 학생담화를 양적으로 비교해 보면 교사 담화의 비중이 99% 정도로 매우 높았다. 이는 학생의 참여가 거의 없는 독백적 수업 (Nystrand, 1997)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의미협상에 관한 담화를 살펴보면 사회적 힘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데(van Dijk, 1989), 교사는 학생과의 관계에서 절대적 힘을 가진 존재로 담화의 대부분을 주도하고 있었다.
체계기능언어학에서는 담화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비판적 담화 분석(Critical Discourse Analysis, CDA)의 입장에서는 언어공동체에 속해있는 사람들의 신념, 가치, 사회적 실천이 포함된 언어사용을 담화로 정의 한다. 체계기능언어학(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SFL)에서는 언어학적 입장에서 상호작용의 형식과 기능에 관련된 언어사용을 담화로 정의한다. 체계기능언어학에서는 담화를 사회적 맥락의 층위 안에 포함되어 사회적 맥락과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담화를 분석하면 사회적 맥락을 간접적으로 읽을 수 있다(Bloor & Bloor, 2004; Eggins, 2004; Halliday & Matthiessen, 2004).
비판적 담화 분석의 입장에서 담화의 정의는 무엇인가? 담화(discourse)의 정의는 학문적 입장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다(최윤선, 2014). 비판적 담화 분석(Critical Discourse Analysis, CDA)의 입장에서는 언어공동체에 속해있는 사람들의 신념, 가치, 사회적 실천이 포함된 언어사용을 담화로 정의 한다. 체계기능언어학(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SFL)에서는 언어학적 입장에서 상호작용의 형식과 기능에 관련된 언어사용을 담화로 정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7)

  1. 강현영, 송은영, 조진우, 이경화 (2011). 통계적 논증활동을 강조한 통계수업의 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1(4), 399-422. 

  2. 고은성, 이경화 (2010a). 변이성과 변이 추론의 지도를 위한 지식. 수학교육학연구, 20(4), 493-509. 

  3. 고은성, 이경화 (2010b). 예비교사들의 무작위성 개념 이해 조사. 학교수학, 12(4), 455-471. 

  4. 고은성, 이경화 (2011). 예비교사들의 통계적 표집에 대한 이해. 수학교육학연구, 21(1), 17-32. 

  5. 고창규 (2006). 초등학교 '좋은' 수업의 특성 연구: 담화행위(act), 유도행위, 교수행동요소, 바로잡기(repair)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14(1), 25-49. 

  6. 권순희 (2001). 대화 지도를 위한 '청자 지향적 관점'의 표현 연구.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7. 김종문 (2001). 학생활동 중심의 도덕과 대화학습. 도덕교육학연구, 2, 1-26. 

  8. 김태욱 (2010). 담화 텍스트 언어시학. 서울: 서강대학교 출판부. 

  9. 남주현 (2007). 초.중등 통계교육을 위한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연구.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10. 박미미, 이동환, 이경화, 고은성 (2012). 유추에 의한 문제제기 활동을 통해 본 통계적 개념 이해. 수학교육학연구, 22(1), 101-115. 

  11. 박용익 (2010). 대화분석론. 서울: 백산서당. 

  12. 이경화, 유연주, 홍진곤, 박민선, 박미미 (2010). 수학 우수아의 통계적 개념 이해도 조사. 학교수학, 12(4), 547-561. 

  13. 이수진 (2004a). 수업 평가를 위한 교수대화 분석 방법 연구. 국어교과교육연구, 7, 243-287. 

  14. 이수진 (2004b). 쓰기 수업의 교수대화 양상 분석 연구.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청주. 

  15. 이창덕 (2002). 수업 대화분석 연구의 필요성과 그 과제. 박영순 (편.),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pp. 367-402). 서울: 한국문화사. 

  16. 이형숙, 이경화, 김지원 (2010). 초등수학영재들의 통계적 사고 특성 사례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3), 339-356. 

  17. 이희승 (2012). 학교수학에서 통계적 개념 발달에 관한 실증연구.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18. 최윤선 (2014). 비판적 담화분석: 담화와 담론이 만나는 장. 서울: 한국문화사. 

  19. Althusser, L. (2006). Ideology and ideological state apparatuses (notes towards an investigation). In A. Sharma, & A. Gupta (Eds.), The anthropology of the state: A reader (pp. 86-111). Hoboken, NJ: Blackwell. 

  20. Ben-Zvi, D. (2006). Scaffolding students' informal inference and argumentation. In A. Rossman, & B. Chance (Eds.), Proceedings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Voorburg, The Netherlands: 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 

  21. Bloor, T., & Bloor, M. (2004). The functional analysis of English: A Hallidayan approach. London: Arnold. 

  22. Bourdieu, P. (2013). Outline of a Theory of Practi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3. Cazden, C. (1988). Classroom discourse: The language of teaching and learning. Portsmouth, NH: Heinemann. 

  24. Chance, B., Ben-Zvi, D., Garfield, J., & Medina, E. (2007). The role of technology in improving student learning in statistics. Technology Innovation in Statistics Education, 1(1). Online: repositories.cdlib.org/uclastat/cts/tise/ 

  25. Chaput, B., Girard, J. C., & Henry, M. (2011). Frequentist Approach: Modelling and Simulation in Statistics and Probability Teaching. In C. Batanero, G. Burrill, & C. Reading (Eds.),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cha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p. 85-95). New York: Springer. 

  26. Chick, H. L., & Pierce, R. U. (2008). Teaching statistics at the primary school level: Beliefs, affordances,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C. Batanero, G. Burrill, C. Reading, & A. Rossman (Eds.), Joint ICMI/IASE study: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 Cha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ICMI Study 18 and 2008 IASE Round Table Conference. Monterrey, Mexico: International Commission on Mathematical Instruction and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Statistical Education. Online : www.stat.auckland.ac.nz/-iase/publication. 

  27. Christie, F. (1991). Pedagogical and content registers in a writing lesson. Linguistics and Education, 3, 203-224. 

  28. Cook, V. (1999). Going beyond the native speaker in language teaching. TESOL quarterly, 33(2), 185-209. 

  29. Davies, B., & Harre, R. (1990). Positioning: The discursive production of selves. Journal for the theory of social behaviour, 20(1), 43-63. 

  30. Doerr, H. M., & Pratt, D. (2008). The learning of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modeling. In M. K. Heid & G. W. Blume (Eds.), Research on technology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Syntheses and perspectives. Mathematics learning, teaching and policy Vol. 1 (pp. 259-285).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31. Eggins, S. (2004). Introduction to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London: Continuum. 

  32. Eichler, A. (2011). Statistics teachers and classroom practices. In C. Batanero, G. Burrill, & C. Reading (Eds.),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cha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p. 175-186). New York: Springer. 

  33. Engel, J., Sedlmeier, P., & Worn, C. (2008). Modelling scatter plot data and the signal-noise metaphor: towards statistical literacy for pre-service teachers. In C. Batanero, G. Burrill, C. Reading, & A. Rossman (Eds.), Joint ICMI/IASE study: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 Cha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ICMI Study 18 and 2008 IASE Round Table Conference. Monterrey, Mexico: International Commission on Mathematical Instruction and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statistical Education. Online : www.stat.auckland.ac.nz/-iase/publication. 

  34. Even, R. (1993). Subject-matter knowledge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rospective secondary teachers and the function concep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4(2), 94-116. 

  35. Even, R., & Tirosh, D. (1995). Subject-matter knowledge and knowledge about students as sources of teacher presentations of the subjectmatter.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9(1), 1-20. 

  36. Foucault, M. (1972). The archeology of knowledge. London: Tavistock. 

  37. Gallas, K. (1995). Talking their way into science: Hearing children's questions and theories, responding with curricula.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38. Garfield, J. (1993). "Teaching statistics using small-group cooperative learning."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1). 

  39. Garfield, J., & Ben-Zvi, D. (2008a). Creating statistical reasoning environments. In J. Garfield & D. Ben-Zvi. (Eds.), Developing Students Statistical Reasoning: Connecting Research and Teaching Practice (pp. 45-63). New York: Springer. 

  40. Garfield, J., & Ben-Zvi, D. (2008b). Using technology to improve student learning of statistics. In J. Garfield & D. Ben-Zvi. (Eds.), Developing Students Statistical Reasoning: Connecting Research and Teaching Practice (pp. 91-114). New York: Springer. 

  41. Gee, J. P. (1999). An introduction to discourse analysis. New York: Routledge. 

  42. Hall, J. (2011). Engaging teachers and students with real data: Benefits and challenges. In C. Batanero, G. Burrill, & C. Reading (Eds.),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cha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p. 335-346). New York: Springer. 

  43. Halliday, M. A. K., & Matthiessen, C. M. I. M. (2004). An introduction to functional grammar. Hachette, UK: Hodder Education. 

  44. Hogg, M. A. (1992). The social psychology of group cohesiveness: From attraction to social identity.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45. Hufferd-Ackles, K., Fuson, K. C., & Sherin, M. G. (2004). Describing levels and components of a math-talk learning communit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5(2), 81-116. 

  46. Kadijevich, D., Kool-Voljic, V., & Lavicza, Z. (2008). Towards a suitably designed instruction on statistical reasoning: Understanding sampling distribution with technology. In C. Batanero, G. Burrill, C. Reading, & A. Rossman (Eds.), Joint ICMI/IASE study: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 Cha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ICMI Study 18 and 2008 IASE Round Table Conference. Monterrey, Mexico: International Commission on Mathematical Instruction and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Statistical Education. Online: www.stat.auckland.ac.nz/-iase/publication. 

  47. Konold, C., Harradine, A., & Kasak, S. (2007). Understanding distributions by modeling them.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12(3), 217-230. 

  48. Lovett, M. C., & Greenhouse, J. B. (2002). Applying cognitive theory to statistics instruction. The American Statistician, 54(3), 196-206. 

  49. Luke, A. (1995-1996). Text and discourse in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discourse analysi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1, 3-48. 

  50. Magalhaes, M. D. G., & Martinho, M. H. (2012). The role of graphical calculator in developing mathematical argumentation.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f Mathematics Education, Topic Study Group 19 (pp. 3888-3897). Seoul, Korea: International Commission on Mathematical Education. 

  51. Marriott, J. M., Davies, N., & Gibson, E. (2009). Teaching, learning and assessing statistical problem sloving.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7(1). Online: www.amstat.org/publications/jse/ 

  52. Mehan, H. (1979a). Learning lessons: Social organization in the classroom.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53. Mehan, H. (1979b). 'What time is it, Denise?': Asking known information questions in classroom discourse. Theory into practice, 18(4), 285-294. 

  54. Mehan, H. (1985). The structure of classroom discourse. In T. A. Dijk (Ed.), Handbook of discourse analysis vol. 3 (pp. 120-131). New York: Academic Press. 

  55. Nystrand, M. (1997). Dialogic instruction: When recitation becomes conversation. In M. Nystrand, A. Gamoran, R. Kachur, & C. Prendergast (Eds.), Opening dialogue: Understanding the dynamics of language and learning in the English classroom (pp. 1-29).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56. Pratt, D., Davies, N., & Connor, D. (2011). The role of technology in teaching and learning statistics. In C. Batanero, G. Burrill, & C. Reading (Eds.),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cha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p. 97-107). New York: Springer. 

  57. Prodromou, T., & Pratt, D. (2006). The role of causality in the coordination of two perspectives on distribution within a virtual simulation.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5(2), 69-88. Online: www.stat.auckland.ac.nz/serj/ 

  58. Rymes, B. (2009). Classroom discourse analysis: A tool for critical reflection. Cresskill, NJ: Hampton Press. 

  59.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ng: Human development, the growth of discourses, and mathematizing.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60. Sfard, A. (2014). Discursive approaches to learning mathematics. In S. Lerman (Ed.), Encyclopedia of Mathematics Education (pp. 405-408). New York: Springer. 

  61. Shaughnessy, J. M. (2007). Research on statistics learning and reasoning. In F.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957-1010).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and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62. Sinclair, J., & Coulthard, M. (1975). Towards an analysis of discourse: The language of teachers and pupils.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63. Tall, D. (2003). 고등수학적 사고 (류희찬, 조완영, 김인수, 번역.). 서울: 경문사. (원본 출판 1991). 

  64. Tsatsaroni, A., Lerman, S., & Xu, G. R. (2003, April). A sociological description of changes in the intellectual field of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Implications for the identities of academic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 

  65. Van Dijk, T. A. (1989). Structures of discourse and structures of power. Communication yearbook, 12, 18-59. 

  66. Widdowson, H. G. (1978). Teaching language as communication.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67. Wittgenstein, L. (2006). 철학적 탐구 (이영철, 번역.). 서울: 책세상. (원본출판 195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