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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1차현가 특성에 따른 윤축 조향각 성능 분석
Wheelset Steering Angle of Railway Vehicle according to Primary Suspension Property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2 no.7, 2015년, pp.597 - 602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안다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박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ied the steering performance of wheelset with primary suspension characteristics of railway vehicle. We carry out dynamic analysis and experimental study for the vehicle models which are different primary suspension characteristics. The steering angle of a vehicle model (Case 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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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기존 철도차량의 윤축의 자기 조향성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철도차량에 대한 윤축 조향각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실차 실험을 통하여 실 주행 시 발생하는 윤축의 조향각 성능을 측정,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철도차량 1차 현가 특성에 따른 윤축 조향각 구현 성능을 해석하기 위하여 곡선구간 주행 시를 가정한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동역학 해석은 다물체 동역학 해석프로그램인 VI-Rail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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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향각이란 무엇인가? 조향각은 곡선구간 주행 시 대차 내에서 전후 윤축 간에 형성되는 각으로 정의된다.2 윤축 조향각이 클수록 윤축이 곡선의 곡률반경 중심에 부합하게 부채꼴 형상으로 정렬이 가능하여 원활한 곡선 주행이 가능하다.
철도차량의 곡선주행 성능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철도차량의 곡선주행 성능은 주행안전성 확보와 더불어 곡선구간을 차륜의 마모나 소음 발생 없이 원활히 주행할 수 있는 성능을 포함한다. 즉, 곡선구간 주행 시 윤축이 곡선구간의 곡률반경에 부합하게 윤축이 정렬할 수 있는 자기 조향성능이 요구된다.
능동조향제어를 적용한 능동조향대차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는 이유는 어떠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함인가? 반면, 윤축의 조향각 구현 성능이 미흡할수록 차륜과 레일간에 공격각(angle of attack)이 크게 발생하고 이는 곡선구간 주행 시 차륜의 종방향, 횡방향으로 불필요한 힘을 발생시켜 차륜, 레일의 과도한 마모 및 소음 발생의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3,4 최근, 이러한 기존 철도차량의 곡선부 주행성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능동조향(activ steering)제어를 적용한 능동조향대차에 대한 연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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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SME, "Dynamics of Railway Vehicle," Electronic Car Research Society, pp. 12-14, 1994. 

  2. Hur, H. M., Park, J. H., and Kim, N. P., "A Study on the Wheelset Steering Angle of the Rolling Stock,"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pp. 1541-1542, 2011. 

  3. Karl, P. and Werner, S., "System Dynamics and Long-Term Behaviour of Railway Vehicle, Track and Subgrade," Springer, pp. 38-45, 2002. 

  4. Vincent, N., Koch, J., Chollet, H., and Guerder, J., "Curve Squeal of Urban Rolling Stock - Part 1: State of the Art and Field Measurement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93, No. 3, pp. 691-700, 2006. 

  5. Perez, J., Busturia, J., and Goodall, R., "Control Strategies for Active Steering of Bogie-Based Railway Vehicles,"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10, No. 9, pp. 1005-1012, 2002. 

  6. Mei, T. and Goodall, R., "Recent Development in Active Steering of Railway Vehicle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39, No. 6, pp. 415-436, 2003. 

  7. Hur, H. M., Yoo, W. H., Kim, M. S., and Kim, N. P., "Steering Performance Analysis on Practical Active Steering Control Strategy," Proc. of KSPE Autumn Conference, pp. 1045-1046, 2010. 

  8. Hur, H.-M., Park, J.-H., and You, W.-H., "Curvature Estimation Method of Curve Section Using Relative Displacement between Body and Bogie of Rolling-Stock,"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6, No. 11, pp. 1479-1485, 2012. 

  9. Umehara, Y., Kamoshita, S., Ishiguri, K., and Yamanaga, Y., "Development of Electro-Hydraulic Actuator with Fail-Safe Function for Steering System," Quarterly Report of RTRI, Vol. 55, No. 3, pp. 131-137, 2014. 

  10. Railway Technology, "Bombardier TWINDEXX Double-Deck Trains," http://www.railway-technology.com/projects/bombardier-twindexx-double-decktrains/ (Accessed 23 June 2015) 

  11. DCD, "DCD Rolling Stock Launches A World-First In Locomotive Steering," http://www.dcdjika.co.za/-PresOffice/tabid/452/articleType/ArticleView/articleId/169/DCD-Rolling-Stock-Launches-A-World-First-In-Locomotive-Steering.aspx (Accessed 23 Jun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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