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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시운전 선박의 해양사고 위험성 조사 분석 연구
A Study on Risk Analysis of Marine Accident for Sea Trial Ship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3 = no.75, 2015년, pp.696 - 705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  김종성 (한국해양대학교) ,  김종수 (한국해양대학교)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  김세원 (한국해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proximately 4,000 vessels including sea trial ships per day are passing, entering or departing from Korea coastal waterway. Sea trial ships have erratic navigating patterns such as quick turning, crash stop and do not communicate with other vessels in appropriate time, so sea trial ships are of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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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시운전 선박 현황(크기, 선종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운전 선박에 시행하는 임시항해검사 실적을 분석하였으며, 여러 시운전 항목을 기관 및 갑판항목으로 구분하여 위험성 내포 여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시운전 선박의 해양사고 발생현황 조사를 위하여 해양안전심판원의 재결서 및 각종 언론보도 자료 등을 기초로 하여 해양사고 건수 및 현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우리나라 항만에 입출항한 선박 통항량을 살펴보기 위하여 최근 5년간 우리나라에 입출항한 선박 실적을 해운항만물류정보통계를 통하여 조사한다. 그리고 이 조사를 바탕으로 항만의 밀집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안해역에서의 통과선박을 포함한 실제 교통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1주일간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데이터로 습득한 선박교통정보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해역의 선박 교통흐름과 선박교통량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번 연구에서는 연속된 7일간의 교통조사항적을 수집·분석하여 교통조사 통항량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그리고 특히 시운전 선박이 운항하는 조선소 인근 연안해역에서 발생한 해양사고 건수, 사고 해역, 사고 종류 등을 조사 분석하여 연안해역의 위험정도를 식별하고자 한다.
  • 그 이후 본 연구의 대상인 시운전 선박의 통항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고, 해상 시운전시 위험성 항목이 있는지를 식별·조사한다. 또한 시운전 선박의 실제 사고원인을 식별하고, 시운전 관련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시운전 선박의 위험요소를 식별하여 시운전 선박의 해양사고 예방의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연안해역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또한 우리나라 시운전 선박이 운항하는 연안의 해양사고 발생에 대한 조사 분석을 실시하여 선박교통현황과 비교하여 사고다발해역을 식별하고, 시운전 선박의 해양사고 현황을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시운전 선박 업무 관련 담당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시운전 선박의 해양사고 위험성 요소를 식별하고, 그 대처방안에 대하여 제안하여 시운전 선박의 안전성 확보를 통하여 우리나라 연안해역의 안전성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 또한 우리나라 시운전 선박이 운항하는 연안의 해양사고 발생에 대한 조사 분석을 실시하여 선박교통현황과 비교하여 사고다발해역을 식별하고, 시운전 선박의 해양사고 현황을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시운전 선박 업무 관련 담당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시운전 선박의 해양사고 위험성 요소를 식별하고, 그 대처방안에 대하여 제안하여 시운전 선박의 안전성 확보를 통하여 우리나라 연안해역의 안전성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운전 선박이 시운전운항을 하게 되는 우리나라 연안해역의 해양사고 위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먼저 연안해역의 선박 교통흐름 특히 시운전 선박이 운항하는 조선소 인접 연안해역의 선박교통흐름을 조사하여 얼마나 많은 선박이 통항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통항 위험성을 알아보고자 선박교통량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최소한 연속된 3일 이상의 조사기간이 필요하지만(Fujii, Yahei et al.
  • 본 연구는 시운전 선박과 관련한 통항 현황 및 해상 시운전시 위험성 항목을 조사하는 등의 시운전 선박의 잠재적 위험성 요소를 분석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시운전 선박이 시운전운항을 하게 되는 우리나라 연안해역의 해양사고 위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먼저 연안해역의 선박 교통흐름 특히 시운전 선박이 운항하는 조선소 인접 연안해역의 선박교통흐름을 조사하여 얼마나 많은 선박이 통항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통항 위험성을 알아보고자 선박교통량을 분석하고자 한다.
  • 아울러 시운전 선박의 시운전시 잠재적인 위험성을 식별하기 위하여 해상에서의 시운전과 관련한 시운전팀, 관계관청, 선박운항자 등에게 설문조사를 통하여 위해요소를 식별하고자 한다.
  • 그리고 이 조사를 바탕으로 항만의 밀집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안해역에서의 통과선박을 포함한 실제 교통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1주일간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데이터로 습득한 선박교통정보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해역의 선박 교통흐름과 선박교통량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연속된 7일간의 교통조사항적을 수집·분석하여 교통조사 통항량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우리나라 연안해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시운전 선박이 운항을 함에 있어서 위험요소를 파악하고자 시운전 선박의 안전을 포함하여 주위 통항선박의 안전 확보를 위하여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자들은 해양수산청 및 VTS 관제사(24명), 조선소 시운전 관계자(11명), 선박운항자(5명) 및 기타 1명을 포함하여 모두 40명이었다.
  • 우리나라 항만에 입출항한 선박 통항량을 살펴보기 위하여 최근 5년간 우리나라에 입출항한 선박 실적을 해운항만물류정보통계를 통하여 조사한다. 그리고 이 조사를 바탕으로 항만의 밀집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별한 특성을 가진 시운전 선박의 위험요소를 식별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항만 및 연안해역에서의 통항 선박 밀집도를 파악하고, 해양사고 발생 정도를 분석하여 통항 선박에 대한 위험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 이후 본 연구의 대상인 시운전 선박의 통항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고, 해상 시운전시 위험성 항목이 있는지를 식별·조사한다.
  • 먼저 연안해역의 선박 교통흐름 특히 시운전 선박이 운항하는 조선소 인접 연안해역의 선박교통흐름을 조사하여 얼마나 많은 선박이 통항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통항 위험성을 알아보고자 선박교통량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최소한 연속된 3일 이상의 조사기간이 필요하지만(Fujii, Yahei et al. 1983)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전국 해상을 대상으로 연속된 7일간의 통항자료를 수집하여 교통현황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이번 연구에서는 연속된 7일간의 교통조사항적을 수집·분석하여 교통조사 통항량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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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연안해역에서의 해양사고는 매년 몇 건 일어나는가? 우리나라 항만에는 연간 약 40만척의 선박이 입출항하고 있으며, 하루에도 연안해역에는 4천여척의 선박이 입출항 또는 통과하고 있다. 선박의 통항이 많은 우리나라 연안해역에서의 해양사고는 매년 약 524건이 발생하고 있다. 이 중 영해 내 해양사고 발생률은 전체의 76%로 개항 및 진입수로와 영해 내에서 해양사고가 다발하고 있다(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2013).
우리나라 항만 연간 입출항하는 선박 수는? 우리나라 항만에는 연간 약 40만척의 선박이 입출항하고 있으며, 하루에도 연안해역에는 4천여척의 선박이 입출항 또는 통과하고 있다. 선박의 통항이 많은 우리나라 연안해역에서의 해양사고는 매년 약 524건이 발생하고 있다.
선박교통량을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조사기간은? 먼저 연안해역의 선박 교통흐름 특히 시운전 선박이 운항하는 조선소 인접 연안해역의 선박교통흐름을 조사하여 얼마나 많은 선박이 통항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통항 위험성을 알아보고자 선박교통량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최소한 연속된 3일 이상의 조사기간이 필요하지만(Fujii, Yahei et al. 1983)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전국 해상을 대상으로 연속된 7일간의 통항자료를 수집하여 교통현황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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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Fujii, Yahei.Makishima, Tsutomu & Hara, Kiyoshi (1983). Marine Traffic Engineering, Kaibundou. 

  2. Jung, Chang-Hyun.Park, Young-Soo.Kim, Jong-Sung & Kim, Se-Won(2012), A Study on the Cause Analysis for the Capsizing Accident in Fishing Vessels, Journal of the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24(1), 1-8. 

  3. Kim, Hong-Tae.Na, Seong & Ha, Wook-Hyun (2011). A Case Study of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nd Analysis with Focus on Human Err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30(1), 137-150. 

  4. Kim, Se-Won.Park, Young-Soo & Lee, Yun-Sok (2013). A Study on the Evaluation for the Safety of Passing Vessel in the Vicinity of the Seasands Gathering Area by Marine Traffic Safety Diagnostic Scheme, Journal of the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25(3), 677-689. 

  5. Kookje Newspaper(2013.12). Be Anxious Marine Environment Disaster When Spill a Poisonous Substance. 

  6.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2013.06). Annual Report of Marine Safety Judgment Cases. 

  7.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2014.09). Annual Report of Marine Safety Judgment Cases. 

  8. Korea Register(2012.06). Introduction of Human Factor for Marine Accident. 

  9.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5.01). Statistics on Total Cargo Transportation, Shipping and Port Integrated Data Center. 

  10. Park, Jin-Soo.Park, Young-Soo & Na, Song-Jin (2015). Marine Traffic Engineering.Policy, Dong-Won Publisher. 

  11. Park, Moon-Kab.Jeon, Yeong-Woo & Lee, Yoo-Won (2013). A Study on the Collision between Fishing Vessel and non Fishing Vessel using Questionnaire Analysis, Journal of the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25(3), 716-723. 

  12. Seo, Man-Seok & Bae, Seok-Je(2002). The Study on the Analysis of Marine Accidents and Preventive Measures, Journal of the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14(2), 149-160. 

  13. Yang, Won-Jae.Kwon, Suk-Jae & Keum, Jong-Soo (2004). An Analysis of Human Factor in Marine Accidents - Collision Accidents -, 2004 Spring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004(1), 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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