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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 연구
A Study on the Nightingale pledge ritual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3 = no.75, 2015년, pp.890 - 900  

어용숙 (동의대학교) ,  이지원 (부산카톨릭대학교) ,  장소은 (경성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xperience the Nightingale pledge rituals of nursing students. Rituals are how people have always passed on their value system to the young, the next generation. Data were collected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s from 2012 to 2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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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의미에서 의례가 간호교육연구에서 가지는 사회적 기능과 교수-학습방법에의 적용 가능성과 현대사회에서 해체되고 있는 공동체의 결속과 유대가 의례과정으로 충분히 복원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맥락에서 간호영역의 공동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반복적이고 일정한 패턴을 유지하는 연례행사인 통과의례의 긍정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사를 양성하는 대학의 직무교육에서 간호사 정체성에 대한 교육적 접근과 간호사의 임상현장 직무수행에서의 경험하고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나 간호사 가치관의 혼란을 특정의례를 통하여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이러한 맥락에서 간호영역의 공동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반복적이고 일정한 패턴을 유지하는 연례행사인 통과의례의 긍정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사를 양성하는 대학의 직무교육에서 간호사 정체성에 대한 교육적 접근과 간호사의 임상현장 직무수행에서의 경험하고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나 간호사 가치관의 혼란을 특정의례를 통하여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의례가 지니는 다양한 측면과 특히 의례의 긍정적인 측면을 주목하는 현대의 역사적 맥락에서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를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또한 간호학과 학생들이 간호교육의 장으로서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경험하면서 나이팅게일 정신을 이어받고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직업정체성을 형성하는 무형식 학습과정으로서의 의례 경험에 관하여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의 통과의례인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를 연구하여 의례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즉, 의례의 긍정적인 측면인 집단 정체성 형성과 공동체의 결속을 강화할 수 있는 의식으로서의 가치와 의미를 밝히고자 한 것이다.
  • 셋째, 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변화를 설명하기 위하여 텍스트로써 의례를 읽는 접근법으로, Geertz(1973),Sahlins(1976)의 연구관점이다. 여기서 연구의 목적은 문화적 상징화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으로 의례의 상징적 코드를 읽고 해석하여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Bourdieu(1977), Wulf(2010)의 연구관점으로써 의례의 연행적 측면, 즉 실천적, 재현적 측면에 관련된 것이다.
  • 인터뷰를 중심으로 참여자들이 의례를 어떤 의미로 규정하고 있으며, 간호학과에서는 어떤 측면에서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를 지속하는지를 탐색하였다. 연구자들은 자료의 분석과 새로운 자료의 수집을 반복하면서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 문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자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주요 진술문을 확인하였으며,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주요 진술문을 확인하였다.
  • 이러한 의미에서 의례가 간호교육연구에서 가지는 사회적 기능과 교수-학습방법에의 적용 가능성과 현대사회에서 해체되고 있는 공동체의 결속과 유대가 의례과정으로 충분히 복원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맥락에서 간호영역의 공동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반복적이고 일정한 패턴을 유지하는 연례행사인 통과의례의 긍정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의례가 지니는 다양한 측면과 특히 의례의 긍정적인 측면을 주목하는 현대의 역사적 맥락에서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를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또한 간호학과 학생들이 간호교육의 장으로서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경험하면서 나이팅게일 정신을 이어받고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직업정체성을 형성하는 무형식 학습과정으로서의 의례 경험에 관하여 탐색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에 따라서 간호학과의 통과의례인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는 간호사의 정체성 형성과 예비간호사 공동체의 결속, 간호교육현장에서의 무형식 학습과정으로 교육적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 기반하여 간호대학에서의 교육적 접근이 임상 간호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연계되어 간호사직무와 역할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는 기제로서 작용이 될 수 있음에 주목하고 임상현장에서의 통과의례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인터뷰는 연구자가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관찰 대상자의 마음속에 담고 있는 내용이나 직접 참여하지 못한 사건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의례의 상호작용적 특성을 잘 파악하기 위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주 면접방법으로 선정하였으며, 나이팅게일 의례에 참여한 학생 및 교수 등의 제보자를 통해 수시로 심층적인 면접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의 통과의례인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를 연구하여 의례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즉, 의례의 긍정적인 측면인 집단 정체성 형성과 공동체의 결속을 강화할 수 있는 의식으로서의 가치와 의미를 밝히고자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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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는 어떤 의식으로 볼 수 있는가?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는 1893년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시 화래나(Farrana) 간호학교의 위원회에서 나이팅게일 선서를 작성하여 이를 졸업식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 유래를 찾을수 있다(Miracle, 2009). 나이팅게일 선서는 그 당시 간호사의 직무와 이미지를 반영하여 작성되었고, 간호전문직의 비전과 가치를 포함한 사명이 진술되어 있으며(McBurney, Filoromo, 1994),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는 간호전문직의 사명을 다짐하는 하나의 의식으로 볼 수 있다. 나이팅게일선서식 의례에서 중요한 선서의 내용은 오늘날에도 여러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의 유래는 어떻게 되는가?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는 1893년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시 화래나(Farrana) 간호학교의 위원회에서 나이팅게일 선서를 작성하여 이를 졸업식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 유래를 찾을수 있다(Miracle, 2009). 나이팅게일 선서는 그 당시 간호사의 직무와 이미지를 반영하여 작성되었고, 간호전문직의 비전과 가치를 포함한 사명이 진술되어 있으며(McBurney, Filoromo, 1994), 나이팅게일 선서식 의례는 간호전문직의 사명을 다짐하는 하나의 의식으로 볼 수 있다.
역사적 관점에서 의례는 어떻게 살펴 볼 수 있는가?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관점에서 의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첫째, 종교, 의례, 그리고 신화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는 접근이며 19C말 신학과 민속학 분야에서 성장하였다. 여기서는 종교와 신화가 우 주질서 속에서 인간의 삶을 확립하고 지속성과 일관성을 제공해 준다는 것으로 의례의 의미를 설명한다. 둘째, Durkheim(1992), Gennep(2000), Turner(2005)의 관점으로써 의례에 관한 이해이며 이 접근법은 사회구조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의례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는 의례의 사회적기능에 중심을 두는 접근법으로 의례는 제도와사회조직의 절차를 구조화하고 질서화 하지만 또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셋째, 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변화를 설명하기 위하여 텍스트로써의례를 읽는 접근법으로, Geertz(1973),Sahlins(1976)의 연구관점이다. 여기서 연구의 목적은 문화적 상징화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으로 의례의 상징적 코드를 읽고 해석하여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Bourdieu(1977), Wulf(2010)의 연구관점으로써 의례의 연행적 측면, 즉 실천적, 재현적 측면에 관련된 것이다. 이는 의례의 연행성이 의미하는 바에 관한 것으로, 의례가 공동체를 창조하기도 하고 의례의 연행이 이루어지는 동안 새로운 사회적 실재가 창조되는 것과 의례의 연행에서 신체성에 관한 의미를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다(Wulf,2013). 이러한 의례의 역사적 관점에 따라 20세기이후 의례에 관한 관심은 보다 생산적인 사회적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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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Bourdieu, P.(1977). Outline of a theory of practi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 Catanzaro, A. M.(2002). Beyond the misapprehension of nursing rituals. Nursing Forum, 37(2), 17-27. 

  3. Collins, R.(2004). Interaction chains. Princeton. NJ:Princeton University Press. 

  4. Durkheim(1992). Elementary forms of religious life. (No, Che-Jun.Min,Hae-Suk Tr.) Seoul: Minyoungsa. 

  5. Geertz, C.(1973). The interpretation of culture. New York: Basic Books. 

  6. Gennep, A. V.(2000). The Rites of Passage. (Jyun, (Kung-Su Tr.). Seoul: Eoulyoumoonhasa. 

  7. Go, Myng-Suk.Kim, Thae-Suk.Min, Sun.Park, Jong-Sun.Yeom, Young-Hee et al.(2011). An introduction to nursing(3th). Seoul: Soomoonsa. 

  8. Greenman, J.(1998). Paces for childhoods; making quality happen in the real world. Redmond, WA: Child Care Inforation Exchange. 

  9. Jeun, Ha-Min(2012). Moving subway, transforming identity. Master's thesi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10. Kang, Hwa-Jeong(2006). A concept development about ethical decision making of nurses using hybrid model. Doctoral dissertation, Seoul: Hanyang University. 

  11. Kim, Sung-Jae.Kim, Hoo-Ja.Lee, Kyung-Ja.Lee, Sun-Ok(2000). Focus group method. Seoul: Hyunmoon Sa. 

  12. Lee, Yu-Na.Ha, Yu-Ran(2014). Validation through perceptions between leader and team members on collaborative competencies in corporate organization.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6(2), 284-295. 

  13. McBurney, B. H..Filoromo, T.(1994). The Nightingale pledge: 100 years later. Nursing Management, 25(2), 72-74. 

  14. McCadden, B. M.(1997). Lets get our houses in order: the role of transitional rituale in constructing moral kindergartners. The Urban Review, 29(4), 239-252. 

  15. Miracle, V. A.(2009). National nurse week and the Nightingale pledge. Dimensions of Critical Care Nursing, 28(3), 145-146. 

  16. Sahlins, M, D.(1976). Culture and practical reas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7. Turner, V.(1996). From ritual to theatre. (Lee, Gi-Woo Tr.) Seoul: Hyundae-mihaksa. 

  18. Turner, V.(2005). The ritual process. (Park, Geun-Woun Tr.) Seoul: Korean psychology therapy research institute. 

  19. Wolf, Z. R.(1993). Nursing rituals: doing ethnography. NLN Publications, 269-310. 

  20. Wulf, C.(2010). Identity and ritual. London. Tufnell. Press. 

  21. Wulf, C.(2013). Anthropology: a continental perspective.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2. Yi, Byung-Jun(2013). A study on educational meaning of ritual.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8(4). 227-236. 

  23. Yoon, Gab-Jung.Yi, Byung-Jun(2014). Ritual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tudies: topics and perspective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9(1). 43-60. 

  24. Wikipedia(2015, June 16). Nurse's cap. Retrieved June 16, 2015, from https://en.wikipedia.org/nurse's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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