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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적 외주 중심 게임개발 환경에서의 그래픽 디자이너 필요역량
The Graphic Designer's Competency in Convergence of Outsourcing Game Develop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6, 2015년, pp.257 - 265  

안덕기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게임그래픽디자인학과) ,  김석래 (인제대학교 디자인대학)

초록

본 연구는, 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목적으로 이제는 보편화된 제작방식의 하나로 자리를 잡았다고 할 수 있는 외주를 통한 융복합적 게임개발과 관련된 연구로, 특히 외부 업체와의 협업이라는 변화된 실무환경에서 그래픽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업무역량을 중심으로 분석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로 외주의 기본개념과 외주제작이 지니는 장점들에 대하여 분석, 정리를 한 후, 이를 바탕으로 외주작업 시,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업무역량을 크게 세가지로 분류, 분석연구를 진행함으로서, 그래픽 디자이너 업무영역과 관련하여 실무적 관점의 또 다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두었다. 본 연구는 조사중심의 연구로서 분석의 대상을 외주를 통한 제작방식이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북미의 대표 개발사를 중심으로 하였음을 밝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utsourcing has become a general part of the convergence in modern game development process for generating a higher profit margin. This study examines and defines the work competences required for the game graphic designers in a collaboration performance of outsourcing. In this study, we introd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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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영적 측면의 다양한 장점들로 인하여 외주 중심의 게임개발이 활성화되면서, 기존의 내부개발 중심의 인력 구조에 변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으며, 이는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기존의 업무영역 외에 추가 요구되는 업무들이 발생, 자연스러운 업무역량의 확대로 이어지게 되었다. 다음의 본문에서는 외주 중심의 개발환경 아래, 게임그래픽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그래픽 디자이너의 측면에서, 확대된 업무영역으로서 요청되고 있는 역량들에 대하여, 그 필요이유와 내용을 분석, 정리하도록 하겠다.
  • 먼저 영상물을 활용한 원거리 교육방법은, 외주 중심의 개발에서 국가 간 거리에 따른 언어 및 시간대의 차이점을 인식,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제작방안을 영상 튜토리얼의 형식으로 제작하여, 작업방식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외주 디자이너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Fig.
  • 본 연구는 보고논문의 형식을 빌려서 국내 게임개발 환경과 비교하여 시스템적으로 앞서있다고 인식되고 있는 북미에서, 성공적인 제작방식의 하나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외주중심의 제작방법을 국내 실정에 적용할 수 있다는 가설 하에, 변화된 개발 환경에서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업무역량들을 실무적 관점에서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실무환경에 대한 정보제공의 목적과 함께,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확대된 업무영역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보고논문의 형식을 빌려서 국내 게임개발 환경과 비교하여 시스템적으로 앞서있다고 인식되고 있는 북미에서, 성공적인 제작방식의 하나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외주중심의 제작방법을 국내 실정에 적용할 수 있다는 가설 하에, 변화된 개발 환경에서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업무역량들을 실무적 관점에서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실무환경에 대한 정보제공의 목적과 함께,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확대된 업무영역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 사실, 게임그래픽 개발의 측면에서 보면, 현재의 외주 중심의 제작방식은 제작비 절감을 목적으로 게임의 시각적 구현을 담당하는 그래픽 디자이너의 인력 규모를 축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내부 디자인인력의 규모는 축소하는 대신, 저비용의 검증된 외주업체를 활용함으로서, 단기적으로는 인건비를 줄여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제작비용을 절감하고,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인력채용에 따른 고정비용 자체를 줄임으로서 제작사의 입장에서 유동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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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외주에서 매니징 능력이란 무엇인가? 3.1 매니징 능력 (Managing skill) 게임 외주에서 매니징 능력이란, 게임개발과 관련하여 개발과정의 전체적인 파이프라인(pipeline)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업무의 우선순위와 연계되는 업무간의 협업을 지정함으로서, 작업단계나 시기별로 필요인원의 수요를 파악하고 인원을 충원, 이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업무능력을 통칭하는 것으로 본 논문에서는 한정하였다. 아래의 [Table 5]는 앞에서 한정한 매니징 능력과 관련하여 외주 중심의 제작환경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업무관점들을 분석, 정리한 표로, 각각의 내용들을 중심으로 부연설명을 덧붙이도록 하겠다.
외주를 통한 게임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목적으로 하는 외주를 기반으로 한 게임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된 가장 큰 이유는, 하드웨어의 급속한 발전을 토대로 게임 상에서 구현할 수 있는 표현의 범위가 확대, 영화와 비교될 정도로 게임의 시각적 완성도가 높아졌으나, 상대적으로 높아진 제작비용으로 인하여 개발사의 수익악화가 발생하게 된 점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미 콘솔게임 제작사의 경우, 콘솔게임의 발전을 논할 때, 7세대로 분류되는 소니(Sony)사의 Playstation3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의 Xbox360이 등장[2]하면서 외주를 통한 개발방식이 도입, 활성화의 시기를 거친 후, 현재 콘솔게임기의 최신 플래폼(platform)으로 차세대 게임기2)라고 칭해지는 Playstation4나 Xbox-one으로 넘어오면서, 외주를 통한 게임개발은 이제 보편적인 개발방식의 하나가 되었다고 하겠다.
외주란 무엇인가? 외주(outsourcing)란, 미국의 경영학자 프리할라드(Coimbatore K. Prahalad) 교수로부터 유래된 용어[1]로, 각 기업은 인력, 자본, 시설 등에서 한계성을 지니고 있기에 일부 업무를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는 경영전략의 하나로, 경영환경이 복잡해짐에 따라 보다 높은 부가가치 활동을 위한 목적으로 기업이 택하는 중요한 경영전략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특히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산업에서 외주는 필수적인 경영기법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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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yung-Eun Yun,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outsourcing,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 p.4, Hanyang University, 2014. 

  2. Duck-Ki Ahn, Development changes of sports game character in next-generation console system.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 13 No.1, p.4., 2014. 

  3. Content industry trend of china,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p. 8, 2015 

  4. Moghimi, Bijan, IT outsourcing: Advantages ad risks. A study of ISPs in Tehran. Lulea University of technology. p. 13, 2006. 

  5. 2015 content industry prospects,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p. 21, 2015. 

  6. Lee, Mattew K.E. IT outsourcing Contracts: Practical issues for management.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 1996. 

  7. Manuel Ravago. Game Development Outsourcing, Tholons Research. 2009. 

  8. Janet Butlet, Winning the outsourcing Game: Making the best deals and making them work, Auerbach Publications, 2000. 

  9. Jeannie Novak, Game development essentials: An introduction, Cengage Learning, 2011. 

  10. Jesse Schell, The art of game design: A book of lenses, A. K. Peters, 2014. 

  11. Marianne Krawczyk, Game development essential: Game story & character development, Cengage Learning, 2006. 

  12. Roy Meyer, The outsourcing guide for appraisers: More time, more money, more freedom, Create Space independent publishing, 2013. 

  13. THQ: http://www.thq.com/us?langen_US 

  14. Virtuos: http://www.virtuosgames.com.cn/ 

  15. XDS: http://xdsummi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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