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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능적 조음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어중자음 연쇄조건에서 나타나는 어중종성 오류 특성 비교
Comparison of error characteristics of final consonant at word-medial position between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 and normal children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7 no.2, 2015년, pp.19 - 28  

이란 (단국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이은주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final consonant error characteristics at word-medial position in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 Data was collected from 11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and 11 normal children, ages 4 to 5. The speech samples were collected from a naming test. Seven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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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능적 조음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두 자음 연쇄조건에서 이름대기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어중종성의 오류특성을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어중종성 평가를 위한 진단의 기틀을 마련하고 치료 프로그램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집단 간 조음방법과 조음위치별 어중종성 정확도의 평균과 표준 편차는 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만 4~5세 기능적 조음장애아동 11명과 일반아동 11명을 대상으로 어중자음 연쇄조건에서 나타나는 어중종성 정확도와 오류특성을 비교하고, 어중종성 평가 시 고려해야 할 연쇄조건을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어중종성 평가 틀을 마련함에 있어 어중자음 연쇄조건을 고려하여 말소리 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보이는 실제 오류 특성을 파악하는데 의의가 있었다. 그러나 표집이 작고 이름대기 방식으로 아동의 발화샘플을 수집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어려운 제한점이 있다.
  •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자발화 상황에서 나타나는 오류 특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일반아동과 기능적 조음장애아동을 비교하여 기능적 조음장애아동의 어중종성 오류 특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자음정확도에 따른 기능적 조음장애아동 집단 내 오류 특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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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논문에서 나온 우리 말소리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우리 말소리는 말소리 연쇄 제약에 따라 장애음 뒤 경 음화, 장애음의 비음화, 유음화, 격음화, 동일 조음 위치 장애음 탈락 등의 음운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자음 연쇄가 이루어지는 치경음-양순음, 치경음-연구개음, 양순음-연구개음 조건에서 수의적인 조음위치 동화를 보인다(신지영, 2011). 이러한 음운현상은 두 음소가 연쇄되는 음운환경의 영향을 받아 어중종성에서 나타난다.
조음하기 어려운 음소들을 자신의 역량에 맞추어 낱말을 산출할 때 아동에게서 어떤 현상이 보이는가? 아동은 말소리 습득 과정 중 말소리를 안정적으로 산출하기까지, 복잡한 음운환경에서 낱말의 모든 음소를 정확하게 산출하기보다 조음하기 어려운 음소들을 자신의 역량에 맞추어 낱말을 산출한다(김수진, 신지영, 2008). 이때 하나의 소리가 다른 소리로 바뀌는 대치와 없던 소리가 보태지는 첨가, 있던 소리가 없어지는 생략, 앞에 온 소리와 비슷해지는 순행동화, 뒤에 올 소리와 비슷해지는 역행동화 등의 음운현상을 보인다(신지영, 2011).
아동의 언어 발달 특징은 무엇인가? 아동은 출생 후 옹알이 시기를 거쳐 조음능력이 발달하는 3~5세까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점차 성인과 유사한 음성학적 특성을 가진 다양한 말소리를 산출한다(엄정희, 1986; 홍경훈, 심현섭, 2002). 아동은 말소리 습득 과정 중 말소리를 안정적으로 산출하기까지, 복잡한 음운환경에서 낱말의 모든 음소를 정확하게 산출하기보다 조음하기 어려운 음소들을 자신의 역량에 맞추어 낱말을 산출한다(김수진, 신지영, 2008). 이때 하나의 소리가 다른 소리로 바뀌는 대치와 없던 소리가 보태지는 첨가, 있던 소리가 없어지는 생략, 앞에 온 소리와 비슷해지는 순행동화, 뒤에 올 소리와 비슷해지는 역행동화 등의 음운현상을 보인다(신지영,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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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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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ong, J. H., Pae, S. Y. (2002). The coda error patterns of children aged from 2 to 5.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Vol. 7, No. 2, 294-304) (홍진희, 배소영 (2002). 2세부터 5세 아동의 종성 발달에 관한 연구: 낱말 내 음절 위치와 어중초성의 마찰음을 고려하여. 언어청각장애연구, 7호, 2권, 294-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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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M. J., Pae, S. Y. (2000). Phonological error patterns of korean children with specific phonological disorders. Speech science, Vol. 7, No. 2, 7-18. (김민정, 배소영 (2000). 정상 아동과 기능적 음운장애 아동의 음운 오류 비교: 자음정확도와 발달 유형을 중심으로. 음성과학, 7호, 2권, 7-18.) 

  8. Kim, M. J., Pae, S, Y., Park, C. I. (2007). Assessment of phonological and articulation in children(APAC). Human Brain Research & Consulting. (김민정, 배소영, 박창일 (2007). 아동용 발음평가. 휴브알엔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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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S. J. (2010). Syllable-final consonant error patterns of children with phonological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 15, No. 4, 549-560. (김수진 (2010).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종성 음운변동 분석. 언어청각장애연구, 15호, 4권, 549-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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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Kim, Y. T., Seong, T. J., Lee, Y. K. (2003). Preschool Receptive Expressive Language Scale(PRES).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김영태, 성태제, 이윤경 (2003).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 서울장애인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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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hin, J. Y. (2008). Bi-phoneme frequency of korean based on the analysis of spontaneous speech data.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 13, No. 3, 477-502. (신지영 (2008). 성인 자유 발화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한 한국어의 음소 전이 빈도. 언어청각장애연구, 13호, 3권, 477-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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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Woo, H. K (2012). Coda error patterns at word medial position for 3-to-4 year-old's spontaneous speech. Nazarene University. (우혜경 (2012). 자발화에서 나타난 3-4세 아동의 어중종성 발달. 나사렛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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