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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치의학교육협의회(ADEA) 치과위생사 표준역량과 미국 치위생(학)과의 역량 비교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competencies in American Dental Education Association and American Dental Hygiene School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5 no.3, 2015년, pp.547 - 553  

최다솜 (한서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숙향 (한서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진수 (신성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In this comparative analytic study the standard competency of American Dental Hygienists proposed by the America Dental Education Association was examined and compared with the competency of American school of entry-level to identify the competence required by domestic dental hygienis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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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국의 표준역량을 파악하고 치위생(학)과에서 표준역량을 어느 정도 반영하는지에 관한 비교와 함께 국내 치과위생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제시하는 최초의 연구라는데 의미가 크다. 단 비교대상을 미국의 Entry-level program으로 제한하였다는 한계점이 있어 향후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전문가 회의를 통해 규격화된 설문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미국치과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하는 미국치과위 생사의 표준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미국 Entry-level의 학교 역량과 비교하여 국내 치과위생사에게 필요한 치과위생사역량을 규명하기 위한 비교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미국치의학교육협의회(ADEA, America Dental Education Association)에서 제시하는 치과위생사 표준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미국의 일부 학교역량과 비교하여 국내 치과위생사에게 필요한 치과위생사역량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ADEA 치과위생사의 표준 역량을 파악한 후 미국치과위생사협회에 등록된 치위생(학)과 중 홈페이지에 제시한 역량의 내용을 ADEA의 표준역량과 비교한다.
  • 본 연구는 미국치의학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하는 미국치과위생사의 표준역량을 파악한 후 미국 Entry-level의 학교 역량과 비교하여 국내 치과위생사에게 필요한 치과위생사역량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분석결과가 세부역량 간에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표준 역량이 치과위 생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임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선진국의 표준화된 핵심역량을 제시하여 전문성이 강화된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규명하고 계속교육에 관한 방향을 모색, 국내 치과위생사역량을 표준화하여 표준 (통합)교육과정안을 도출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미국치의학교육협의회(ADEA, America Dental Education Association)에서 제시하는 치과위생사 표준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미국의 일부 학교역량과 비교하여 국내 치과위생사에게 필요한 치과위생사역량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ADEA 치과위생사의 표준 역량을 파악한 후 미국치과위생사협회에 등록된 치위생(학)과 중 홈페이지에 제시한 역량의 내용을 ADEA의 표준역량과 비교한다. 아울러 각 학교별 역량을 ADEA의 표준역량과 비교하여 평균이상 채택된 역량을 국내 치과위생사에게 필요한 치과위생사역량으로 제시한다.

가설 설정

  • 1. 모든 업무에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 2. 구강건강관리 조항의 규정과 권고사항을 준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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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란 무엇인가? 치과위생사는 치과위생사 면허를 받은 전문인으로 구강 질환의 예방적 측면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구강건강 관리인이며 지역주민과 치과질환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예방치과처치, 치과진료협조 및 경영관리를 지원함으로써 국민 구강건강증진의 일익을 담당하는 전문보건인력이다2).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곽3)은 치과위생사의 열악한 근무환경 즉 근무시간 과다 노동 강도, 잡무부담 등은 상당하고 이는 치과위생사로서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위협하며, 궁극적으로는 높은 이직률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다고 하였다.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치과위생사는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가?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치과위생사는 치석 등 침착물 제거, 불소 도포, 임시 충전, 임시 부착물 장착, 부착물 제거, 치아 본뜨기, 교정용 호선의 장착⋅제거, 그 밖에 치아 및 구강 질환의 예방과 위생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이 경우 「의료법」 제37조제1항에 따른 안전관리기준에 맞게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를 설치한 보건기관 또는 의료기관에서 구내 진단용 방사선 촬영업무를 할 수 있다11).
국내 치과위생사 역량도출과 그에 따른 교육과정 개편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치과위생사는 치과위생사 면허를 받은 전문인으로 구강 질환의 예방적 측면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구강건강 관리인이며 지역주민과 치과질환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예방치과처치, 치과진료협조 및 경영관리를 지원함으로써 국민 구강건강증진의 일익을 담당하는 전문보건인력이다2).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곽3)은 치과위생사의 열악한 근무환경 즉 근무시간 과다 노동 강도, 잡무부담 등은 상당하고 이는 치과위생사로서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위협하며, 궁극적으로는 높은 이직률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단순히 치과진료 협조에 머무르지 않으려면 치과위생사의 과다한 업무량의 개선과 전문지식이나 학문적 발전을 위한 교육 등의 제반조 건 조성 및 국내 치과위생사 역량도출과 그에 따른 교육과정 개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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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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