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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핫스팟 네트워크 기반의 도시철도 무선백홀망 구현
Implementation of Mobile Hot-spot Network for Subway Wireless Backhaul Networ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3 = no.88, 2015년, pp.223 - 231  

김동하 (Department of Railroad Electric and Signaling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일규 (Giga Communication Research Section2 of Electronics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최규형 (Department of Railroad Electric and Signaling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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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전동차 승객에게 초고속 Wi-F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밀리미터파 대역의 광대역 주파수를 사용한 차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인 MHN(Mobile Hotspot Network)을 이용한 새로운 이동무선백홀망 구축기술을 제안하였다. MHN의 상하향 링크 물리계층데이터 전송 구조에 대한 분석 및 이동무선 백홀 링크 모델링에 기반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링크 성능을 분석한 결과, 1.2Gbps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기존의 WiBro 기반 이동무선백홀에 비해 100배 이상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됨으로써 도시철도 무선데이터망으로 적합하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new wireless backhaul technology based on MHN(Mobile Hotspot Network) which uses a wide frequency band of millimeter wave to provide wideband Wi-Fi services for subway passengers. Performance analysis of MHN up and down links, based on data: up and down links structure analys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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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전동차에 1Gbps급의 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MHN을 이용한 백홀망을 제안한다. 무선 인터페이스가 장착된 AP(Access Point)를 차량에 설치하고 인터넷에 연결된 외부의 지상 기지국과 이용승객들 사이에서 릴레이(Relay)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 본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및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의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수행하였음[R0101-15-244 초연결 스마트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5G 이동통신 핵심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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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동통신망의 기지국 수용용량 결정 요소는? 현재 국내 도시철도 전동차내에서는 이동통신 트래픽 분산을 위하여 WiBro 기반의 이동 무선백홀망(이후, 백홀망)으로 Wi-F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유효전송속도가 약 10Mbps 이하이므로, 동시 접속자가 많은 경우에는 접속이 되지 않아 사용자의 불만이 매우 높으며, 고속철도(KTX)에서도 LTE(Long Term Evolution)망을 백홀망으로 이용하여 Wi-F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비슷한 실정이다. 이동통신망은 주파수효율, 스펙트럼 대역폭, 셀 밀도 등에 의해서 기지국 수용용량이 결정 되므로 Small cell 기술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국내의 대도시는 이미 셀 반경이 50m에 근접하고 있어 이 기술도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또한, 6GHz 이하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이동통신방식은 고속환경에서 64QAM의 고효율 변조방식이나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안테나 기술 등의 사용이 어렵고,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역폭을 확장하여야 하지만 포화상태인 Cellular 주파수의 사용대역폭을 늘리는 것에도 한계가 있어, 최근에는 아직까지 상업적 활용도가 적은 10GHz 이상의 밀리미터파 주파수 스펙트럼을 사용하여 개인당 1Gbps급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차세대 5G 이동통신기술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시작되고 있다[2-6].
현재 국내 도시철도 전동차에 사용되는 무선망은? 최근 스마트폰 등 휴대기기의 보급에 따라 무선 인터넷 이용은 가정이나 사무실뿐만 아니라, 도시철도, 고속열차, 버스 등 이동체내에서도 급속히 늘어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2010년 대비 1,000배 이상으로 모바일 트래픽이 증가하여 통신사업자의 이동통신망 구축 비용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1]. 현재 국내 도시철도 전동차내에서는 이동통신 트래픽 분산을 위하여 WiBro 기반의 이동 무선백홀망(이후, 백홀망)으로 Wi-F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유효전송속도가 약 10Mbps 이하이므로, 동시 접속자가 많은 경우에는 접속이 되지 않아 사용자의 불만이 매우 높으며, 고속철도(KTX)에서도 LTE(Long Term Evolution)망을 백홀망으로 이용하여 Wi-F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비슷한 실정이다. 이동통신망은 주파수효율, 스펙트럼 대역폭, 셀 밀도 등에 의해서 기지국 수용용량이 결정 되므로 Small cell 기술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국내의 대도시는 이미 셀 반경이 50m에 근접하고 있어 이 기술도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도시철도 지하구간 전동차에 초고속 Wi-Fi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밀리미터파 광대역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는 MHN 백홀망 적용을 제안하고, MHN 백홀망 상하향 링크의 성능 및 링크버짓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1) MHN 기지국과 이동국간 전송거리가 1km일 경우에, 대역폭 250MHz에서 약 600Mbps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전동차 전후방에 각각 이동국을 설치하고 서로 다른 기지국을 통해 통신할 경우에는 총 1.2Gbps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즉, MHN 이동무선백홀 기술을 적용하여 기지국 안테나를 1km 간격으로 설치하면, 전동차 한 편성에 1.2Gbps급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유효전송속도가 10Mbps 이하인 Wibro 백홀망에 비해 120배의 고속 데이터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2) 지하철 터널의 경우 2×2 MIMO방식을 적용하면 주파수 효율을 2배로 증대시킬 수 있으므로, MIMO방식을 적용할 경우에는 250MHz 대역폭으로 2.4Gbps 서비스도 가능하게 된다. 이때 주파수 효율이 약 10bps/Hz가 되기 때문에, 대역폭을 1GHz까지 늘릴 경우 백홀망의 전송용량을 10Gbps까지 확장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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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E. Hong (2013) Trends of technology developments for mmwave-based 5G mobile communications, ETRI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28(6), pp. 107-117. 

  2. T.S. Rappaport, S. Sun, R. Mayzus, et al. (2013) Millimeter wave mobile communications for 5G cellular : It Will Work!, IEEE Access, Vol. 1, pp.335-349. 

  3. TSG-RAN Chairman (2012) Summary of 3GPP TSG-RAN Workshop on Rel-12 and Onward, June 3, 2012. 

  4. I.G. Kim, H.S. Chung, J.W. Lee, S.C. Bang (2014) Introduction of mmwave based 5G mobile communication technology, 24th Joint Conference on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24-25 April 2014, Yeosu, Korea. 

  5. S. Sun, T.S. Rappaport, et al. (2014) MIMO for millimeter-wave wireless communications: Beamforming, special multiplexing, or Both?,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52, pp.110-121. 

  6. A. Ghosh, T. Thomas, M. Cudak, R. Ratasuk et al. (2014) Millimeter-wave enhanced local area systems: A high-data-rate approach for future wireless networks, IEEE Journal on Selected Areas in Communication, 32(6), pp. 1152-1163. 

  7. D.H. Kim, S.Y. Lee, K.H. Choi (2013)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an ALL-IP train communication network using plastic optical fib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3), pp. 189-195. 

  8. K.H. Choi, M.S Seo (2012) Measurement of 18GHz radio propagation characteristics in subway tunnel for train-wayside multimedia transmis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4), pp. 364-369. 

  9. S.C. Bang, S.E. Hong, J.T. Song, I.G. Kim (2013) Trends of 5G mobile communication technology,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30(12), pp. 25-36. 

  10. H.S. Chung, D.S. Cho, S.W. Choi, S.N. Choi et al. (2015) Trend analysis of moving wireless backhaul technologies for mobile hotspot networks, ETRI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30(1), pp. 12-20. 

  11. M.S. Seo, K.H. Choi (2010) Seamless connectivity technology of bidirectional wireless multimedia transmission system based on 18GHz for subway, 2010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Korea, pp. 2192-2203. 

  12. ETRI (2014) Physical Channel and Modulation, ETRI MHN TR25.211 v1.3.3, Sep. 2014. 

  13. ETRI (2014) Multiplexing and Channel Coding, ETRI MHN TR25.212 v1.0.9, Aug. 2014. 

  14. ETRI (2014) Multiplexing and Channel Coding, ETRI MHN TR25.212 v1.0.9, Sep. 2014. 

  15. Technical Specification Group Radio Access Networks; Deployment aspects, 3GPP TR25.943 v8.0.0, Dec. 2008. 

  16. H.S. Lee, (2015) Study on radio propagation characteristics considering subway tunnel environment, Sogang University, Final report of research commissioned by ET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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