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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소재 다변화에 따른 체결 및 접합기술
Mechanical fastening and joining technologies to using multi mixed materials of car body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3 no.3, 2015년, pp.12 - 18  

김용 (고등기술연구원 로봇) ,  박기영 (고등기술연구원 로봇) ,  곽성복 ((주)덕양산업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ltimate goal of developing body is revealed the "lightweight" at latest EuroCarBody conference 2012 and the most core technology is joining process to make lightweight car body design. Accordingly, in this study, the car body assembly line for the assembly process applies to any introduction,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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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체 소재 다변화의 흐름 및 이에 따른 체결 및 접합기술에 대한 개론적인 소개와 함께 단순한 강도검증을 통해 공정의 적용성을 비교하였다. 자동차산업 시장은 글로벌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안전성 및 내구성이 복합되면서도 가벼운 차체 기술의 개발이 계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1.
  • 앞서 소개한 다양한 공정에 대한 이종소재의 적용성을 우선 검토하였으며, 우선적으로 알루미늄과 플라스틱 간 조립에서의 기계적 체결공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시험에 사용된 소재는 알루미늄의 경우 6000계열 소재로 두께는 1.
  • 한편 기존 스틸 재료와 고분자 소재 부품을 연결해야 되는 경우에는 더 이상 원자 간의 금속결합을 유도하여 접합하는 전통적인 용접방식으로는 접근이 불가하다. 이 경우에는 체결 및 접착기술이 사용되어야 하며, 본 논문에서는 이에 따른 적용 가능한 공정기술에 대한 방법론적인 검토가 이루어졌다.
  • 이에 따라 실제 유로카바디에 출품된 대표차종 중 2012년도에 랭킹 1위를 차지한 차량에 대한 소재 적용현황 및 접합체결기술에 대해 조사하였다1). 대상 차량은 독일 Benz社의 SL231 차량으로 차체 구성소재 조사 결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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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형 자동차 등장에 따라 재료 분야에서 노력중인 사항은? 자동차산업에서는 국가 간 FTA 체결로 인한 시장이 글로벌화 되었으며,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경량화 및 CO2 가스 저감기술에 대한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미래형 자동차 등장에 따른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로 인해 경량 고안전 차체 및 제조기술의 개발이 끊임없이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재료의 고강도화, 비철금속화 및 고분자 소재로의 대체를 위한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기존 스틸 차체에서는 고전적인 용접법인 저항용접 및 아크용접이 주를 이루었지만, 소재가 비철 또는 고분자 소재로 변해감에 따라 그에 따른 공정 또한 필수불가결하게 개발되어야 한다.
기존 스틸 차체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접법은? 미래형 자동차 등장에 따른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로 인해 경량 고안전 차체 및 제조기술의 개발이 끊임없이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재료의 고강도화, 비철금속화 및 고분자 소재로의 대체를 위한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기존 스틸 차체에서는 고전적인 용접법인 저항용접 및 아크용접이 주를 이루었지만, 소재가 비철 또는 고분자 소재로 변해감에 따라 그에 따른 공정 또한 필수불가결하게 개발되어야 한다. 스틸 소재는 점점 고강도 박육화되고 있어 박판 용접기술에 대한 공정 확보가 중요하며 알루미늄의 경우 저항용접을 대체할만한 강력한 접합/체결기술이 개발 중이다.
이종 소재 연결부를 홀의 사전가공 없이 직접적으로 체결하는 방식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에 반해 두 번째로 홀의 사전가공 없이 직접적으로 체결하는 방식이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원 사이드 드릴(flow drill screw, FDS) 및 셀프 피어싱 리벳(SPR), 클린칭 등의 공정이 적용된다. 이들 방식은 사전 홀 가공의 공수는 없으나 체결을 위한 일정 이상의 압력이 필요하게 되어 변형 또는 손상 등의 문제점을 유발할 수 있다. 뒤에 각각의 공정기술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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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utomotive Circle Int., EuroCarBody 2012, 14th Global Car Body Benchmarking Conference, (2012) 

  2. Robert W. Messler, Trends in key joining technologies for the twenty­first century, Assembly Automation, 20 (2) (2000), 118-128 

  3. T. A Barnes and I.R Pashby, Joining techniques for aluminium space-frames used in automobiles: adhesive bonding and mechanical fastener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99 (1) (2000), 72-79 

  4. Audi AG, SSP 383 Audi TT coupe 07-Body, (2006) 

  5.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Welding and Joining HandbooK, (1998), 355-359 (in Korean) 

  6. Dow Betamate adhesives overview, Dow Chemical, (2010), 12-14 

  7. W. Brockmann, et. al., Adhesive bonding, WILEYVCH Verlag GmbH, (2005), 125-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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