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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3 no.3, 2015년, pp.25 - 31
김아영 (전자부품연구원 시스템로버스트연구센터) , 오철민 (전자부품연구원 시스템로버스트연구센터) , 홍원식 (전자부품연구원 시스템로버스트연구센터)
Due to environmental regulations (RoHS, WEEE and ELV) of the European Union, electronics and automotive electronics have to eliminate toxic substance from electronic devices and system. Specifically, reliability issue of lead-free solder joint have an increasing demand for the car electronics cau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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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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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더 접합부의 열화특성 비교를 위해 진행한 시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솔더 접합부의 열화특성 비교를 위해 열싸이클시험 (thermal cycle test, TC), 파워싸이클시험 (powerthermal cycle test, PTC) 및 복합환경시험 (combined stress test)을 동일 샘플을 사용하여 순차적으로 시리즈시험 방법으로 Fig. 2와 같이 실시하였다. | |
시리즈 시험 결과, 솔더 접합부의 접합강도가 TC나 PTC 시험보다 열화가 빨리 발생한 이유는 무엇인가? | 2) 시리즈시험 결과, 동일한 시험 싸이클 조건에서 TC나 PTC 시험보다 솔더 접합부의 접합강도 열화가 2~8배 더 빠르게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것은 시리즈시험에 의해 균열이 더 길게 진전됨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이것은 동일한 시험조건에서 TC나 PTC 보다 시리즈시험의 균열검출 능력이 더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 |
자동차 전장품의 경우, 일반 가전제품과 달리 어떠한 환경에서 사용되는가? | 자동차 전장품 경우, 전장품 제조기업 중심으로 Pb-free 솔더적용 제품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 가전제품과 달리 실내 전장품은 -40~85 ℃ 조건에서, 엔진룸은 -40~125 ℃ 사용환경 조건에서 진동조건이 복합 된 가혹한 스트레스 조건에서 사용된다. 이러한 고온과 저온의 온도편차가 솔더 접합부의 주요 스트레스인자로 작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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