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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전장품용 무연솔더 접합부의 시리즈 시험 유효성
Validation of sequence test method of Pb-free solder joint for automotive electronics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3 no.3, 2015년, pp.25 - 31  

김아영 (전자부품연구원 시스템로버스트연구센터) ,  오철민 (전자부품연구원 시스템로버스트연구센터) ,  홍원식 (전자부품연구원 시스템로버스트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environmental regulations (RoHS, WEEE and ELV) of the European Union, electronics and automotive electronics have to eliminate toxic substance from electronic devices and system. Specifically, reliability issue of lead-free solder joint have an increasing demand for the car electronics cau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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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PTC 시험 후 복합환경시험은 실제 완성차 시험규격에 따라 3 Grms, 20 h, X/Y/Z축 조건에서 TC 1 cycle을 동시 진행하는 조건으로 실시하였다. 시험을 진행하는 동안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실시간 성능을 측정하고, 솔더 접합부의 고장 유무를 판단하였다.
  • 3 (b)와 (C) 조건으로 각각 진행하였다. PTC 조건은 실전장품의 동일한 full power, full function 조건을 5분 간격으로 ON/OFF 하는 pulse 전원인가 방법으로 총 100 cycles 동안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무연솔더 (Sn-3.0Ag-0.5Cu, SAC305)를 사용한 실내 전장품과 엔진룸 전장품 모듈을 제조한 후 사용환경 조건에 따른 내구신뢰성 검증을 시리즈시험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솔더 접합부의 주요 고장 메커니즘을 도출하였으며, 열싸이클 (TC) 시험과 파워싸이클 (PTC) 시험의 접합강도 열화정도를 비교 하였다.
  • 5Cu, SAC305)를 사용한 실내 전장품과 엔진룸 전장품 모듈을 제조한 후 사용환경 조건에 따른 내구신뢰성 검증을 시리즈시험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솔더 접합부의 주요 고장 메커니즘을 도출하였으며, 열싸이클 (TC) 시험과 파워싸이클 (PTC) 시험의 접합강도 열화정도를 비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 전장품용 무연솔더 접합부의 시리즈 시험방법에 대한 유효성을 확인하였으며, 기존의 개별적으로 수행된 시험방법을 시리즈시험 방법으로 대체 가능함을 검증하였다.
  • )을 사용 하였다. 또한 접합강도의 열화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본딩시험기(Dage 4000)를 사용하여 시리즈시험의 각 단계별 부품의 전단강도 및 45도 리드 인장강도를 측정하였다. 시리즈시험 방법의 유효성 검증을 위해 TC와 PTC 시험 후 각각의 부품에 대한 접합강도 및 접합계면의 파괴 메커니즘을 비교분석하였다.
  • 솔더 접합부의 열화특성 비교를 위해 열싸이클시험 (thermal cycle test, TC), 파워싸이클시험 (power-thermal cycle test, PTC) 및 복합환경시험 (combined stress test)을 동일 샘플을 사용하여 순차적으로 시리즈시험 방법으로 Fig. 2와 같이 실시하였다. TC 시험조건은 실내 전장품 조건인 경우 -40~85 ℃, 안전 전장품은 -40~125 ℃ 조건에서, 각 온도 유지시간 10 min으로 1000 cycles 동안 각각 진행하였다 (Fig.
  • 또한 접합강도의 열화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본딩시험기(Dage 4000)를 사용하여 시리즈시험의 각 단계별 부품의 전단강도 및 45도 리드 인장강도를 측정하였다. 시리즈시험 방법의 유효성 검증을 위해 TC와 PTC 시험 후 각각의 부품에 대한 접합강도 및 접합계면의 파괴 메커니즘을 비교분석하였다.
  • PTC 시험 후 복합환경시험은 실제 완성차 시험규격에 따라 3 Grms, 20 h, X/Y/Z축 조건에서 TC 1 cycle을 동시 진행하는 조건으로 실시하였다. 시험을 진행하는 동안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실시간 성능을 측정하고, 솔더 접합부의 고장 유무를 판단하였다
  • 자동차 전장제품의 무연솔더 접합부에 대한 내구성 검증 시험시간 단축을 위해 TC, PTC 및 복합환경시험을 시리즈시험으로 진행하였으며, 접합강도 및 균열발생 길이에 대한 비교를 통해 시리즈시험의 유효성을 검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대상 데이터

  • Table 1은 본 실험에 사용된 무연솔더 합금과 부품을 나타내었다. 자동차의 장착 위치에 따라 사용 환경 조건이 서로 다른 안전 및 실내 전장품을 Fig. 1과 같이 제작하였다. PCB 재질 및 표면처리의 종류는 FR-4, Tg=145 ℃, 4층 기판에 Sn 도금하여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 솔더 접합부의 열화특성 분석을 위해 광학현미경 및 환경주사전자현미경(ESEM, FEI Co.)을 사용 하였다. 또한 접합강도의 열화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본딩시험기(Dage 4000)를 사용하여 시리즈시험의 각 단계별 부품의 전단강도 및 45도 리드 인장강도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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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솔더 접합부의 열화특성 비교를 위해 진행한 시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솔더 접합부의 열화특성 비교를 위해 열싸이클시험 (thermal cycle test, TC), 파워싸이클시험 (powerthermal cycle test, PTC) 및 복합환경시험 (combined stress test)을 동일 샘플을 사용하여 순차적으로 시리즈시험 방법으로 Fig. 2와 같이 실시하였다.
시리즈 시험 결과, 솔더 접합부의 접합강도가 TC나 PTC 시험보다 열화가 빨리 발생한 이유는 무엇인가? 2) 시리즈시험 결과, 동일한 시험 싸이클 조건에서 TC나 PTC 시험보다 솔더 접합부의 접합강도 열화가 2~8배 더 빠르게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것은 시리즈시험에 의해 균열이 더 길게 진전됨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이것은 동일한 시험조건에서 TC나 PTC 보다 시리즈시험의 균열검출 능력이 더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자동차 전장품의 경우, 일반 가전제품과 달리 어떠한 환경에서 사용되는가? 자동차 전장품 경우, 전장품 제조기업 중심으로 Pb-free 솔더적용 제품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 가전제품과 달리 실내 전장품은 -40~85 ℃ 조건에서, 엔진룸은 -40~125 ℃ 사용환경 조건에서 진동조건이 복합 된 가혹한 스트레스 조건에서 사용된다. 이러한 고온과 저온의 온도편차가 솔더 접합부의 주요 스트레스인자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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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 A. El-Daly, A. E. Hammad, Enhancement of creep resistance and thermal behavior of eutectic Sn-Cu lead-free solder alloy by Ag and Inadditions, Materials and Design, 40 (2012), 292-298 

  2. K. Suganuma, S. J. Kim and K. S. Kim, High-Temperature Lead-Free Solders : Properties and Possibilities, The Minerals, Metals & Materials Society, 61(1) (2009), 64-71 

  3. C. M. CHUANG, T. S. LUI and L. H. CHEN, The Characteristics of Vibration Fracture of Pb- Sn and Lead-Free Sn-Zn Eutectic Solders, Journal of Electronic Materials, 30(9) (2001) 

  4. G. Whitten, Lead-free solder implementation for automotive electronics, Proc. 50th Electron. Comp. Tech. Conf. (Piscatawny, NJ: IEEE Publications, 2000), 1410-1415. 

  5. Y. H. Ko, S. Yoo and C. W. Lee, Evaluation on Reliability of High Temperature Lead-free Solder for Automotive Electronics, Journal of KMEPS, 17(4) (2010), 35-40 (in Korean) 

  6. W. S. Hong and C. M. Oh, Degradation Behavior of Solder Joint and Implementation Technology for Lead-free Automotive Electronics, Journal of KWJS, 31(3) (2013), 22-30 (in Korean) 

  7. R. Wayne Johnson, John L. Evans, Peter Jacobsen, James R. (Rick) Thompson, and Mark Christopher, The Changing Automotive Environment: High-Temperature Electronics, IEEE Transactions on Electronics Packaging Manufacturing, 27(3) (2004), 164-176 

  8. I. l Ho Kim, T. S. Park, S. Y. Yang and S. B. Lee, A Comparative Study of the Fatigue Behavior of SnAgCu and SnPb Solder Joints, Key Engineering Materials, 297-300 (2005) 831-836 

  9. G. Leen and D. Heffernan, Expanding automotive electronic systems, IEEE Computer, 35(1) (2002), 88-93 

  10. Y. H. Ko, Ju. H. Bang, J. H. Kim and C. W. Lee, Evaluation of Property and Reliability of Sn3.5Ag and Sn0.7Cu Pb-free Solder Joint by Complex Vibration for Application of Automobile Electric Module, Journal of KWJS, 31(1) (2013), 6-10 (in Korean) 

  11. S. S. Ha, J. W. Kim, J. H. Chae, W. C. Moon, T. H. Hong, C. S. Yoo, J. H. Moon and S. B. Jung, Thermo-Mechanical Reliability of Lead- Free Surface Mount Assemblies for Auto-Mobile Application, Journal of KWJS, 24(6) (2006), 21- 2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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