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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구조모델을 활용한 쉘구조물의 용접변형 해석
A weld-distortion analysis method of the shell structures using ultra structural FE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3 no.3, 2015년, pp.62 - 67  

하윤석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시험변형연구파트) ,  이명수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시험변형연구파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ery large shell-structure built in shipyards like ship hulls or offshore structures are joined by welding through full process. As the welding contains a high thermal cycle at a local area, the welded structures should be distorted unavoidably. Because a distorted ship block should be revised to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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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약 800 mm)을 갖는 경우가 실질적으로 가장 최소 크기의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록 해석의 대상이 전선(全船) 이라 하더라도, 용접을 제 위치에서 수축시켜 전체적인 뒤틀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고안하되, 이를 위하여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구조해석용 모델을 활용하는 경제적인 방안을 고민하였다. 이에 탑재용접선의 위치에서 기존 모델을 절단하여 그 경계에 용접의 수축 역할을 담당하는 1차원 봉 (truss)요소를 삽입하되, 뒤틀림을 유발하는 인자는 용접의 횡방향도 존재하므로, 용접선의 횡방향으로도 기존 요소의 경계망을 이용하여 1차원 요소를 삽입하는 방식을 설계하려고 한다.
  • 이 비율이 1:5이상이 되면 유한요소해석결과의 정도는 신뢰하기 어렵게 되므로 이는 매우 중요한 제한조건이지만, 선체블록의 모델링에서 이 비율 이내로 요소망 생성이 가능한 범위는 대조블록이 거의 한계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미 구조해석을 위해 요소망이 생성된 모델링에 용접수축을 모사하기 위한 1차원 형태의 요소를 삽입하는 아이디어를 구현하였다. 요소수의 증가를 피하여 대형 구조물의 용접열변형을 해석할 때, 기존 구조 FE모델의 요소망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탑재용접선만 추가하기 위하여, 그 위치에 용접부의 비드 단면적을 갖는 1차원 봉(truss)요소를 쉘요소 분할 후 삽입(Fig.
  • 본 연구에서는 비록 해석의 대상이 전선(全船) 이라 하더라도, 용접을 제 위치에서 수축시켜 전체적인 뒤틀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고안하되, 이를 위하여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구조해석용 모델을 활용하는 경제적인 방안을 고민하였다. 이에 탑재용접선의 위치에서 기존 모델을 절단하여 그 경계에 용접의 수축 역할을 담당하는 1차원 봉 (truss)요소를 삽입하되, 뒤틀림을 유발하는 인자는 용접의 횡방향도 존재하므로, 용접선의 횡방향으로도 기존 요소의 경계망을 이용하여 1차원 요소를 삽입하는 방식을 설계하려고 한다. 이 과정에서 고유변형률 기반의 변형률 경계법3)을 사용하기 위하여, 선체와 같은 장(長)형 구조물의 특성이 감안된 구속도 계산이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10)하였다. 블록 세팅및 용접이 진행되는 동안 선미 곳곳에서 기둥(pillar) 가 구조물을 받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자중에서 자유롭다고 가정하고 해석하였다. Stitch 요소에 둘러싸인 각(shell)요소도 Stitch 요소와 절점을 공유하고 있으므로 가상의 온도가 적용되어 Fig.
  • 6과 같이 용접선 좌우의 블록 길이의 평균을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새로운 변수로 설정하였다. 즉, 용접선 주위의 폭이 크면 클수록 용접부가 수축해 들어가기 어렵다고 본 것이고, 메가블록 이상의 맞대기 용접에는 상당히 합리적인 가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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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접의 특징은 무엇인가? 선체나 대형 해양구조물은 건조 전(全)과정에서 용접으로 접합된다. 용접은 특정한 부위에서 고온의 열이력을 수반하는 작업으로서, 필수불가결하게 영구 소성변형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열변형을 해석하고 제어하는 능력은 용접구조물의 정도 향상과 직결된다.
열변형 해석법을 통해 열변형을 해석하고 제어하는 능력을 통해 무엇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용접은 특정한 부위에서 고온의 열이력을 수반하는 작업으로서, 필수불가결하게 영구 소성변형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열변형을 해석하고 제어하는 능력은 용접구조물의 정도 향상과 직결된다. 현재 조선소의 내업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은 최종 결과물이 일반적으로 최대 각 방향 20 m 수준 규모의 선체 대조립 블록이다.
선체나 대형 해양구조물은 어떻게 접합되는가? 선체나 대형 해양구조물은 건조 전(全)과정에서 용접으로 접합된다. 용접은 특정한 부위에서 고온의 열이력을 수반하는 작업으로서, 필수불가결하게 영구 소성변형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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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ungku Kang and Jongsoo Yang, Overview of Research Works Regarding Welding Distortion, Journal of KWJS, 30 (2) (2012), 37-42 (in Korean) 

  2. Kazuki Ikushima, Masakazu Shibahara, Shinsuke Itoh and Ninshu Ma, Ultra Large Scale FE Computation Using Idealized Explicit FEM Accelerated by GPU, Transaction of JWRI, Special Issue on WES2011 

  3. Yunsok Ha, Sihoon Cho and Taewon Jang, Develop ment of Welding Distortion Analysis Method Using Residual Strain as Boundary Condition, MSF, 580-582 (2008), 649-654 

  4. Yunsok Ha, A Study on Weldment Boundary Condition for Elasto-Plastic Thermal Distortion Analysis of Large Welded Structures, Journal of KWJS, 29 (4) (2011), 48-53 (in Korean) 

  5. Yunsok Ha and Changdoo Jang, An Improved Inherent Strain Analysis for Plate Bending by Line Heating Considering Phase Transformation of Steel, International Journal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17 (2) (2007), 139-144 

  6. Yunsok Ha, Deveolpment of Thermal Distortion Analysis Method on Large Shell Structure Using Inherent Strain as Boundary Condi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45 (1) (2008), 93-100 (in Korean) 

  7. Taejun Kim, Beomseon Jang and Sungwook Kang, Welding Deformation Analysis based on Improved Equivalent Strain Method Considering the effect of Temperature Gradi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7 (1) (2015), 151-173 

  8. Yunsok Ha, Changdoo Jang, Jongtae Kim and Hyungsuk Mun, Analysis of Post-Weld Deformation at the Heat- Affected Zone Using External Forces Based on the Inherent Strain,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8 (4) (2007), 56-62 

  9. Changdoo Jang, Changhyun Lee and Daeeun Ko, Prediction of Welding Deformations of Stiffened Panels, Journal of Engineering for Maritime Environment, 216-M (2002), 13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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