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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금융거래의 이상징후 탐지 규칙 개선을 통한 효과성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Effectiveness Using Anomaly Analysis rule modification in Electronic Finance Trading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5 no.3, 2015년, pp.615 - 625  

최의순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이경호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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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금융 사용자의 거래 행태를 반영한 이상거래 탐지 규칙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적용된 사례를 분석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상거래를 정상거래로 판단한 미탐분석은 전자금융사고 사례를 분석하여 사고유형과 거래행위를 파악하였고, 반대로 정상거래를 이상거래로 판단한 오탐 분석은 특정 기간 추가 인증 또는 차단 후 아웃바운드 안내 전화 실시 내역 전수 조사를 통해 수행하였다. 또한, 이상거래와 정상거래 행태 간 분류 기준을 정교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탐지 규칙을 도출하였다. 특히, 아웃바운드 안내 전화 과정 중 탐지 규칙 정교화를 위한 추가 질의를 실시하여 금융 사용자의 거래 행태에 대한 다양한 통찰을 획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기존 탐지규칙을 개선하였다. 그 결과 정상거래를 이상거래로 오탐하여 추가 인증 또는 차단하는 비율과 이상거래를 정상거래로 분류하여 실제 사고가 발생한 비율이 동시에 감소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거래 행태에 기반한 이상거래 탐지 규칙 개선 방법은 이상거래 탐지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탐지규칙 개선 방법론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new methods and examples for improving fraud detection rules based on banking customer's transaction behaviors focused on anomaly detection method. This study investigates real example that FDS(Fraud Detection System) regards fraudulent transaction as legitimate transaction an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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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차 개선의 목표는 사기 거래와 정상 거래 간 중첩 (overlapping)된 부분을 찾아, 결정경계를 좀 더 명확하게 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소(factor)를 휴리스틱 접근방법(Heuristic Approach)을 사용하여 찾는 것이다. 시스템 도입 초기로 아직까지 안정적 운영 환경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스템 가용성을 훼손하면서 통계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획득·처리에 애로가 많았다.
  • 본 논문에서는 실제 사고 내역과 FDS를 통한 사고 경보를 비교·분석하여 False Negative와 False Positive를 동시에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금융사용자 거래 행위에 기반한 사용자 프로파일 구성, 탐지규칙 도출, 유연한 허용 한도 적용 등을 통해 이상거래탐지 효과를 개선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둘째, 탐지규칙의 효과성 증명을 위해 실제 데이터에 통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셋째, 탐지규칙 개선을 위해 이상거래탐지시스템 운영과 연관된 조직과 업무 절차 조사를 수행하여 이상거래탐지시 스템 도입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와 조직 갈등 요소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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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전자금융 보안환경은 어떻게 발전해왔나? 국내와 해외의 전자금융 보안환경은 최근까지 상이하게 발전해왔다. 국내는 금융당국 주도로 보안성을 강조하면서 전자금융서비스가 사용자 편의성보다 사고 방지에 초점을 두고 시행되었다. 특히, 금융사고 방지를 위한 보안솔루션이 사용자 단말 구간에 집중되 었다. 반면, 해외의 경우 전자금융서비스가 사용자 편의성이 강조된 계정기반 간편서비스 위주로 발전되어 왔다.
FDS를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무엇이 요구되나? 이미 카드사는 8개 업체 전부 FDS 구축을 완료하여 운영중이고, 은행권은 18개 중 10개 회사가 구축 완료하였고 나머지 회사도 연내 구축을 완료하여 운영 예정이다. 하지만, FDS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내부 지식을 활용한 분석 역량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나, 국내 은행들의 경우 아직 운영 경험이 적고 이상거래 탐지에 필요한 데이터 축적도 미미한 수준이다. 결과적으로 오탐율이 높아 고객의 불편과 불만으로 민원발생 빈도가 높고, 오탐에 따른 추가인증 또는 아웃바운드 콜 등 고객확인 절차에 수반되는 마찰적비용도 동반 증가한다.
금융 산업이 어떻게 해야 영속기업의 본질을 유지할 수 있는가? 금융 산업은 고객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고객관계를 유지해야만 영속기업(going concern)의 본질을 유지할 수 있다. 안전한 금융거래환경을 만들어 금융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은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하는 첫 단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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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ichard J. Bolton and David J. Hand, "Statistical Fraud Detection: A Review," Statistical Science, Vol. 17, No. 3. pp. 235-249. Aug,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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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Franz Josef Och Hermann Ney, "A Systematic Comparison of Various Statistical Alignment Models," Computational Linguistics Volume 29 pp9-51, March.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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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Financial Security Researchers, "Fraud Detction System Technical Guide," Aug.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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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E.Y. Park, "A Study of Accident Prevention Effect through Anomaly Analysis in E-Banking,"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pp 119-134, Nov 2014. 

  12. J.H, Park, "Effective Normalization Method for Fraud Detection Using a Decision Tre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25, Feb.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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