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만세관 공무원의 직무만족도 향상방안 연구 -해양수산직렬 항만세관 공무원을 대상으로-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of Customs Officials at Port Customs - Focus on Ocean Fisheries Officials at Port Customs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3, 2015년, pp.223 - 231  

최동훈 (부산본부세관 지능수사1계) ,  박진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이민규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의 항만세관 감시행정은 무역의 특성상 24시간 쉬지 않고 운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특수한 환경 속에서 관세국경 보호라는 막중한 임무를 해양수산직렬 공무원이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Herzberg의 2요소(동기 위생요인)과 Adams의 공정성 이론을 토대로 항만에 종사하는 관세청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검토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직무만족 구성요인들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어떤 직무만족도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더불어 전체 직무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직무만족 구성요인을 파악하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항만세관에 종사하는 해양수산직렬 공무원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항만감시행정에 종사하는 세관공무원의 직무만족 저하요인을 찾아내어 이를 적절히 통제하고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켜 튼튼한 경제, 안전한 사회라는 관세행정의 고유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port customs surveillance of administration is operated around the 24 hours without a break in accordance with the characteristic of trade, in this specific environment, Ocean fisheries officials are performing this important duty. This research investigated various factors which might influ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관세청의 전문요원제도를 활용하여 해양수산직렬 세관공무원의 기술전문관 비율을 늘려 기술직 전문 지위로 지정하고, 감시관련 정책수립 지원 및 감시제도·갈등사례 등에 대한 컨설팅 기능 등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업무성과를 높이는데 있어서 직무만족도를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인식하고, 전국 항만세관에서 국내 항만을 입·출항하는 외국 무역선박을 대상으로 감시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해양수산직렬 세관공무원(이하 세관공무원)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 본 논문은 전국 15개 항만세관에 종사하는 세관공무원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항만세관에 종사하는 세관공무원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고,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하여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항만세관에 종사하는 세관공무원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성취감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은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 또한 각 요인들이 세관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어떤 요인들이 직무만족도 저하요인인지 그리고 어떤 요인이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하는지를 탐색함으로써, 이들을 적절히 통제하고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켜 관세행정의 고유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먼저 직무만족도와 관련한 선행연구와 이론들을 검토함으로써, 세관공무원의 직무만족도를 설명할 수 있는 요인들을 선정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세관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직무만족의 구성요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와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 하나는 세관공무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인들이 전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라는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자들의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를, 세 가지 특징으로 구별하면? 학자들의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는 Table 1과 같이 조금씩 상이하지만 크게 세 가지 특징으로 구별할 수 있다. 작업, 업무에서의 역할, 직무평가 등 직무자체에 초점을 둔 정의가 있으며, 인간관계, 보수와 작업환경 등 직무환경에 초점을 둔 것, 마지막으로 직무경험, 성격 등 개인적 특성에 초점을 둔 것으로 분류될 수 있다.
직무란 무엇인가? 직무란 직책에 따라 부여되어 수행하게 되는 업무로써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지위와 역할에 따른 기대라고 할수 있으며,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은 조직구성원이 자신의 직무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감정적으로 정서적인 선호도를 의미한다. 하지만 이는 개인의 특성이 작용하는 주관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직무만족이란 무엇인가? 직무란 직책에 따라 부여되어 수행하게 되는 업무로써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지위와 역할에 따른 기대라고 할수 있으며,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은 조직구성원이 자신의 직무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감정적으로 정서적인 선호도를 의미한다. 하지만 이는 개인의 특성이 작용하는 주관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Han, H. H.(2003), Enhancing Device on The Duty Satisfaction of Local Civil Servants in Taxation Business : In term of local civil servants in taxation business in Suw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ffairs, Ajou University, pp. 1-57. 

  2. Heo, K. Y. et al.(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Type of Mixed Manning and the Ratio of Foreign Crew, the Acceptance and Adaptation of Cross-Culture to the Group Cohesivenes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Ship Organization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5, pp. 527-539. 

  3. Hoppock, R.(1935), Job Satisfaction. New York : Harper 

  4. Kim, Y. S. et al.(2014), A Study on Occupational Stress of the VTS Operator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6, pp. 615-621. 

  5. Korea Customs Service(2014), The number of port customs, http://www.customs.go.kr. 

  6. Lichtenstein, R.(1984), Measuring the job satisfaction of physicians in organized setting, Medical care, Vol. 22, No. 1, pp. 56-68. 

  7. Lock, E. A.(1976), The nature and cause of job satisfaction. IM M. D. Dunette(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pp. 1297-1349. 

  8. Lee, H. S.(2012), A Study on the Use and Satisfaction of the Shipping Companies' Welfare Program by the Characteristics of Crew's Demography and Working Condition on Board,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3, pp. 149-155. 

  9. L. W. Porter and E. E. lawler(1968), Managerial Attitudes and Performance, Homewood, III : Richard D. Irwin, p.165. 

  10. Park, B. Y.(2012),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of Correctional Officer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Yonsei University, pp 9-23. 

  11. Sin, Y. G.(2000), Organizational theory, Dasan Publisher. 

  12. Yu, K, H.(1998) Organizational Behavior, Trade and Business Publisher. 

  13. Yoon, S. Y.(2012), Study on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organizational work to influence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focusing on differences between IT of national tax service and serial tax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Yonsei University, pp. 1-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