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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간의 역사문화관광 자원화와 지역재생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3, 2015년, pp.17 - 23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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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물길 주변으로 관광·문화·레저 친수공간을 조성해 국민 관광지로 만들어 국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도 아라뱃길을 추진하게 된 목적이다.
  • 경북 봉화군은 ‘산골 철도역사 문화관광자원화사업’을 주관하고 영주시가 참여하고 있다. 산골 철도역사 문화관광 자원화 사업은 전국 자치단체 중 보기 드물게 많은 수준의 철도역을 가진 봉화군(13개)과 철도 교통의 중심지인 영주시(5개)가 힘을 합쳐 주요 기차역사에 옛이야기를 입히고 지역 향수에 맞게 역사를 리모델링해 관광객들에 게 신선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고자 기획했다. 봉화군은 코레일과 협력하여 침체한 지역의 영동선을 활용하는 백두대간 협곡열차를 운행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증기기관 관광열차 운행을 주도적으로 준비하는 등 철도관광 메카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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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가 다양한 목적으로 철도를 활용하려는 시도를 해야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또한 이러한 관점에서 산악철도, 케이블카, 리프트, 증기기관차, 모노레일, 경량전철, PRT 등 다양한 교통시스템을 중요한 관광자원으로 활용해야 하며, 이는 다시 선 박, 전기자동차 등과도 복합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그간 소홀했던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관광과 교통시스템 기술을 연계하여 개발함으로써, 각 지역의 경쟁력과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28).
유휴자원이란? 우리는 지난 백여 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빠른 산업화와 도시화를 경험하였고, 동시에 탈산업화와 정보화도 진행되고 있어서 제 기능을 잃고 쓸모없는 것으로 방치되고 있 는 유휴 공간과 시설이 많이 남아 있다. 유휴자원은 근대 문화유산과 산업유산 가운데 보존되지 못하거나 원래의 기능과 용도대로 활용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는 것을 의 미한다. 이는 과거 해당 지역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했던 곳으로서, 오늘날의 도시(지역)를 있게 한 ‘옛 흔적과 기 억’이며, 현재는 쓰임없이 방치되어 있으나, 입지 지역의 장소성(sense of place)과 정체성(identity)을 회복할 수 있는 주요 자원인 것이다1).
영국 BBC 방송은 한국의 매력을 진정으로 볼 수 있는 4대 관광 매력 장소로 어느 곳을 선정하였는가? 영국 BBC방송은 한국의 매력을 진정으로 볼 수 있는 4대 관광 매력 장소로 인천공항, 스키와 함께 개성관광, 김치를 선정했다. 이는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한 큰 이슈가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개성관광과 김치(연천 특산물)는 PLZ(Peace & Life Zone, 평화생명지대)에 포함되어 있고 인천공항은 인접하고 있어 PLZ 자체가 인천공항에서 출발하여 개성관광, 연천김치 등 외국인들이 한국의 매력을 볼 수 있는 상징지역으로의 부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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