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콘텐츠 상품 확산의 시·공간적 특성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중심으로-
Spacio-temporal Characteristics of Cultural Contents Diffusion: The Case of PSY's "Gangnam Style" Music Video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8 no.2, 2015년, pp.224 - 241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  김호성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콘텐츠 상품의 소비 및 확산에 나타나는 시공간적 특징을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전 세계적 인기를 누리며 확산되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확산과정을 분석한다. 특히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튜브에 탑재된 이후 4~6개월간의 지역별 유튜브 조회 수와 트윗 자료 및 구글 검색 수를 바탕으로 이들이 확산되어 나가는 과정의 시공간적 특성을 파악 한다. 분석 결과 뮤직비디오와 같은 문화콘텐츠 상품의 경우 물리적인 공간 거리와 무관할 수 있는 온라인 매체를 통한 확산의 경우도 지역에 따라 전파되는 시점과 전개 과정이 상이함을 확인하였다. 특히 언어, 문화적 연관성 및 한류에 대한 호의성 및 배타성 등으로 정의될 수 있는 문화적 거리가 이러한 문화 상품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time-space characteristics of the consumptions of cultural-contents commodities and their spatial diffusion progresses via digital media. For the purpose, we examine the spatial diffusion patterns of PSY's Music Video "Gangnam Style" since it has been launched on the You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싸이(PSY)의 “강남스타일”이 유튜브에 탑재된 이후 4개월 동안의 지역별 유튜브 조회수와 트위터 자료, 그리고 구글 검색자료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매체별로 확산되어 나가는 과정의 시공간적 특성을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12년 7월 온라인상의 유튜브에 뮤직비디오가 탑재된 이후 매우 빠르게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출시 후 4~6개월간의 지역별 유튜브 조회 수와 트위터 및 구글 검색 수 자료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상품 확산의 시공간적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리적 공간거리와 무관할 수 있는 온라인을 통한 문화콘텐츠 상품의 소비 및 확산에 나타나는 시·공간적 특징을 밝히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전체 콘텐츠 산업 매출액 규모는 어떠한 추세를 보이고 있는가? 문화콘텐츠 산업은 3차 산업의 단순한 확장이나 발전이 아니라 제품의 생산과 유통 전반에 정보, 디자인, 상징 등이 투입되어 부가가치 창출의 새로운 원천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콘텐츠 산업 매출액 규모는 2010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 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4년 94조 3,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3.4% 증가한 것으로 성장폭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수출액의 성장세 역시 지속되어 2010년에 31억 9,000만 달러 규모였던 수출액이 2014년에는 22억 2,000만 달러가 증가한 54억 1,000만 달러에 달하여 지난 5년 간 약 70% 가량의 수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확산과정을 분석 한 결과는 어떠한가? 특히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튜브에 탑재된 이후 4~6개월간의 지역별 유튜브 조회 수와 트윗 자료 및 구글 검색 수를 바탕으로 이들이 확산되어 나가는 과정의 시공간적 특성을 파악 한다. 분석 결과 뮤직비디오와 같은 문화콘텐츠 상품의 경우 물리적인 공간 거리와 무관할 수 있는 온라인 매체를 통한 확산의 경우도 지역에 따라 전파되는 시점과 전개 과정이 상이함을 확인하였다. 특히 언어, 문화적 연관성 및 한류에 대한 호의성 및 배타성 등으로 정의될 수 있는 문화적 거리가 이러한 문화 상품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문화콘텐츠 상품의 다양한 의견의 정의는 무엇이 있는가? 문화콘텐츠 상품의 정의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인간의 감성,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라는 정의(김평수 외, 2007)와 ‘문화기호들의 연쇄적 조합이 창출한 결과물로,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상업화될 수 있는 재화’ 라는 정의(백승국, 2004) 등으로 정리된다. 뮤직비디오는 노래의 판매 및 확산 촉진과 예술적 목적으로 노래와 영상을 결합한 짧은 영상 필름을 일컫는 것으로 음악이라는 문화콘텐츠를 미디어에 담은 대표적인 문화콘텐츠 상품의 하나이다(Wikipedia,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