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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7 no.3, 2015년, pp.372 - 381
This study investigates differences in fashion products attributes, mobile shopping mall attributes, impulse buying behavior,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mobile shoppingconsumption value. The findings provide new information on marketing strategy for mobile shopping malls. A total of 283 usable q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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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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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이란 무엇인가? | 모바일 쇼핑이란 휴대폰이나 스마트 기기 등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단말기를 이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매 받지 않고 패션 제품을 구매하거나 예약하는 등의 행위를 말한다(Hong, 2012). PC를 통한 쇼핑이든 모바일을 통한 쇼핑이든 모두 가상공간을 이용한 쇼핑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쇼핑몰 속성에서 공통점이 많다고 할 수 있으며 실제 모바일 쇼핑에서도 기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테이션(앱)을 이용한 쇼핑이 있다. | |
충동구매란 무엇인가? | 충동구매란 쇼핑몰에서의 사전에 구매계획이나 의도 없이 특정 자극에 노출되면서 순간적으로 심사숙고하지 않고 비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말한다(Kang et al., 2014; Verhagen & Dolen, 2011). | |
Sheth et al.(1991)는 사회 심리학적 이론을 근거로 소비가치를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 진귀적 가치 및 상황적 가치 등 5가지로 제안하였는데, 이들 각각은 무엇인가? | (1991)은 사회 심리학적 이론을 근거로 소비가치를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 진귀적 가치 및 상황적 가치 등 5가지로 제안하였다. 기능적 가치는 경제적 효용 이론에 기초한 가치로 제품이나 브랜드 등이 가지는 물리적 특성이나 기능적 성과, 실용성, 신뢰성, 내구성, 가격 등으로부터 도출된 것이다. 사회적 가치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교감을 느끼거나 자신의 권위나 지위를 상징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 때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브랜드로부터 느끼는 가치이다. 감정적 가치는 어떤 제품이나 브랜드가 유발하는 느낌이나 즐거움과 자신감 같은 감정적 상태로부터 소비자가 지각하는 가치이며 상황적 가치는 소비자가 직면하는 특정상황이나 주변 환경의 결과로서 지각되는 가치로 이러한 상황들은 소비자의 구매선택에 영향을 미쳐 소비자로 하여금 평소 계획했던 상표가 아닌 다른 상표를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진귀적 가치는 어떤 제품이나 브랜드가 호기심을 유발하거나 신기함을 제공할 때 지각되는 가치를 말한다(Choi, 2009). |
Bang, M. S. (2013). The effect of fashion consum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on mobile shopping acceptance and purchase inten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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