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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북과 프로젝션 맵핑을 이용한 새로운 애니메이션 상영 방식 제안 - Hybrid Animation Theater -
New Method Proposal of Animation Screening by using Projection Mapping and Pop-up Book - Hybrid Animation Theater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9, 2015년, pp.133 - 156  

임경훈 (명지대학교 디자인학부 영상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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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와 기술의 발전과 함께 애니메이션은 다양한 장르적 융합을 꾀하고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가 새로운 영상 재생 매체로 보편화되면서 애니메이션은 극장이나 TV와 같은 한정된 재생 매체에서 벗어나 다양한 매체와 장소에서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기술과 예술 형태가 융합하여 애니메이션 자체의 장르 변화와 진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 속에서 필자는 팝업북과 프로젝션 맵핑을 이용한 새로운 애니메이션 상영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팝업북을 통해 입체물을 만들고 그 입체물에 영상을 투사하여 기존의 평면 스크린을 통해 관람하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식의 애니메이션 관람 형태를 만들고자 한다. 이러한 상영방식은 프로젝션 맵핑과 팝업북을 이용한 선행 작품들에 의해 영감을 얻을 수 있었다. 영국의 부부작가인 데이비 맥과이어와 크리스틴 맥과이어는 팝업북과 프로젝션 맵핑을 이용한 다양한 작품들을 제작해왔다. 필자는 이 작품들을 사례 분석하여 각 작품들이 갖는 장 단점과 작품 사이 차이점들을 명확히 할 수 있었다. 또한 프로젝션 맵핑과 팝업북이 융합되면서 각 장르의 장점들이 작품들을 통해 어떻게 나타나는지도 알 수 있었다. 필자가 제안하는 상영방식은 기존의 선행 작품들과는 차이점을 분명히 갖고 있으며 연극, 프로젝션 맵핑, 팝업북, 애니메이션, 설치물 등 다양한 영역이 융합된 방식으로 Hybrid Animation Theater라 칭한다. Hybrid Animation Theater가 안정된 상영방식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그 특징과 구조적 설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후 프로토 타입을 제작하여 그 가능성을 증명하고 단점과 한계점,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development of media and technology animation are seeking a variety of a genre fusion. I would like to propose a new animation screening method using a projection mapping and a popup book. I redesigned the existing method of watching the animation to a new experience by projecting the image o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이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많은 관객들을 만나게 되면서 생기는 부작용은? 예전에 비해 애니메이션은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많은 관객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반대로 수많은 미디어 속에 쉽게 소비되고 잊히는 경향이 생겨났다. 관객들은 수많은 콘텐츠 중에 무엇을 소비해야하는지 결정하기도 바쁠뿐더러 선택한 작품마저도 끝까지 관람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졌다. 하지만 제안하고자 하는 상영방식은 기존보다 더 관객에게 체험의 영역을 확장시켜주며 관객에 대한 작품의 소구형태가 더 적극적이라 할 수 있겠다.
프로젝션 맵핑이란 어떤 방식인가? TV, 모니터, 핸드폰 화면, 영화관 등 영상의 기본 포맷 자체가 종횡비가 다를 뿐 모두 평면의 사각형이다. 하지만 필자는 입체물에 영상을 투사하는 방식의 프로젝션 맵핑4) 기술과 종이를 입체물로 만들어주는 팝업북 기술을 사용한 새로운 애니메이션 장르를 연구하고자 한다.
Hybrid Animation Theater의 단점은? Hybrid Animation Theater은 구조적 특징상 팝업북처럼 페이지 수의 한계를 가지기 때문에 많은 씬을 필요로 하는 장편애니메이션을 제작, 상영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주로 단편 애니메이션에 적합한 형식이다. 서론에서도 언급했지만 예전에 비해 단편 영상 작품들은 영상관련 웹사이트, SNS 등을 통해 대중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으나 반대로 너무 많은 영상 콘텐츠들 속에서 쉽게 소비되고 대중들에게 어필하기가 힘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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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강수경, 러시아인형극의 형성과 발전,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Vol.68 (2010), pp.173-209 

  2. 김대현, 장면연출의 시간과 공간의 조성 - 장면연출의 지향점과 리듬을 중심으로-, 한국연극학회, 32권0호 (2007), pp.57-82 

  3. 김영욱, 증강 현실(AR) 기술이 접목된 그림책으로 보는 상상력의 진화 - 팝업북(popup book)에서부터 디지로그북(digilog book) 너머로, 인문콘텐츠, 제19호(2010.11), pp.465-489 

  4. 류철균, 윤현정, 가상세계 스토리텔링의 이론, 한국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Vol.3(2008), pp.7-35 

  5. 이수연,프로젝션 매핑을 사용한 3D 애니메이션의 공간에 따른 활용 사례 분석 연구,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13 vol.33, pp.449-467 

  6. 전미혜, 연극무대에서의 공감각적 경험에 관한 연구 -미디어아트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vol.27(2014), pp.19-27 

  7. 조재준, 이혜영, 이원형, 프로젝션 매핑을 이용한 공간의 환영성과 확장성 표현방법, 한국디자인지식학회, Vol.26 (2013.5), pp.125-133 

  8. 이원철, 움직이는 조형물을 활용한 프로젝션 맵핑의 조형요소의 인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영상공학-예술공학 석사학위논문(2014, 8). 

  9. Davy & Kristin Mcguire, The Icebook Infomation Pack, 2010. 

  10. 데이비 맥과이어와 크리스틴 맥과이어(Davy & Kristin McGuire), http://www.davyandkristinmcguire.com 

  11. 데이비 맥과이어와 크리스틴 맥과이어(Davy & Kristin McGuire), http://www.davyandkristinmcguire.com, 데이비 맥과이어와 크리스틴 맥과이어(Davy & Kristin McGuire), "맥베스 (Macbeth,2015),2015년, 4월 16일, http://www.davyandkristinmcguire.com/macbeth.html 아이스북(The Icebook,2010), http://www.theicebook.com 

  12. 비메오, http://vimeo.com, 에이프랩(Apelab),"아이디엔에이(IDNA)", 2015년 4월 16일, https://vimeo.com/76903321 

  13. 비메오, http://vimeo.com, 브루넷 샷 블론즈(Brunettes Shoot Blondes),"노크 노크(Knock Knock)", 2015년 4월 16일, https://vimeo.com/106547345. 

  14. 비메오, http://vimeo.com, 데이비 맥과이어와 크리스틴 맥과이어(Davy & Kristin Mcguire),"아이스북(The Icebook,2010), http://vimeo.com/19348564 

  15. 비메오, http://vimeo.com, 데이비 맥과이어와 크리스틴 맥과이어(Davy & Kristin Mcguire),"사이코-히치콕을 위한 오마주(Psycho - Homage to Hitchcock, 2012), https://vimeo.com/52109559 

  16. 비메오, http://vimeo.com, 데이비 맥과이어와 크리스틴 맥과이어(Davy & Kristin Mcguire),"사이코-히치콕을 위한 오마주(Psycho - Homage to Hitchcock, 2014), https://vimeo.com/89172533 

  17. 위키백과, 프로젝션 맵핑, http://ko.wikipedia.org/wiki/프로젝션맵핑, 2015.4.16 

  18. 위키백과, 아두이노, http://ko.wikipedia.org/wiki/아두이노,2015.4.15 

  19. 네이버 www.naver.com 검색어:프로시니어, 2015.4.15 

  20. (The Pixar Stor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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