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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더 콩그레스 The Congress>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패러디
The Post modern parodies in "The Congres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9, 2015년, pp.157 - 182  

문재철 (중앙대학교 첨담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애니메이션 이론 전공) ,  최숙영 (중앙대학교 첨담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애니메이션 이론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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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 폴만 감독의 <더 콩그레스 The Congress>는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의 하이브리드 영상으로 제작되었으며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핵심에 있는 패러디를 통해서 의미를 해체하고 새로운 의미를 구축하며 특유의 세계관과 독창적인 미학을 창출해 내었다. 많은 예술가는 고대부터 패러디를 통해서 대중과의 소통을 시도했다. 패러디는 대상을 풍자하고 조롱하면서 관계와 소통의 맥락을 만들어 나가며 발전해 왔고, 오늘날 모든 예술 분야에서 대중적인 표현 방법으로 자리 잡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과 예술가들의 실험적인 시도들이 이어지면서 현대의 패러디는 그 개념 또한 실용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확장된 패러디의 현대적 개념이 내포하는 의미들과 유사개념들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에서 주요 창조 전략으로 사용되면서 나타난 포스트모던 패러디의 네 가지 특징을 1) 상호텍스트성, 2) 장르의 해체와 융합, 3) 아이러니의 강화, 4) 패스티쉬로 도출해 내었다. 첫째, 배우 로빈 라이트가 실명으로 등장하며 자기 반영적인 상호텍스트성을 보여주고 있다. 복제의 세계, 환각의 세계를 창조해 내기 위해 수많은 유명인, 상징, 이미지 등을 차용하고 패러디하면서 상호텍스트적 세계를 창조해 내고 디지털 시대의 폐해를 비판한다. 둘째, 장르의식의 붕괴만이 아니라 모든 형식을 해체하고 융합하면서 독특한 새로운 미학을 창조하고 시간적 동시성과 공간적 상호성을 갖게 했다. 셋째, 패러디를 통하여 아이러니를 극적으로 강화해 내며 주제를 비판적으로 강조해 낸다. 넷째, 허구 세계를 만들어 내기 위해 사용한 각각의 많은 차용은 비판성이 없는 공허한 패러디인 패스티쉬이며 이것은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에서 패러디의 심화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포스트모던 패러디의 특징들이 이 작품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함으로써 실용적으로 발전되고 있는 현대적 패러디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연관성에 대해 논의한다. 나아가 <더 콩그레스 The Congress> 분석을 통하여 패러디를 사용하여 실험적인 예술을 창조해내는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의 세계관과 창작방법을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r. Folman, an Israeli director, used a highly stylized form of animation in a decidedly adult way to make his documentary about the 1982 war in Lebanon, "Waltz With Bashir," in 2008. After 5 years, he has used another distinctive approach, fusing animation with live action in his latest film, a t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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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중 미디어에서 실용적으로 확장된 패러디의 현대적 개념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창조방법과 특성을 분석하면서 포스트모던 패러디의 주된 4가지 특징을 도출해내었다. 패러디의 특성을 논하는 것은 포스트모던 예술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과도 같다고 할 정도로 현대의 패러디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핵심에 있다는 것과 작가의 의도와는 독립적이게 작품을 읽는 능력을 요구하는 현대 예술의 포스트모던 패러디경향을 살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본 연구는 확장된 패러디의 현대적 개념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을 고찰하여 포스트모던 패러디의 주요 특징들을 도출해내고, 그 특징들이 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9) 이러한 상호텍스트적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으면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을 즐길 수 없기 때문에 바르트는‘독자의 탄생은 저자의 죽음으로 보상되어야 한다'고 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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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떤 의식에서 등장했는가? 유독 포스트모더니스트들에게 패러디가 주목받게 된 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이 생겨난 이유에서부터 시작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은 더 이상 새로운 양식을 만들어 낼 수 없다는 모더니스트들의 한계의식에서 나타났으며, 더 이상 원작의 고유성은 존재하지 않으며 유일무이성을 강조하는 모더니즘적인 고유성은 해체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불러일으켰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모더니스트들의 독창성, 천재성, 유일무이성을 사칭하는 대신, 의미가 구축되는 과정을 해체하며, 이미지와 상징이 차용될 때 원래의 의미가 변화되거나 상실되는 방법에 더 가치를 둔다.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더 콩그레스>는 무엇을 각색한 작품인가? <더 콩그레스 The Congress>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이라는 생소한 장르로 수많은 영화제와 평론가들의 주목을 받으며 거장의 반열에 올라선 <바시르와 왈츠를 Waltz with Bashir>(2008)의 아리 폴만(Ari Folman)감독이 5년 만에 공개한 작품으로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의 조합인 하이브리드 영상으로 제작되었다. SF소설 <솔라리스>로 유명한 스타니스와프 렘(Stanislaw Lem)1)의미래학적 회의 The Futurological Congress>2)를 각색한 이 작품은 3D 혁명 이후 기술의 발전에만 집중해온 영화계가 컴퓨터로 배우의 연기까지 대신하게 되면서, 기술을 독점한 거대 제작사와 설 자리를 잃어가는 배우의 갈등을 그리고 있다. 아리 폴만 감독은 디지털에 의해 진짜가 사라지고 가짜가 세상을 장악하는 것을 넘어 인간의 개성과 실체가 기술 문명에 의해 휘발되는 암울한 미래를 오히려 화려하고 환상적이며 초현실적인 영상으로 구현해내면서, 다시 한 번 그만의 독특한 세계관과 미학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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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린다 허치온, 김상구, 윤여복 역, 패러디 이론, 문예출판사, 1992. 

  2.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청하, 1992. 

  3.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 민음사, 1992. 

  4. 김영순, 김은희, 유재명, 김미갑, 김호영, 김상숙 공저, 패러디와 문화,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5. 

  5. 차봉준, 패러디, 관계와 소통의 미학, 인터북스, 2011. 

  6. 그레이엄 앨런, 송은영 역, 문제적 텍스트 롤랑/바르트, 도서출판사 앨피, 2004. 

  7. 문영대, 포스트모던 패러디 현상 연구, 교육이론과 실천, 제13권 3호. 

  8. 권재웅, 의 패러디/패스티쉬적 성격에 관한 사례연구, 애니메이션연구, Vol7, No4. (통권 제19회). 

  9. 이현석,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에서 재현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0권 No1. 

  10. 강지원, 박세영,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에 재현된 리얼리티, 애니메이션연구, Vol,7. No, 3. (통권 제18호). 

  11. 옴베르코 에코, 박윤정 옮김, : 컬트영화와 상호 텍스트적인 콜라주, 공연과 리뷰,1999,25. 

  12. The Hollywood Reporter, http://www.hollywoodreporter.com/review/congress-cannes-review-523950. 

  13. Filmmaker, http://filmmakermagazine.com/71661-five-questions-with-the-congress-director-ari-folman/#.VUkCAE2JiUk. 

  14. The New York Times, http://www.nytimes.com/2014/08/24/movies/the-congress-from-ari-folman-features-an-animated-robin-wright.html?_r1#. 

  15.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C%8A%A4%ED%83%80%EB%8B%88%EC%8A%A4%EC%99%80%ED%94%84_%EB%A0%98 

  16. 엔하위키 미러, https://mirror.enha.kr/wiki/%EC%8A%A4%ED%83%80%EB%8B%88%EC%8A%A4%EC%99%80%ED%94%84%20%EB%A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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