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이야기치료 기법을 활용한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효과분석 A study on curing the wounded heart applications development and effect analysis by utilizing narrative therapy technique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치료의 원리와 과정을 참여자에 맞게 적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였다. 이야기치료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은 문제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문제에 스스로 대항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새로운 이야기를 찾을 수 있게 하여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발전시키게 한다. 따라서 이야기치료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은 참여자 스스로 문제를 벗어나 보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청소년의 상처 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익숙한 스마트 기기에 이야기치료 기법을 접목시켰다. 청소년들의 상처 난 마음은 성인이 되어서도 쉽게 치유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삶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Doll & Doll의 이론을 토대로 해서 이야기 흐름을 관계형성 단계, 외재화 단계,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단계, 새로운 이야기 강화하기 단계 등 4 단계로 구조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야기치료 기법을 활용한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전북소재 대학생 30명에게 마음건강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 마음건강에서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치료의 원리와 과정을 참여자에 맞게 적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였다. 이야기치료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은 문제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문제에 스스로 대항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새로운 이야기를 찾을 수 있게 하여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발전시키게 한다. 따라서 이야기치료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은 참여자 스스로 문제를 벗어나 보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청소년의 상처 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익숙한 스마트 기기에 이야기치료 기법을 접목시켰다. 청소년들의 상처 난 마음은 성인이 되어서도 쉽게 치유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삶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Doll & Doll의 이론을 토대로 해서 이야기 흐름을 관계형성 단계, 외재화 단계,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단계, 새로운 이야기 강화하기 단계 등 4 단계로 구조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야기치료 기법을 활용한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전북소재 대학생 30명에게 마음건강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 마음건강에서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to design and implement Smartphone application by applying the principles and processes of narrative therapy for the participants. The application is able for participants to fight out of the difficulty in question centered on the issue, and to be able to find a positive new stories to...
This study is to design and implement Smartphone application by applying the principles and processes of narrative therapy for the participants. The application is able for participants to fight out of the difficulty in question centered on the issue, and to be able to find a positive new stories to be evolving the story of their lives as well. Therefore, using the application will help them to live a healthier life out of the problems. As a way of currying the wounded heart of the youth, narrative therapy techniques were applied to Smartphone appliances accustomed to the youth. The youths' wounded minds will not only be easily cured but also can be a important factor in determining the direction of life. In this study, narrative flow was structured into four stages; relationships, externalization, creating new stories and strengthening the new story bsed on Doll & Doll' theory. Based on them, the Smartphone application for curing the wounded heart was designed and developed by utilizing narrative therapy techniques. The application was tested by 30 University students in Jeonbuk province in Korea and the results showed that they were satisfied with the application with relation to improving their heart health.
This study is to design and implement Smartphone application by applying the principles and processes of narrative therapy for the participants. The application is able for participants to fight out of the difficulty in question centered on the issue, and to be able to find a positive new stories to be evolving the story of their lives as well. Therefore, using the application will help them to live a healthier life out of the problems. As a way of currying the wounded heart of the youth, narrative therapy techniques were applied to Smartphone appliances accustomed to the youth. The youths' wounded minds will not only be easily cured but also can be a important factor in determining the direction of life. In this study, narrative flow was structured into four stages; relationships, externalization, creating new stories and strengthening the new story bsed on Doll & Doll' theory. Based on them, the Smartphone application for curing the wounded heart was designed and developed by utilizing narrative therapy techniques. The application was tested by 30 University students in Jeonbuk province in Korea and the results showed that they were satisfied with the application with relation to improving their heart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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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야기치료는 이런 이야기에 대한 관점을 기초로 하여 출발하고 있다[15]. 그리고 인간의 삶은 이야기 형식을 띄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야기를 만들고 또 그 이야기에 의해 자신의 삶을 형성해 간다는 관점을 바탕으로 하였다. 또한 사람과 문제를 분리함으로써 사람에게 해방감과 안도감을 준다[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음의 상처를 이야기 치료 기법을 활용하여 서로 다른 마음의 상처를 지혜롭게 치유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치료 기법을 활용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마음건강 설문조사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이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마음상처 치유를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의 목표는 이야기치료 기법을 통하여 개인의 마음에 감각적인 자극을 통하여 마음 안에 있는 상처나 응어리들을 무의식적, 또는 의식적으로 치유하거나, 심리상태를 안정시키고 그 안정성을 확대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관계형성, 외재화,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새로운 이야기 강화하기를 대표적인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삶의 과정에서 받은 상처는 그 사람의 인생을 결정적으로 만들어 놓는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마음의 상처는 치유 받아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어플리케이션은 마음상처 치유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도구로 스마트 폰이 적합하다고 보고, 이야기치료 기법을 활용한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을 연구하였다. 인간은 이야기적인 구조에 맞추어 사고하고 상상하고 선택을 하며 살아간다.
본 연구의 목표는 삶의 과정에서 받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Doll & Doll[34]의 이론을 토대로 해서 이야기 흐름을 관계형성 단계, 외재화 단계,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단계, 새로운 이야기 강화하기 단계 등 4단계로 구조화하였다(그림 1).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단계는 문제적 경험에 다르게 대처했을 때나 문제 경험을 뒤집어 생각해 보면서 예외적인 이야기를 발견함으로써 재인식 과정을 이끌고, 자신의 잠재력과 강점 등을 확인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독특한 발견을 기초로 해서 새로운 삶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단계에서는 긍정적인 미래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글쓰기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결과는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것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넷째, 참여자들이 만들어낸 새로운 이야기를 참여자들의 삶의 지지자, 동반자들과 공유함으로써 사회적인 공감과 격려를 통해 지속적인 변화의 의지를 강화한다. 이러한 모든 단계는 학습자-학습자, 학습자-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설계 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문제를 중심으로 형성된 이야기치료는 자신들의 그늘 속에 문제가 없었던 경험들을 감추어버려 다른 형태의 긍정적 경험이 이야기로 만들어지지 못하게 만든다[8]. 이야기치료의 목표는 사람들이 문제에 빠져있는 이야기를 버리고 자신에게 힘과 만족을 주는 새로운 대안적 이야기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이야기치료에서 문제에 대한 해결은 문제 중심의 지배적인 이야기로부터 사람을 분리시키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제안 방법
본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의 메뉴 구성은 앞에서 설명한 Doll & Doll[34]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였다. 그리고 (그림 2)와 같이 시작화면, 메인메뉴, 어플리케이션 소개, 관계형성, 외재화,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새로운 이야기 강화하기 등으로 구성하였다. 각 학습 메뉴를 선택하여 학습을 진행하고, 어플리케이션 소개를 통해 프로그램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고, 진도확인을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진행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마음상처 치유를 위하여 관계형성 단계, 외재화 단계, 독특한 결과 및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단계, 새로운 이야기 강화하기 단계 등 4단계로 구조화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치료 기법을 활용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마음건강 설문조사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이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대학생의 마음건강을 알아보기 위해 조소현 외[36]가 개발한 Mental Fitness Scale를 활용하였다. 모두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마음건강 척도는 4가지 하위척도로 나누어져 정신적 에너지 8문항, 공감적 소통 6문항, 심리적 유연성 4문항과 자기확신 2문항으로 이루어졌다. 각각의 문항은 1점 ‘전혀 아니다’에서부터 5점 ‘매우 그렇다’까지의 리커트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마음건강이 좋은 상태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Doll & Doll[34]의 이론을 토대로 해서 이야기 흐름을 관계형성 단계, 외재화 단계,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단계, 새로운 이야기 강화하기 단계 등 4단계로 구조화하였다(그림 1).
본 연구에서는 마음상처 치유모형을 이야기치료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즉 이야기치료는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문제가 문제” 라는 입장을 취할 뿐만 아니라, 문제는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이라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치료의 원리와 과정을 참여자에 맞게 적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였다. 이야기치료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은 문제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문제에 스스로 대항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새로운 이야기를 찾을 수 있게 하여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발전시키게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기 자신이나 그들의 관계가 내재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멈추고 자기 문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면서 자신이 그것을 바꾸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한다. 외재화 메뉴는 감정탐색, 감정의 외재화, 문제표출, 감정정화로 구성하였다.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의 목표는 이야기치료 기법을 통하여 개인의 마음에 감각적인 자극을 통하여 마음 안에 있는 상처나 응어리들을 무의식적, 또는 의식적으로 치유하거나, 심리상태를 안정시키고 그 안정성을 확대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관계형성, 외재화,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새로운 이야기 강화하기를 대표적인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각 영역은 서로 하나의 활동 안에서 상호 보완적이고 복합적인 관계로 나타나게 하였다.
총 4개의 테이블이 존재하고 그 중 No3과 No4는 MySql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였다. 하지만 No1과 No2의 경우는 결과를 Server에 다 저장하기에는 데이터의 양이 많으므로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각 사용자의 어플리케이션에 저장하도록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도구의 평가는 2014년 4월 1일부터 20일까지 20일간 전북소재 대학의 학과장 및 담당교수에게 승인을 얻은 후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 방법 및 절차, 연구 참여의 이익과 연구대상자의 윤리보호에 대한 설명을 한 뒤 자발적으로 참여한 대상자 남녀 30명을 선정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설문지는 마음건강 측정도구이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를 위한 자료처리는 SPSS WIN Ver 21.0을 이용하여 측정항목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마음건강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신뢰도 분석은 측정도구의 정확성이나 정밀성을 나타낸다.
이론/모형
대학생의 마음건강을 알아보기 위해 조소현 외[36]가 개발한 Mental Fitness Scale를 활용하였다. 모두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마음건강 척도는 4가지 하위척도로 나누어져 정신적 에너지 8문항, 공감적 소통 6문항, 심리적 유연성 4문항과 자기확신 2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본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의 메뉴 구성은 앞에서 설명한 Doll & Doll[34]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였다.
본 도구의 평가는 2014년 4월 1일부터 20일까지 20일간 전북소재 대학의 학과장 및 담당교수에게 승인을 얻은 후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 방법 및 절차, 연구 참여의 이익과 연구대상자의 윤리보호에 대한 설명을 한 뒤 자발적으로 참여한 대상자 남녀 30명을 선정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설문지는 마음건강 측정도구이다.
성능/효과
셋째, 매회기마다 문학 매체를 활용하거나 참여자들의 언어와 경험에서 나온 은유, 상징을 사용한 글쓰기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의 자기개방과 자기수용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상상력을 자극함으로써 관점의 환기와 인식의 재창조 과정을 유도한다. 넷째, 참여자들이 만들어낸 새로운 이야기를 참여자들의 삶의 지지자, 동반자들과 공유함으로써 사회적인 공감과 격려를 통해 지속적인 변화의 의지를 강화한다. 이러한 모든 단계는 학습자-학습자, 학습자-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설계 하고자 하였다.
다섯째, 재저작은 새로 찾아진 독특한 결과들을 가지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이야기를 다시 말하는 것은 그 이야기를 더욱 풍성하고 회복되게 한다. 여섯째, 회원 재구성은 새로운 이야기와 행동 양식을 만들기 위해 ‘특별한 형식의 기억’을 사용하는 이야기치료의 한 방식이다.
셋째, 마음건강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정신적 에너지(t=-4.01 ,p=001), 공감적 소통(t=-3.81, p=001), 심리적 유연성(t=-4.40, p=001), 자기확신(t=-2.97, p=001), 자기이해(t=-3.25, p=001), 마음건강 전체(t=-3.99, p=001)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둘째, 각자의 강점과 자원, 성공적인 경험을 활용해 참여자 스스로가 자신에게 맞는 해결책과 목표를 찾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춘다. 셋째, 매회기마다 문학 매체를 활용하거나 참여자들의 언어와 경험에서 나온 은유, 상징을 사용한 글쓰기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의 자기개방과 자기수용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상상력을 자극함으로써 관점의 환기와 인식의 재창조 과정을 유도한다. 넷째, 참여자들이 만들어낸 새로운 이야기를 참여자들의 삶의 지지자, 동반자들과 공유함으로써 사회적인 공감과 격려를 통해 지속적인 변화의 의지를 강화한다.
셋째, 문제의 내력과 영향력 탐구는 질문을 통해서 문제의 영향력을 추적할 수 있고, 문제가 끼치는 영향력에 대해 내담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내담자의 입장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분노로 빠져나가는 생명에너지 때문에 사람들이 병들어 죽어간다는 것을 현대 의학이 입증해 주고 있다[11]. 위 논의들을 종합해볼 때 마음상처 치유를 위해 이야기치료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은 유용한 접근일 될 것이다.
첫째, 삶의 과정에서 받은 상처는 그 사람의 인생을 결정적으로 만들어 놓는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마음의 상처는 치유 받아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어플리케이션은 마음상처 치유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는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평가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기에 치유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여 실제로 사용해 본 후의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 평가도구를 고도화시켜야 할 것이다.
따라서 HTML5는 현재 사용 중인 HTML4에 비해 상당히 많은 새로운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관련 표준들이 계속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하여 세계적인 주요 IT 기업들이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35]
따라서 본 연구의 효과는 내재되어 있던 삶의 문제 이야기에서 이에 대응하는 긍정적이고 대안적 이야기로의 전환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새로운 이야기 창조를 통한 대안적 이야기로의 전환은 현재에서 미래로 삶의 관점을 이동시키고 희망을 촉진시켜, 기존에 내담자가 가진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포함되지 않았던 커뮤니티 측면도 추가하여 더 적절한 평가문항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야기치료의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야기치료의 기법들로는 해체적 경청, 문제의 외재화, 문제의 내력과 영향력 탐구, 독특한 결과에 주목하기, 재저작, 회원 재구성, 인정의식 등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19]
실제로 사람들이 자신과 타인의 마음에 대해 가지고 있는 세가지 기본 가정은 무엇인가?
첫째는 존재에 대한 가정(the existence assumption)으로, 사람들에게는 여러 다른 마음들이 존재하며, 그 마음들은 각기 다른 정신적 활동을 가지고 있다라는 것이다. 두번째는 요소에 대한 가정(the component assumption)으로 각각의 마음은 지각, 바람, 의도, 지식, 믿음과 같은 각기 다른 기능들과 관련된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인과적 가정(the causality assumption)은 정신활동들 간에, 그리고 정신 활동과 행동 사이에는 인과적인 관계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야기 치료에서 외재화 대화는 무엇인가?
(그림 7)은 외재화 화면 메뉴이다. 이야기 치료에서 외재화는 사람들이 최악의 상태에 머물러 있거나 자신을 비난하기보다는 최상의 자아를 이끌어 내는 경험을 하도록 만드는 독특한 대화양식이 있는데 이를 외재화(externalizing)대화라 부른다[14]. 외재화 대화는 문제를 내담자로부터 떼어내어 서로 대립적 관계로 재정의 하는 것으로 이야기치료의 출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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