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암모니아 냉매 관련 법규 문제점 및 개선방향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4 no.7, 2015년, pp.58 - 68  

김창한 ((주)한국마이콤 영업부) ,  금미경 ((주)한국마이콤 영업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먼저 사고 예방 설비 기준과 관련해서는 안전밸브 부착 및 중화조 설치, 암모니아 냉매의 가스누설 경보장치 설치, 법정능력에 해당하는 환기장치 설치로 암모니아 냉매가 누설하면 경보를 발생시키고 경보가 발생하면 환기장치와 연동하여 자동으로 암모니아를 대기로 배출시키도록 연동되어 사고예방 설비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다. 즉, 누설 시의 대책으로 환기장치가 작동하여 내부에 확산되는 암모니아를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모니아가 법규상의 엄격한 규제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암모니아(NH3)는 냉매로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유독성 가연성 물질이라는 이유로 법규상의 엄격한 규제를 받아왔다. 그러나 국내 각종 암모니아 관련 법규 내의 규정들은 암모니아 냉매의 유독성과 가연성의 분류 및 암모니아 시설 기준에 관해 정부의 관계부처별로 엇갈린 견해를 두고 있어 실무에서는 법규 적용과 준수에 혼선이 초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의 ASHRAE 규정에서는 암모니아 냉매를 무엇으로 규정하는가? 아울러 한국은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상 암모니아 냉매를 독성가스로 규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암모니아 시설을 취급하는 자격자에 관한 명확한 규정조차 아직 마련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미국 ASHRAE 규정에는 암모니아 냉매를 유독성, 가연성 가스로 규정하고 있고 암모니아 시설 기준에 관해서 유럽 EN CODE는 비교적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이하, 고법) 및 산업 안전관리법(이하, 산안법)에 해당하는 기술지침에서는 암모니아의 누출과 관련하여 어떤 차이를 가지는가?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이하, 고법) 및 산업 안전관리법(이하, 산안법)에는 암모니아 냉매 가스 누설 시의 배출량에 대한 기준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지는 않다. 다만 고법에 해당하는 시설기준과 산안법에 해당하는 기술지침에서는 암모니아의 누출과 관련하여 각각 경보농도를 50 ppm, 최대허용농도를 25 ppm으로 시간 가중 평균 노출 기준(TWA, Time Weight Average, 근로자가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경우 1일 8시간 작업을 기준으로 노출되어도 거의 모든 근로자에게 건강상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는 기준)을 바탕으로 농도를 규정하고 있지만 대기환경보전법에서는 암모니아를 대기오염물질로 규정하고 배출허용기준을 50 ppm 이하로 허용하고 있고, 위에 기술한 3가지 법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준이 일치하지 않고 기준이 되는 내용에도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