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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형 지하도로 입체교차로 내의 교통환기력에 의한 환기 특성
Ventilation Characteristics by Traffic Piston Effect in Underground Network-type Road Junction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7 no.7, 2015년, pp.337 - 343  

김남영 (삼보기술단 기전부) ,  조종복 (삼보기술단 기전부) ,  한화택 (국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ventilation characteristics in a two-dimensional underground network junction composed of four main lines interconnected by eight ramps. Simple one-dimensional models cannot be applied to network junctions since there are interferences of traffic piston effects in the m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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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네트워크 지하도로의 환기해석 프로그램으로 개발된 기존 n.TAQS 프로그램을(4)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아직까지 시도된 바 없는 네트워크형 지하도로 입체교차로 내에서 다양한 입력변수에 따른 환기특성과 오염농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교통량 설정을 위해서 소형차 전용도로를 가정하며, Table 4의 연평균 일교통량(AADT:Average Annual DailyTraffic)을 적용한다. 본선의 교통량은 2,000 pcu/la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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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환기력은 무엇인가? 자연환기력은 기계환기를 활용하지 않을 때 지하도로 내에 발생하는 환기력으로 교통환기력과 자연 저항풍력의 차이다.(7)
대규모 네트워크형 지하도로에서 적절한 환기설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1과 같은 입체교차로를 포함하는 U-Smart way 지하도로를 구상하고 있다.(1) 이러한 대규모 네트워크형 지하도로에서 안전하고 무해한 주행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 적절한 환기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도심지 지하도로의 환기방식은 교통량의 지체와 정체가 우려되므로 운영 중 환기와 함께 화재시 제연을(2) 고려하여 일반적으로 횡류식 환기방식을 적용한다.
횡류식 환기방식의 한계는 무엇인가? 도심지 지하도로의 환기방식은 교통량의 지체와 정체가 우려되므로 운영 중 환기와 함께 화재시 제연을(2) 고려하여 일반적으로 횡류식 환기방식을 적용한다.(3) 그러나 횡류식은 급기덕트와 배기덕트가 설치되므로 네트워크형 지하도로의 입체교차로에 적용하기에 구조가 복잡해져 시공이 어렵고 유지관리도 곤란하다. 반면 입체교차로 연결로의 환기방식을 반횡류식이나 종류식으로 적용하면 입체교차로에 설치되는 덕트의 구조를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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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orea Times, 2009, Seoul plans underground road network, Aug. 5, 2009. 

  2. Li, J. S. M. and Chow, W. K., 2003, Numerical studies on performance evaluation of tunnel ventilation safety systems,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8, pp. 435-452. 

  3. PIARC-World Road Association, 2004, PIARC technical committee on road tunnels operation (C5), Road Tunnels : Vehicle Emissions and Air Demand for Ventilation, pp. 9-41. 

  4. BNTTEK Inc, 2004, Numerical analysis report on ventilation and disaster prevention in underground road of Olympic Expressway, BNTTEK Report, Korea. 

  5. Kim, N. Y., 2014, Ventilation characteristics by piston effect in underground network road junctions, Ph.D.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6. Kwon, O. Y. and An, Y. S., 2006, Temporal and spatial distributions of PM10, NOx and $O_3$ around the road, J. KOSAE, Vol. 22, No. 4, pp. 440-450. 

  7. Lee, S. C., 2013, Experiment of scale model, three-dimensional numerical simulation, resistance of ventilation, natural wind, tunnel condi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Plant Engineering, Vol. 18, No. 4, pp. 41-49. 

  8. Byun, S. H., Jeong, J. H. Jun, D. C., Shin, I. J., and Sim, D. H., 2011, A case study on M&E design for double-deck tunnel in urban area,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 21, No. 4, pp. 281-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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