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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Particle and aerosol research =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지, v.11 no.2, 2015년, pp.37 - 46
박해우 (경희대학교 환경응용과학과) , 정상귀 (건국대학교 환경공학과) , 조영민 (경희대학교 환경응용과학과)
Dust particles, which inflow to the subway mechanical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MVAC) chamber, contain a fair amount of iron compounds, approximately 25.2w/w%. This work attempted to capture those iron containing dust using magnetic filters. Average magnetization value of the test MVAC dust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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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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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환경중의 미세먼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 지하철 환경중의 미세먼지를 분 석하였을 때 Seatonetal (2005)과 Do et al. (2009) 등에 의하면 대기중 미세먼지에 비하여 Fe 와 같은 금속성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고 각진 모양을 띄고 있다. Chillrud et al. | |
지하철공간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처럼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게 나타날 때 에는 실내공간에서는 보다 더 높은 미세먼지 농도가 나타나게 된다. 특히 지하철공간의 경우, 위치적 특성에 의하여 외기보다 높은 미세먼지 농도를 가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지난해 서울 지하철 이용객 수는 각 업체의 발표 결과에 따르면 환승인원 등을 고려하였을 때 총 26억 6090만명이 이용해 왔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
지하철 환경중의 미세먼지에 금속 성분 함량이 높고 각진 형상을 띄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03), Jung et al. (2011) 등과 같은 다수의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특성은 지하철 운행중 지하철 바퀴와 선로의 마찰로 인해 생성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Fe 와 같은 금속성 성분을 함유하는 미세먼지는 비중이 높아 바닥에 쉽게 가라앉지만, 강력한 열차풍에 의해 재비산되며, 스크린도어의 설치이후 외부유출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지하철 문과 스크린도어가 열릴 시 내부로 유입되어 객실내부와 승강장으로 금속성 미세먼지가 급속하게 유입되며 이용객 의 호흡기로 들어와서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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