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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공조실 미세먼지에 대한 자성포집연구
Study of Magnetic Filtration for Subway MVAC Dust 원문보기

Particle and aerosol research =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지, v.11 no.2, 2015년, pp.37 - 46  

박해우 (경희대학교 환경응용과학과) ,  정상귀 (건국대학교 환경공학과) ,  조영민 (경희대학교 환경응용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st particles, which inflow to the subway mechanical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MVAC) chamber, contain a fair amount of iron compounds, approximately 25.2w/w%. This work attempted to capture those iron containing dust using magnetic filters. Average magnetization value of the test MVAC dust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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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지하철 미세먼지는 일종의 자성입자(Magnetic particle)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보다 효과적인 지하철 미세먼지 포집을 위해 자성포집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존 자성포집에 대한 연구로는 광산이나 제철수 폐수처리장 등에서 물질 회수와 오염제어 용도로 자성을 적용한 적이 있어왔다.
  • (2013) 과 Štefušová (2012) 등이 외부에 영구자석을 적용하고, 보조적인 장치를 추가하여 포집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부에 영구자석을 적용한 형태가 아닌 내부에 영구자석을 적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자성포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각각의 운전변수가 포집효율 증대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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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철 환경중의 미세먼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지하철 환경중의 미세먼지를 분 석하였을 때 Seatonetal (2005)과 Do et al. (2009) 등에 의하면 대기중 미세먼지에 비하여 Fe 와 같은 금속성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고 각진 모양을 띄고 있다. Chillrud et al.
지하철공간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처럼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게 나타날 때 에는 실내공간에서는 보다 더 높은 미세먼지 농도가 나타나게 된다. 특히 지하철공간의 경우, 위치적 특성에 의하여 외기보다 높은 미세먼지 농도를 가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지난해 서울 지하철 이용객 수는 각 업체의 발표 결과에 따르면 환승인원 등을 고려하였을 때 총 26억 6090만명이 이용해 왔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지하철 환경중의 미세먼지에 금속 성분 함량이 높고 각진 형상을 띄는 이유는 무엇인가? (2003), Jung et al. (2011) 등과 같은 다수의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특성은 지하철 운행중 지하철 바퀴와 선로의 마찰로 인해 생성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Fe 와 같은 금속성 성분을 함유하는 미세먼지는 비중이 높아 바닥에 쉽게 가라앉지만, 강력한 열차풍에 의해 재비산되며, 스크린도어의 설치이후 외부유출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지하철 문과 스크린도어가 열릴 시 내부로 유입되어 객실내부와 승강장으로 금속성 미세먼지가 급속하게 유입되며 이용객 의 호흡기로 들어와서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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