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밀라노 페어를 통해 본 가구디자인 문화 연구 - 기업의 장수 제품과 리뉴얼 디자인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ulture of Furniture Design in Consideration of Milano Fair 2015 - Focusing on corporate longevity products and renewal design -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6 no.3, 2015년, pp.241 - 251  

김경원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  김건수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  김정호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  김종서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lano Fair is the most authoritative event in the world and the most noticeable exhibition for expecting stream of furniture design and future. Companies and designers, who participate in this event, pioneer independent market through the creative and creative products based on their own ident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아울러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는 기업의 경우 그들의 역사와 함께한 전통적인 제품을 새롭게 발전시키고 현대화시키는 노력 또한 게을리 하지 않는다. 본 연구는 2015 밀란 페어를 통해 본 해외 가구업체의 장수 제품과 리뉴얼 디자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들의 디자인 문화를 이해하고, 더불어 국내 가구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인식하고 국내 가구 시장의 경쟁력 강화와 바람직한 디자인문화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 그리고 그것은 그들에게 훌륭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며 자신들의 가치를 더욱 높여가고 있었다. 이에 3장에서는 밀란 페어에 참가한 주요기업의 역사와 현황, 장수 제품과 리뉴얼 디자인 제품, 그리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가구 기업들이 장수 제품을 보유하고 리뉴얼 개발도 진행함에도,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 이에 비해 국내의 가구 기업문화에서는 짧은 역사와 규모에도 나름대로 장수 제품을 보유하고 있었고,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제품의 리뉴얼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었다. 다만, 자사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외부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디자인의 다양성을 도모하는 데에는 다소 아쉬움이 많다. 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디자인의 차별화와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데 더 많은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 천연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우리의 현실에서 뛰어난 인재만큼 중요한 자산은 없다. 창조적 사고와 철학을 바탕으로 모험과 도전을 아끼지 않는 젊은 디자이너에게 투자하고 양성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이다. 기업의 역사와 정체성, 기술과 환경을 이해하고 디자이너의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더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제품이야말로 가구디자인 문화를 발전시키는 요인이 되며, 이러한 창조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발전시켜 나갈 때, 우리 가구기업의 국제적인 경쟁력을 또한 강화될 것이다.
밀란 페어에 참가하는 기업들의 목표는? 밀란 페어는 가구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행사로서 여기에 참가하는 기업들은 각기 자신들만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문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이탈리아를 비롯한 해외의 여러 기업들은 그들만의 역사와 전통을 만들고 이어가기 위해, 그리고 그것을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도전하고 있었다.
밀란 페어는 어떤 역할을 하나? 가구디자인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행사로 손꼽히는 밀라노 국제 가구 박람회(Salone Internazionale del Mobile, 이하 밀란 페어)는 가구 시장의 흐름과 방향을 주도하는 역할을 한다. 이 행사에 참가하는 기업들은 매년 새로운 제품을 통해 새로운 고객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는 자체 디자인팀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독자적인 활동을 하는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을 통해서도 많이 이루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ttp://company.hanssem.com 

  2. http://wikipedia.org 

  3. http://www.alessi.com 

  4. http://www.artek.fi 

  5. http://www.casamiashop.com 

  6. http://www.cassina.com 

  7. http://www.domusweb.it 

  8. http://www.edra.com 

  9. http://www.fursys.co.kr 

  10. http://www.hyundailivart.co.kr 

  11. http://www.jangin.com 

  12. http://www.knoll.com 

  13. http://www.kartell.it 

  14. http://salonemilano.it 

  15. http://www.vitra.com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