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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가구 주문자와 생산자의 상호관계성
The Relationship beetween Furniture Purchasers and Producers in the Joseon Period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6 no.3, 2015년, pp.267 - 273  

서석민 (안동과학대학교 건축인테리어과) ,  김명태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review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urniture purchasers and producers in the Joseon period.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s in our traditional spirit and the Joseon furniture that reflects a aesthetic sense is a meaningful work. Joseon was to build an ideal country which put empha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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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조선중기의 가구 주문자와 생산자의 상호연계성과 가치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우리 전통가구가 지닌 조형의식과 소통의 가치를 삶의 문화로 계승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조선시대의 가구 주문자와 생산자의 소통에 의한 근원과 이로 인한 현대의 소통방안을 제시하려 하였다.
  • 제3장에서는 본 논문의 핵심 주제인 조선중기의 생산자와 주문자의 상호 관계성에 중점을 두었다. 앞장에서 얻은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조선가구에 내재된 선비 사상과 장인정신에 따른 형의 구현과 소통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문인문화의 성장이념과 사랑방 가구를 중심으로 한 조선가구의 형성에 따른 상호 연계성에 주안점을 두어 진행하고자 한다.
  • 앞장에서 얻은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조선가구에 내재된 선비 사상과 장인정신에 따른 형의 구현과 소통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문인문화의 성장이념과 사랑방 가구를 중심으로 한 조선가구의 형성에 따른 상호 연계성에 주안점을 두어 진행하고자 한다.
  • 제2장의 선행연구로 조선가구의 형성에 반영된 유통구조를 제도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으로 고찰하며 이를 기반으로 한 조선중기의 가구 주문자와 생산자의 상호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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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랑방가구의 특징은 무엇인가? 조선의 가구 특히 사랑방가구는 시대의 사회배경과 정신을 근원으로 미적 조형성을 나타내며 신분제에 따른 봉건적 사회제도의 가치관의 영향으로 공간의 성격에 따라 그 내용을 달리하는 독특한 조형양식의 미를 형성하였다.
선비는 어떤 계층인가? 선비는 유교와 그 경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당시 현안을 바라보았고 정치가로서 비전을 제시하면서 관료로서 그러한 미래상을 실현하기 위해 매진했던 계층이다.
국민들로 하여금 생활용품을 자급자족하게 만들었던, 조선초기의 시대적 상황은 어떠했나? 조선시대는 유가사상을 정치이념(政治理念)으로 극히 소수의 양반계층이 나라를 움직이던 사회였다. 양반들은 과학과 기술개발에 관심을 가지려 하지 않았고, 왕실과 귀족이 필요로 하는 제품은 경공장(京工匠)을 두어 제작케 하거나 지방의 진상품으로 충당하였다. 이러한 조선초기의 시대적 상황은 국민들로 하여금 생활용품을 자급자족하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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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광해군일기(중초본). 권14. 광해 1년 3월 10일. 

  2. 권영걸. 2001. 韓.中.日 전통공간의 조형정신과 방법에 관한 비교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9쪽. 

  3. 김은정. 2011. 조선후기 사랑방 목가구의 표현과 의미에 관한 기호학적 분석.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7-40쪽. 

  4. 세종실록. 권64. 세종 16년 6월 11일. 

  5. 서석민. 2014. 조선시대 사방탁자에 표현된 조형관.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6-17쪽. 

  6. 야나기 무네요시, 이길진 역. 1994. 공예의 길. 신구문화사. 20쪽. 

  7. 이종석. 2001. 韓國의 木工藝. 열화당. 19, 86, 275쪽. 

  8. 최공호. 2006. 한국공예 감식의 변천 : 문방청완의 향유와 眼法. 한국미술사교육학회 20(1): 365-395. 

  9. 최순우. 1967. 조선시대의 목공품. 공간사. 6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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