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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디자인 맵을 활용한 캠핑카의 외관디자인에 대한 개발전략 연구
Design Development Strategy through to IP Design Maps for Camping Ca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106 - 116  

윤명한 (건국대학교 디자인조형대학 인더스트리얼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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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 경제 환경의 발전에 따라 많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주 5일 근무가 정착되면서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여가활동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캠핑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캠핑이라는 문화가 점차 자리를 잡고 텐트 중심의 캠핑에서 이제는 SUV차량으로 캠핑을 즐기는 문화로 변화되고 있다. 캠핑카에 대한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높아지고 개성적인 외관과 내부 인테리어가 중요한 요구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캠핑카 제조기업 및 디자이너들이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디자인권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캠핑카 디자인개발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가설을 설정하고 캠핑카의 개요를 파악하고 사용자들의 사용성과 문제점을 도출하여 분석한다. 특허청에 등록된 캠핑카 디자인에 대한 분류를 통해 디자인 맵 분석을 진행하고, 시장조사를 진행하고 IP(지식재산)디자인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캠핑카 디자인개발 전략을 진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growing up in social and economic development, the lifestyle of Koreans brought many changes in the form of leisure activity and influenced a lot in leisure. In particular, the establishment of the five-day work week increased the leisure time and became popular with family activities. Ac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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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캠핑카에 대한 외부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높아지고 캠핑 차량에 대한 요구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디자인기업 및 제조 기업들이 IP(지식재산)디자인권리를 받을 수 있도록 캠핑카 디자인개발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가설을 설정하고 캠핑카의 개요를 파악하고 사용자들의 사용성과 문제점을 도출하여 분석한다.
  • 본 연구를 위해서 캠핑카 디자인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국내 사용성에 대한 실용적인 제원과 오토캠핑장의 효율적인 공간, 사용자 분석, 디자인 맵을 활용한 개발 전략을 제안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가활동과 오토캠핑 문화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캠핑카 디자인개발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가설 검증을 위해 캠핑에 대한 이론적인 조사를 통해 오토캠핑에 대한 이해와 캠핑카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 먼저 가설을 설정하고 캠핑카의 개요를 파악하고 사용자들의 사용성과 문제점을 도출하여 분석한다. 특허청에 등록된 캠핑카 디자인에 대한 분류를 통해 디자인 맵 분석을 진행 하고, 시장조사를 진행하고 특허기술을 파악하여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캠핑카 디자인개발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캠핑카의 사용성에 관련하여 분석을 하고 캠핑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개선요소를 도출하고 특허청에 등록된 디자인 맵을 활용하여 디자인 전략으로 개발전략을 해결하면 여가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 전개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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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견인형 캠핑 트레일러란 무엇인가? 견인형 캠핑 트레일러는 자동차로 견인하는 캠핑 트레일러를 말하는데 크기와 모양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 다. 이 같은 형태를 미국에서는 ‘트레일러’라 부르고, 유럽에서는 ‘카라반’이라 불린다.
캠핑카는 동력의 유무에 따라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캠핑카를 좀 더 세분화 하면 동력의 유무에 따라 ‘견 인형’ RV와 ‘구동형’ RV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는 곧견인형인 ‘트레일러’와 구동형인 ‘모터 홈’으로 크게 구분 된다.
이동식 캠핑 트레일러의 장점은? 이에 따라 이동할 수 없는 고정식은 주로 숙박업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동식 트레일러는 목적지에 도착해 트레일러를 고정시켜 놓고 자동차로 다른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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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지남미, 사용자 중심 디자인 관점에서 바라 본 오토캠핑장 환경디자인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p.6, 2012. 

  2. 최영준, "오토캠프장 등급제도 도입에 관한 시론적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제23권, 제2호, 통권 제57호, p.247, 2011. 

  3. 김세천, 서응철, 박봉주, 임영대, "휴양림 캠핑문화 활성화를 위한 오토캠핑 사례연구", 한국산림휴양학회 학술발표회, pp.22-26, 2008. 

  4. 문화체육관광부, 캠핑장 레저 활성화 방안 연구, pp.46-58, 2012. 

  5. 문화체육관광부, 캠핑장 레저 활성화 방안 연구, pp.189-203. 2012. 

  6. http://terms.naver.com 캠핑카 

  7. 김기호, 한국형 캠핑 트레일러 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pp.33-34, 2013. 

  8. 김기호, 한국형 캠핑 트레일러 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pp.48-51. 2013. 

  9. 강원발전연구원, "캠핑카의 진화와 강원도", 제387호, pp.1-2, 2014. 

  10. 강원발전연구원, "캠핑카의 진화와 강원도", 제387호, p.7. 2014. 

  11. http://www.designmap.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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