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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들의 원자력 인식구조에 대한 언어 연결망 분석
Semantic Network Analysis on Teen's Perceptual Construct about Nuclear Pow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578 - 590  

김봉철 (조선대학교 신문방송과) ,  정운관 (조선대학교 원자력공학과) ,  최명일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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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언어 연결망 분석을 통해 고등학교 학생들이 원자력에 대해 어떤 인식구조를 갖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6대 광역도시에 소재하는 고등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출현빈도가 높은 단어들은 발전소(87회), 일본(71회), 위험(59회), 후쿠시마(59회), 방사능(56회), 에너지(47회), 영광(37회), 전기(30회), 체르노빌(29회), 폭발(25회)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원자력 수용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차이를 분석한 결과, 수용성이 높은 집단은 방사능(25회), 후쿠시마(23회), 에너지(21회), 일본(21회), 발전소(20회), 위험(17회), 영광(16회), 핵(14회) 등이, 수용성이 낮은 집단은 발전소(40회), 일본(31회), 위험(29회), 후쿠시마(23회), 방사능(17회), 에너지(16회), 영광(16회), 체르노빌(15회) 등의 출현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원자력과 관련한 대국민 커뮤니케이션은 공중 세분화와 이에 따른 적절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d how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 on nuclear power apply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The total number of 250 high school students in 6 metropolitan areas responded to the survey. Results indicate that the word which most frequently appeared is 'Nuclear plant' (87 times) f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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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원자력에 대한 인식에 있어 주로 등장하는 핵심어는 무엇이며, 이러한 핵심어 사이에 어떠한 연결 관계를 보이는가?
  • 연구문제 2: 원자력에 대한 수용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 따라 주로 등장하는 핵심어에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또한, 이들 핵심어 사이의 연결 관계는 수용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사이에 어떠한 특징적 차이를 보이는가?
  • 이 연구에서는 원자력에 대한 인식 구조를 분석하기 위하여 개방형 질문을 통해 평소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기록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방식은 다양한 대상에 대한 인식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선행 연구들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방식이다[13][24-27].
  • 이에 본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원자력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언어 연결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을 적용하여 원자력에 대한 인식 구조 및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 분석 방법은 원자력 인식과 관련한 단어 사이의 연결양식을 분석하여 가시화함으로써 추상적인 의미구조를 구체화하는데 용이하다.
  • 이에 본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원자력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언어 연결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을 적용하여 원자력에 대한 인식 구조 및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하지만, 연구과정에서 몇 가지 한계점이 발견되었다. 첫째, 이 연구에서 등정하는 핵심어가 나타난 원인이나 배경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원자력에 대한 인식은 신문, 방송 등의 언론, 교과과정의 학습 내용, 주변인들과의 대화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형성되지만, 이 연구를 통해서는 확인할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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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자력 위험인식은 다른 과학기술에 비해 어떠한 특성을 갖는가? 일반적으로 원자력 위험인식은 다른 과학기술과 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성을 갖는다. 첫째, 원자력은 주관적 위험인식과 객관적 위험 확률 사이에 상당한 격차가 존재한다[8]. 원자력 시설은 기술적으로 상당한 안전성이 확보되었고,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의 규제기 관에서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다. 하지만 원자력에 대한 일반인의 위험인식과 수용성에서는 그런 과학적, 기술적 평가가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11]. 둘째, 원자력에 대한 위험인식은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같은 강력하고, 부정적인 이미지에 의한 인지적 고정과 이후에 올바른 조정과정을 거치는 것이 어렵다[12]. 다시 말해, 원자력 관련 기술이나 시설이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관리되고 있다는 정보보다는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같은 중대한 사고에 대한 정보가 사람들의 위험 인식에 보다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8]. 셋째, 원자력의 응용분 야에 따라 원자력에 대한 위험인식 정도에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즉, 원자력 발전소, 방사능폐기물, X-선 등 원자력 기술이 적용되는 분야에 따라서 일반인들의 위험 인식 수준이 다르다는 것이다[13].
과학 기술의 발전에 의해 생긴 위험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학기술의 발전은 우리에게 삶의 풍요를 가져다주고, 위험성을 크게 감소시켰다. 하지만 그런 과학 기술의 발전에 의해서 생기게 된 새로운 위험은 정확한 피해 규모의 측정이 불가능하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1]. 특히, 2011년에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는 비정상적인 위험이 존재한다는 강한 신호를 만들어낸다.
위험 인식이란 무엇인가? 위험은 안전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어떤 바람직하지 않은 사건이 발생될 가능성은 있지만, 확실하지는 않은 상황을 말하며[8], 이는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성장하는 현대 사회의 전형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9]. 이러한 위험에 대해 사람들마다 다르게 인식하기 때문에 주관적이고, 가치평가적인 속성에 따른 주관적 평가를 위험 인식(risk perception)이라 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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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차용진, "원자력 위험인식 변화추세 및 정책적 함의: 수도권 일반주민을 중심으로", 한국정책연구, 제12권, 제1호, pp.1-20, 2012. 

  2. R. E. Kasperson, N. Jhaveri, and J. X. Kasperson, "Stigma and the social amplification of risk: Toward a framework of risk analysis," In J. Flynn. P. Slovic & H. Kunreuther (Eds.), Risk, Media and Stigma: Understanding Public Challenges to Modern Science and Technology, London and Sterling, VA: Eartscan Publications, 2001. 

  3.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원자력발전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2014. 

  4. 매일신문, "원전, 어디로 가야 하는가?" 2015(1.1). 

  5. 김정훈, 김창수, 임창선, "원자력발전 및 방사선의 사회적 위험에 대한 인식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 pp.3570-3577, 2012. 

  6. 오미영, 최진명, 김학수, "위험을 수반한 과학기술의 낙인효과: 원자력에 대한 위험인식이 방사선기술 이용 생산물에 대한 위험인식과 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1호, pp.467-500, 2008. 

  7. 이혜준, 이동일, 이주현, "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프랜차이즈 교육 프로그램 개발", 경영교육 연구, 제14권, 제2호, pp.105-128, 2010. 

  8. 심준섭,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신뢰, 인식된 위험과 혜택, 그리고 수용성", 한국정책학회보, 제18권, 제4호, pp.93-122, 2009. 

  9. E. Crouch and R. Wilson, Risk/Benefit analysis, Cambride, MA: Ballinger Pbu. Co, 1983. 

  10. 서혁준,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국민의 원자력에 대한 부정적 인식", 정부학연구, 제19권, 제3호, pp.321-361, 2013. 

  11. P. Solvic, "Perceived risk, trust, and democracy," Risk Analysis, Vol.13, No.6, pp.675-682, 1993. 

  12. M. Greenberg, K. Lowrie, J. Burger, C. Powers, M. Gochfeld, and H. Myer, "The Ultimate LULU?," Journal of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Vol.73, No.3, pp.346-352, 2007. 

  13. 김동렬, "의미 네트워크 분석법을 활용한 초등 예비교사들이 생각하는 과학에 대한 의미 분석", 초등과학연구, 제32권, 제3호, pp.327-345, 2013. 

  14. 김창규, "대학생들의 방사선에 대한 인식도",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3권, 제1호, pp.27-34, 2012. 

  15. 김인숙, "원자력에 대한 위험인식과 지각된 지식,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이용, 제3자 효과가 낙관적 편견에 미치는 영향: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3호, pp.79-106, 2012. 

  16. 박방주, "청소년의 방사선 인식도 분석: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1주년 계기", Journal of radiation protection, 제37권, 제2호, pp.75-83, 2012. 

  17. 김봉철, 정운관, 김유미, "원자력 위험특성 인식 에 관한 상호지향성 분석: 일반국민.원전지역주민.원전직원을 대상으로 한 확장된 모형 적용," 광고연구, 제104호, pp.44-74, 2015. 

  18. 이형재, 박상태, "동아시아 4개국 학생들의 핵에너지에 대한 인식 비교: 과학캠프에 참가한 한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10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2권, 제4호, pp.775-788, 2012. 

  19. 김태진, 이재은, 정윤수, "원자력의 사회적 위험에 대한 인식분석: 타 발전원들과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국토연구, 통권 제55권, pp.41-58, 2007. 

  20. 송해룡, 김원제,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공중의 신뢰, 낙인과 낙관적 편향성이 위험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162-173, 2013. 

  21. 한은옥, 김재록, 최윤석, "초.중.고등학생의 방사선조사식품, 원자력발전, 의료방사선에 대한 인식, 지식, 태도 차이", Journal of radiation protection, 제39권, 제2호, pp.118-126, 2014. 

  22. 이태준, 김병준, 김인수, "효과적인 원자력 정책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광고학연구, 제26권, 제1호, pp.299-323, 2015. 

  23. 이민재, 정진섭, 박기성, "원자력 발전의 위험인식, 효용인식, 투명성이 사회적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연구, 제21권, 제4호, pp.253-279, 2014. 

  24. 박경진, 정덕호, 하민수, 이준기, "언어네트워크 분석에 기초한 과학학습의 목적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제34권, 제6호, pp.571-581, 2014. 

  25. 심홍진, 김용찬, 손해영, 임지영,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4호, pp82-138, 2011. 

  26. 윤수재, 김지수, "중앙정부 정책만족도 개선방안에 대한 내부고객과 외부전문가의 인식분석: 언어 네트워크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제20권, 제3호, pp.133-161, 2011. 

  27. 이준기, 하민수,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통한 중학교 과학영재들의 사실, 가설, 이론, 법칙과 과학적인 것의 의미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2권, 제5호, pp.823-840, 2012. 

  28. 왕재선, 김서용,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자력 수용성 및 인식구조 변화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행정학보, 제47권, 제2호, pp.395-424, 2013. 

  29. M. L. Doerfel and S. L. Connaughton, "Semantic networks and competition: Election year winners and losers in U.S. televised presidential debates, 1960-2004,"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60, No.1, pp.201-218, 2009. 

  30. G. A. Barnett and J. Woelfel, Readings in Galileo system: Theory, methods and applications, Dobuque, IA: Kendall/ Hunt, 1988. 

  31. 양승돈,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민간경비 분야의 연구경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894-901, 2013. 

  32. 박한우, L. Leydesdorff, "한국어의 내용분석을 위한 KrKwic 프로그램의 이해와 적용: Daum.net에서 제공된 지역혁신에 관한 뉴스를 대상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6권, 제5호, pp.1377-1388, 2004. 

  33. S. P. Borgatti, M. G. Everett, and L. C. Freeman, Ucinet for Windows: Software for Social Network Analysis, Harvard, MA: Analytic Technologies, 2002. 

  34. 김수연, 김대욱, 최명일, "한국 광고홍보학 연구 경향 언어 네트워크 분석:광고연구,광고학연구,홍보학연구,한국광고홍보학보에 게재된 논문의 핵심어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1호, pp.59-85, 2013. 

  35. 김용학, 사회 연결망 분석, 서울: 박영사, 2011. 

  36. R. A. Hanneman and R. Mark, Introduction to social network methods, Riverside, CA: University of California, 2005. 

  37.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in the behavioral science, Academic Press,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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