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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9 no.8 = no.359, 2015년, pp.661 - 668
정지현 (제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범석 (제주대학교 대학원 풍력공학부)
We present a design methodology for horizontal-axis tidal turbine blades based on blade element momentum theory, which has been used for aerodynamic design and power-performance analysis in the wind-energy industry. We design a 2-blade-type 1 MW HATT blade, which consists of a single airfoil (S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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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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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 블레이드란? | HATT의 작동원리는 근본적으로 수평축 풍력터빈(Horizontal Axis Wind Turbine, HAWT)과 동일하다. 로터 블레이드는 조류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기 위한 1차 에너지변환장치로써, 성능, 하중 및 시스템의 동역학적 특성을 결정짓는 중요부품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효율적인 블레이드 설계는 HATT 설계에 매우 중요한 요소 이다. | |
조류발전이 경제성확보가 기대되는 기술로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조류발전(tidal current power generation)은 에너지 밀도가 높고 예측 가능한 자원변동성 때문에, 경제성확보가 기대되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으며, 상업발전단지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다양한 실증시험용 조류터빈이 개발되고 있으며, 조류에너지자원이 풍부한 영국과 프랑스 해안지역에서 상용화를 위한 다수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 |
블레이드에 피치제어방식이 적용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Ben Whitby 등은 피치제어 및 실속제어형 조류터빈의 성능비교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1MW급 HATT 설계를 통해 피치제어방식이 실속제어방식에 비해 저 유속영역에서 높은 효율로 운전될 수 있고, 안정적인 출력제어가 가능함을 보였다. 특히 에너지밀도가 높은 해양환경에서 운전되는 조류터빈의 경우 구조안전성에 대한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며, 정격이상의 높은 유속조건에서는 피치제어를 통해 터빈의 축 추력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형 조류터빈 블레이드는 피치제어의 적용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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