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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전도성 플라스틱을 적용한 자동차 LED 전조등 방열구조 연구
Design and Fabrication of Heat Sink for Vehicle LED Headlamp Using Thermally-Conductive Plastics 원문보기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8 no.8, 2015년, pp.544 - 549  

김형진 ((주)서광 부설연구소) ,  이동규 (순천대학교 대학원 인쇄전자공학과) ,  박현정 (순천대학교 대학원 인쇄전자공학과) ,  양회석 ((재)전남테크노파크 신소재기술산업지원화센터) ,  나필선 ((재)전남테크노파크 신소재기술산업지원화센터) ,  곽준섭 (순천대학교 대학원 인쇄전자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LEDs (light emitting diodes) have many advantages as a light source in vehicle headlamp, such as good reliability, energy and space saving, and flexible headlamp design. On the other hand, the dependence of its performance and life on temperature have great influence on its practical use. I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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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olidWork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동차 전조등의 제한적인 공간에 효과적인 방열구조를 가지는 heat sink의 방열설계 및 열 해석을 진행하였다. 열 해석을 통하여 온도 특성과 사출성이 우수한 2개의 모델을 기반으로 자동차 LED 전조등 heat sink를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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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D는 어떤 특성이 있는가? LED는 열에 취약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며, 이는 소비전력과 수명과도 직결된다. LED 전조등의 방열시스템에서 중요한 것은 heat sink의 구조설계이다.
열전도성 플라스틱은 무엇이며 무슨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열전도성 플라스틱 (thermally-conductive plastics) 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engineering plastics)의 한 종류로서, 열전도성이 우수한 플라스틱을 말하며 기존 플라스틱에 비해 5~100배까지 높은 열전도도를 가지고 있다. 열전도율이 다른 3종의 열전도성 플라스틱을 원료를 가지고 자동차 LED 전조등 heat sink를 제작하였다.
방열 구조 설계기술의 적용으로 열 저항 3 K/W 이하 수준의 방열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자동차 전조등에 LED 광원이 성공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방열설계 기술 및 방열 재료의 경량화가 요구된다. 자동차 LED 전조등은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과 라디에이터 등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높은 온도에 노출되어 있다. 이런 밀폐된 전조등의 내부에 배치된 LED 소자가 열화 되면 광량이 감소하고, 수명이 단축된다 [6]. 따라서, 방열 구조 설계기술의 적용으로 열 저항 3 K/W 이하 수준의 방열 시스템이 필요하며, 방열핀, 방열팬, 적용에 따른 방열 시스템의 소재 경량화도 매우 중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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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 Oliver, SAE Technical Paper, 800525 (1980). 

  2. R. Neumann, SAE Technical Paper, 940636 (1994). 

  3. T. Inaba, S. Watanabe, Y. Yamada, SAE Technical Paper, 2008-01-0339 (2008). 

  4. M. Hamm, W. Huhn, SAE Technical Paper, 2008-01-0337 (2008). 

  5. D. Decker and C. Neumann, SAE Technical Paper, 2008-01-0490, (2008). 

  6. A. Anseri, W. Ince, M. Sayer, A.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 2007-01-1037. Warrendale, P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P-2106 (2007). 

  7. S. H. Hwang, S. J. Park, and Y. L. Lee, KAIS, 11 2317 (2010). 

  8. L. Kim, J. H. Choi, and M. W. Shin, Thermochimica Acta, 455 21 (2007). [DOI: http://dx.doi.org/10.1016/j.tca.2006.11.031] 

  9. S. Liu, J. Yang, Z. Gan, and X. Luo, International J. of Thermal Sciences, 47, 1086 (2008). [DOI: http://dx.doi.org/10.1016/j.ijthermalsci.2007.09.005] 

  10. OSRAM Opto Semiconductors, LE UW U1A5 01 Datasheet, http://www.osram-os.com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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