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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을 위한 발음교정 모바일 앱-See&Speech
A Mobile App(See&Speech) of Correcting Pronunciation for Hearing-Impaired Person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4, 2015년, pp.11 - 18  

이영주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임새미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최유진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문봉희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과학부)

초록

청력의 결여나 결손이 생기면 회화 음이나 환경 음을 청취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언어 감각, 성격 등에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청각장애인들을 위하여 특별하게 발음 교정 교육을 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앱 형태로 제작하였고, 청각장애인의 발음 교정 실태를 고려하여 발음 습득 순서에 따라 난이도 순 훈련을 제공한다. 기본 발음 연습, 단어 발음 연습을 할 수 있고, 이에 대한 기록을 통하여 연습률과 성공률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면카메라를 통한 자가 발음 교정이 가능하도록 하여 발음이 향상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erson with defects and the lack of hearing, has very difficult problems to listen to the sound of conversation or environment, and these problems cause wrong directions in the linguistic sense and charact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an application to practice and correct pronunciation of a h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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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각 장애인의 발음교정을 위한 모바일 기능성 앱 개발로, 발음 교정과 발성 훈련을 통한 재활 치료를 가능하게 하고 스마트 폰으로 개발되어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없다. 단계에 맞게 꾸준히 연습한다면 청각 장애인의 발음교정 재활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된다.
  • 청각장애인을 위한 보조 프로그램들은,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이것은 크게 두 분류로 나누어 볼 수있는데 첫째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음성을 청각 이외의 기관이 인지할 수 있는 자료로 변환해주는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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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각장애란 어떤 경우를 말하는가? 인간은 언어라는 매체와 말이라는 수단을 통해 의사소통하며 감정을 전달한다. 말은 소리를 이용한 가장 기본적인 단계의 의사소통 방법으로, 소리를 듣는 기관(청각기관)에 이상이 생기거나 들은 소리를 말로 해석하는 중추기관에 문제가 생겨 의사소통에 지장이 있는 경우, 이를 청각장애라 한다. 청력의 결여나 결손이 생기면 회화 음이나 환경 음을 청취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언어, 성격 등에 문제가 야기되어 특별한 교육을 받지 않으면 안 되는 사람을 청각 장애인이라 하며 그 가운데 특히 청각 이용에 의한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지닌 사람을 난청인이라 한다.
청각 장애인의 주 의사소통 방법은 어떤 순서로 나타나는가? 청각 장애인들이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청각 장애인의 주 의사 소통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사용하는 비율 순으로 말(87%), 수화(4%), 구화(4%), 몸짓(3%), 필담(2%)인 것으로 나타났다[1].
조사에 따르면 청각 장애인의 재활 치료를 위한 이동에는 평균 몇 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가? 청각 장애인의 대부분은 말을 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듣지 못해 발음이 부정확해지므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발음 교정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조사를 따르면 재활 치료를 위한 이동에 평균 20∼4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답한 응답자가 43.4%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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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성희 외(2011). 2011 장애인 실태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 권선진 외(2009). 장애 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연구 I: 재활복지 서비스 제고방안. 한국청소년 정책 연구원. 

  3. 이춘호(2009). 청각장애아동의 효율적인 청능 훈련을 위한 기능성게임 제안.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17, 3-8. 

  4. 박소연(2012). 검색 포털들의 모바일 검색 기능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9(1), 175-190. 

  5. 김성규, 정승철(2013), 소리와 발음.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6. 강옥미(2003). 한국어 음운. 태학사. 

  7. 이규식(2002). 청각장애아동 언어지도와 치료방법. 대구대학교 출판부. 

  8. 박한무 외(2008). 청각장애인 조음 훈련 보조시스템을 위한 입 모양 인식 방법.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18(2), 286-289. 

  9. Xun Luo et al(2012). Assistive Learning for Hearing Impaired College Students using Mixed Reality: a Pilot Study.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irtual Reality and Visualization, 74-81. 

  10. S. Lee et al(2013). Dialogue Enabling Speech-to-Text User Assistive Agent with Auditory Perceptual Beamforming for Hearing-Impaire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umer Electronics(ICCE), 360-361 

  11. S. Lijuan et al, (2013). Tongue Rehabilitation Training Method of Hearingimpaired Child Based on Visualization Mode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bile Ad-hoc and Sensor Networks, 481-484. 

  12. S.H. Park et al(1994). Integrated Speech Training System for Hearing Impaired. IEEE Transactions on Rehabilitation Engineering. 2(4), 189-196. 

  13. P. K. Gupta et al(2013). Comprehension of Basic Mathematics among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using Multimedia in Accessible and Non-Accessible Format a Comparative Study. IEEE 63rd Annual Conference International Council for Educational Media(IECM). 1-11. 

  14. http://jericho.htmlparser.net/docs/index.html 

  15. http://tech.chosun.com/archives/14170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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