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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 기업가 지향성과 환경적 요인의 조절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Education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Environmental Factor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3, 2015년, pp.61 - 74  

이재석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이상명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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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창업교육이 잠재적 창업가인 대학(원)생들의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들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창업교육의 효과, 특히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상반된 결과를 보이며 이들의 관계를 명확히 밝히지 못하고 있다. 또한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의 조절요인에 대한 연구도 인구통계학적 특성, 자기효능감 등을 확인하는 연구는 수행되었으나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대변하는 기업가 지향성은 주로 영향요인으로만 파악되었을 뿐 조절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시도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를 조절하는 새로운 요인을 밝히고자 다음과 같은 주요 연구 질문을 제시한다. 첫째, 창업교육 수강 여부는 창업의지에서 차이를 나타내는지, 둘째, 창업교육과 창업의지는 긍정적인 관계가 존재하는지, 마지막으로 기업가 지향성 및 환경적 요인은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를 조절하는지 그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대, 한양대, KAIST의 이공계 대학(원)생 265명이 응답한 설문을 독립표본 T-test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창업교육을 수강한 학생들의 창업의지가 더 높았고, 창업교육은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창업의지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가 지향성 중 혁신성, 위험감수성 및 진취성과 환경적 요인 중 기업가적 가정환경의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확인하여 혁신성과 진취성이 높을수록 창업교육의 창업의지에 대한 영향력이 더 커지는 반면, 위험감수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기업가적 가정환경이 존재할 때 창업교육의 창업의지에 대한 영향력은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empirically examine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ial education in university on entrepreneurial intentions of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as potential entrepreneur and new moderating facto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education and entrepreneurial 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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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창업교육이 잠재적 창업가인 대학(원)생들의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조절요인으로 기업가 지향성과 기업가적 가정환경 및 자원접근성이라는 환경적 요인을 제시하고, 이들 요인들의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핵심적인 질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창업교육이 잠재적 창업가인 대학(원)생들의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조절요인으로 기업가 지향성과 기업가적 가정환경 및 자원접근성이라는 환경적 요인을 제시하고, 이들 요인들의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상반된 결론을 보이고 있는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히고, 또한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에서 지금까지 시도되지 않았던 기업가 지향성과 환경적 요인에 대한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가설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이공계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수강 여부에 따라 창업의지에 차이가 있는지, 창업교육 수강은 창업의지에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지, 그리고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에서 기업가 지향성과 환경적 요인들의 조절효과를 실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창업교육을 받은 학생들과 받지 않은 학생들의 창업의지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으며 창업교육 수강은 학생들의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 그러므로 조절요인에 대한 연구는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가 일관적이지 않은 이유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조절요인으로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및 통제위치라는 기업가 지향성과 기업가적 가정환경 및 자원접근성이라는 환경적 요인을 제시하고 이들의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업가 지향성은 기업가정신을 나타내는 주요 특성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핵심적인 질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교육의 수강 여부가 창업의지에서 차이를 나타내는가? 둘째, 창업교육과 창업의지는 긍정적인 관계가 존재하는가? 마지막으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기업가 지향성과 환경적 요인인 기업가적 가정환경 및 자원접근성은 창업교육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핵심적인 질문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혼재되어 있는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의 결과에 대하여 창업교육과 창업의지는 긍정적인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실증을 통해서 입증하고, 새로운 조절변수로 기업가 지향성 및 환경적 요인을 제시하여 이들의 영향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 정부에서 주요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대학의 창업교육 강화와 효과적인 창업교육과정 마련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창업활성화에 기여하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 2-2 :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위험감수성에 의해 긍정적으로 조절될 것이다.
  • 2-4 :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통제위치에 의해 긍정적으로 조절될 것이다.
  • 가설 1 : 창업교육은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혁신성에 의해 긍정적으로 조절될 것이다.
  • 가설 3 :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가적 가정환경에 의해 긍정적으로 조절될 것이다.
  • 가설 4 :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자원접근성에 의해 긍정적으로 조절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핵심적인 질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교육의 수강 여부가 창업의지에서 차이를 나타내는가? 둘째, 창업교육과 창업의지는 긍정적인 관계가 존재하는가? 마지막으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기업가 지향성과 환경적 요인인 기업가적 가정환경 및 자원접근성은 창업교육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핵심적인 질문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혼재되어 있는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의 결과에 대하여 창업교육과 창업의지는 긍정적인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실증을 통해서 입증하고, 새로운 조절변수로 기업가 지향성 및 환경적 요인을 제시하여 이들의 영향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 정부에서 주요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대학의 창업교육 강화와 효과적인 창업교육과정 마련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창업활성화에 기여하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핵심적인 질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교육의 수강 여부가 창업의지에서 차이를 나타내는가? 둘째, 창업교육과 창업의지는 긍정적인 관계가 존재하는가? 마지막으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기업가 지향성과 환경적 요인인 기업가적 가정환경 및 자원접근성은 창업교육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핵심적인 질문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혼재되어 있는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의 결과에 대하여 창업교육과 창업의지는 긍정적인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실증을 통해서 입증하고, 새로운 조절변수로 기업가 지향성 및 환경적 요인을 제시하여 이들의 영향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 정부에서 주요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대학의 창업교육 강화와 효과적인 창업교육과정 마련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창업활성화에 기여하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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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창업교육이란 사업 아이디어의 탐색, 구체적인 사업 계획 수립 및 성공적인 운영 등에 필요한 창업 관련 지식 및 태도 등을 교육함으로써 잠재적 창업가들의 창업의지를 함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창업교육에는 잠재적 창업가들까지 포함되며 이들이 창업에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 등을 어떻게 학습되게 하고 창업을 유도하는가 하는 것이 결국 창업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창업가는 창업교육을 통해 후천적으로 육성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창업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Ronstadt, 1985; Garavan & O’Cinneide, 1994; Gibb, 2002). 교육을 통해 창업의지를 더 제고시킬 수 있기 때문에 창업교육의 실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Timmons(1994)를 시작으로 창업교육의 효과 및 필요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창업교육이란 무엇인가? 창업교육이란 사업 아이디어의 탐색, 구체적인 사업 계획 수립 및 성공적인 운영 등에 필요한 창업 관련 지식 및 태도 등을 교육함으로써 잠재적 창업가들의 창업의지를 함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창업교육에는 잠재적 창업가들까지 포함되며 이들이 창업에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 등을 어떻게 학습되게 하고 창업을 유도하는가 하는 것이 결국 창업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창업가는 창업교육을 통해 후천적으로 육성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창업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Ronstadt, 1985; Garavan & O’Cinneide, 1994; Gibb, 2002).
정부 및 여러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창업관련 교육 및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최근 청년 실업 및 진로에 대한 대안으로 청년창업 활성화가 주요 이슈가 되면서 대학들은 물론, 정부 및 여러 기관에서도 많은 창업관련 교육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창업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특히 현재 시행되고 있는 대학의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들의 관계를 조절하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며 그 결과도 상반된 결과를 보이는 등 혼재되어 있는 상황으로 이들의 관계를 명확히 밝히지는 못하고 있다(Martin, McNally & Kay, 2013; von Graevenitz, Harhoff & Weber, 2010; Pittaway & Cope, 2007; Mentoor & Friedrich, 2007; Kierulff, 2005; Krueger & Brazeal, 1994; Garavan & O’Cinneide, 1994). 또한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의 관계에 대한 조절요인에 대해서도 인구통계학적 특성, 자기효능감, 경력지향성 등의 변수를 주로 확인하였을 뿐(Utsch & Rauch, 2000; Lorz, Volery & Muller, 2011, Bae, Qian, Miao & Fiet, 2014), 개인의 심리적인 특성을 대변하는 기업가 지향성(Entrepreneurial Orientation)의 조절효과에 대해서는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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