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선택 동기에 따른 창업교육 수강의지에 대한 연구 : 이공계열 대학생을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Career Reasons Affecting on the Desir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 Focus on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Student원문보기
우리나라는 현재 창조경제를 화두로 창업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자리잡아가고 있다. 특히 청년층의 취업에 대한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지금 창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와 다양한 창업관련 교육기회의 증가로 인해 많은 청년들이 진로선택의 한 부분으로써 창업을 선택하고 있다. 이렇게 증가하고 있는 창업이 한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며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위해 창업자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진로 선택을 앞두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창업교육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선택의 동기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선택의 동기와 스스로의 목표에 따라 창업 강좌 및 교육에 대한 욕구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렇게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선택의 동기와 지속적인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창업교육의 지속적인 수강의지에 대한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창업교육을 받고 있는 대학의 이공계학생 1,651명의 설문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선택의 동기 중 자아실현, 혁신성, 롤모델 추구 및 독립성과 같은 내재적인 요인들은 창업교육에 대한 만족과 유의한 관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창업교육의 만족도는 향후 창업강좌 및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수강의지와 유의한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진로 선택의 한 부분으로 창업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는 현재 학생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창업교육으로의 유입이 필요한데 이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의 가치에 대한 내재적인 요인들을 강화한다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한 결과에서 나온 시사점을 바탕으로 더욱 많은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창업교육에 참여시키기 위한 방법에 적용을 하고 이를 통해 향후 좀 더 성공적인 창업가들의 탄생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창조경제를 화두로 창업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자리잡아가고 있다. 특히 청년층의 취업에 대한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지금 창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와 다양한 창업관련 교육기회의 증가로 인해 많은 청년들이 진로선택의 한 부분으로써 창업을 선택하고 있다. 이렇게 증가하고 있는 창업이 한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며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위해 창업자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진로 선택을 앞두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창업교육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선택의 동기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선택의 동기와 스스로의 목표에 따라 창업 강좌 및 교육에 대한 욕구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렇게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선택의 동기와 지속적인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창업교육의 지속적인 수강의지에 대한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창업교육을 받고 있는 대학의 이공계학생 1,651명의 설문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선택의 동기 중 자아실현, 혁신성, 롤모델 추구 및 독립성과 같은 내재적인 요인들은 창업교육에 대한 만족과 유의한 관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창업교육의 만족도는 향후 창업강좌 및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수강의지와 유의한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진로 선택의 한 부분으로 창업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는 현재 학생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창업교육으로의 유입이 필요한데 이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의 가치에 대한 내재적인 요인들을 강화한다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한 결과에서 나온 시사점을 바탕으로 더욱 많은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창업교육에 참여시키기 위한 방법에 적용을 하고 이를 통해 향후 좀 더 성공적인 창업가들의 탄생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The role and importance of entrepreneurship is fast becoming recognized with the topic of creative economy in Korea. Especially, young generations having difficulties of finding a job choose to be an entrepreneur as a part of their career choice due to the changes in social awareness about entrepren...
The role and importance of entrepreneurship is fast becoming recognized with the topic of creative economy in Korea. Especially, young generations having difficulties of finding a job choose to be an entrepreneur as a part of their career choice due to the changes in social awareness about entrepreneurship and the increas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pportunity. It is needed to approach with the analysis of young people's career choice reasons in order to provide effective entrepreneurship education to those who has the choice of career ahead. Each student has different desire to entrepreneurship lecture and education with the basis of their own motivation and goal of career choice reason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areer choice reasons with 1,651 science and engineering field students in universities to determine the sustainable need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re is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the intrinsic factors such as self-realization, innovativeness, role-model and independence.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s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sustainable desir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other words, it is needed to enhance intrinsic value of the students' career choice reasons for sustainable entrepreneurship education due to successful start-ups requiring to have information and understanding process of business which comes from continuous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e role and importance of entrepreneurship is fast becoming recognized with the topic of creative economy in Korea. Especially, young generations having difficulties of finding a job choose to be an entrepreneur as a part of their career choice due to the changes in social awareness about entrepreneurship and the increas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pportunity. It is needed to approach with the analysis of young people's career choice reasons in order to provide effective entrepreneurship education to those who has the choice of career ahead. Each student has different desire to entrepreneurship lecture and education with the basis of their own motivation and goal of career choice reason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areer choice reasons with 1,651 science and engineering field students in universities to determine the sustainable need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re is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the intrinsic factors such as self-realization, innovativeness, role-model and independence. In addition, the satisfac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s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sustainable desir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other words, it is needed to enhance intrinsic value of the students' career choice reasons for sustainable entrepreneurship education due to successful start-ups requiring to have information and understanding process of business which comes from continuous entrepreneurship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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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직업선택의 동기와 스스로의 목표에 따라 교육에 대한 욕구수준이 다를 것이고 현재 대학에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창업 강좌 및 교육에 대한 욕구수준이 다를 것이다. 본 연구는 이렇게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선택의 동기와 지속적인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대학의 이공계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창업교육의 지속적인 수강의지에 대한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창조경제를 시작으로 창업이 활성화 되고 청년들이 진로선택의 한 부분으로써 창업을 선택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지금, 본 연구를 통한 지속적인 창업교육에 대한 의지에 영향을 주는 직업선택의 동기내용을 확인하는 것은 향후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지속적인 창업교육을 유도하는데 하나의 방법론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개인의 향후 목표나 직업에 대한 가치관에 따라 창업교육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즉,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이 직업 선택에 대해 어떠한 동기요인들을 가지고 있는지, 이러한 동기요인들은 창업교육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창업교육을 받은 대학생의 직업선택 동기는 창업교육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창업교육을 받은 대학생의 직업선택 동기는 학생들의 창업교육 수강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대학생의 창업교육만족은 창업교육 수강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창업관련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Jang et al.(2010)의 연구에서 도출된 충성도의 요인을 바탕으로 창업교과목에 대한 타인추천, 유사 과목의 수강의지, 창업관련 활동의 지속적인 참여의사 등으로 대체하여 학생들의 지속적인 창업교육에 대한 수강의지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직업선택 동기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하위 요인으로 재무성취, 자아실현, 혁신성, 타인의 인정, 롤모델 추구, 독립성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창업교육에 대한 만족을 매개변수로 설정하고 창업교육의 지속적인 수강의지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연구설계에 따른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939로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다음은 연구에 사용된 구성개념들의 판별타당성을 보기 위해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행렬을 검토하였다. 단일차원성이 입증된 각 변수에 대하여 서로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상관관계 분석은 P=0.
4 이하로 나타난 항목은 없었으나, 각 요인별 항목구성이 뒤섞여 타당도가 조금 떨어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전체 18개 항목 중 자아실현 요인 중 2개 항목을 제거하고 재무성취 항목 1개와 롤모델 추구 항목 1개를 추가로 제거하여 총 14개 항목으로 다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4개 항목을 제거하고 난 뒤 직업선택의 동기를 설명하는 6개 요인이 이론적 구조에 맞게 구분이 되어 나타났으며 KMO 값 역시 0.
본 연구에서는 직업선택 동기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하위 요인으로 재무성취, 자아실현, 혁신성, 타인의 인정, 롤모델 추구, 독립성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창업교육에 대한 만족을 매개변수로 설정하고 창업교육의 지속적인 수강의지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정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그러나 모형의 적합도의 검정결과에서 GFI, AGFI, CFI, NFI, IFI 등은 일반적 기준인 0.
이러한 지속적인 창업교육에 대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선택에 대한 동기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창업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어떠한 학생들이 창업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수강의지를 가지고 창업교육을 받으려고 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최근 기술 및 소프트웨어 관련 아이디어를 사업화하여 성공적인 창업에 이르는 창업가들과 같이 기술 분야의 지식과 정보에 대한 학습을 하고 있는 전국 40개 대학의 이공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롤모델 추구는 자신의 롤모델을 쫓고 따르고자 하는 욕구이고 독립성은 시간의 사용함에 있어 자유롭고 통제 가능하며 유연하게 할 수 있게 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직업선택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6개의 변수들은 직업선택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따라 변수별 3개의 문항으로 각 변수의 영향 정도를 측정하였다. 측정문항은 재무성취의 경우 부의 축적이 직업선택의 동기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자아실현은 개인의 비전에 대한 성취 부분이, 혁신성은 개인의 아이디어의 개발이, 타인의 인정은 자신의 조직 내 평가가, 롤모델 추구는 존경하는 이를 본받음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독립성은 자신의 방식을 적용한 일을 진행하는 것이 각각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였다.
창업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창업교육에 대한 만족은 학생들이 인지한 창업교육과 관련된 과정들에 대한 생각과 학생들의 기대에 대해 충족하는 정도를 6개의 측정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창업교육의 수강의지는 창업 강좌 및 관련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고 싶다는 의지와 창업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그리고 다른 학생들에게 창업교육과정을 기꺼이 추천하고자 하는 의지로 4개의 측정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창업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창업교육에 대한 만족은 학생들이 인지한 창업교육과 관련된 과정들에 대한 생각과 학생들의 기대에 대해 충족하는 정도를 6개의 측정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창업교육의 수강의지는 창업 강좌 및 관련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고 싶다는 의지와 창업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그리고 다른 학생들에게 창업교육과정을 기꺼이 추천하고자 하는 의지로 4개의 측정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창업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의 직업선택의 동기가 창업교육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향후 창업교육을 수강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위하여 2012년 10월부터 3개월 동안 창업교육을 받은 전국의 이공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857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이 중 미응답 및 복수응답을 한 설문지 206개를 제외한 총 1,651개의 설문지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본 연구모델을 검증하기 위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표 4>는 측정모델의 적합도 결과이다. 최대우도법 사용 시 표본의 크기가 150보다 커지면 자료의 민감성이 증가하여 적합지수가 부적절하게 산출될 수도 있지만(Marsh et al., 1988), 일반적인 구조방정식모형 사용 시 표본 200개 이상이 바람직하며 모형수정시 최소 400개 이상이 되어야 하며 본 연구에서 적합도 등의 기준을 충족하여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측정모델의 분석은 확인적 요인분석의 연장 선상으로 단일차원성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검증된 변수들을 결합하여 측정모델의 적합도를 검정하는 것이다.
, 1988), 일반적인 구조방정식모형 사용 시 표본 200개 이상이 바람직하며 모형수정시 최소 400개 이상이 되어야 하며 본 연구에서 적합도 등의 기준을 충족하여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측정모델의 분석은 확인적 요인분석의 연장 선상으로 단일차원성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검증된 변수들을 결합하여 측정모델의 적합도를 검정하는 것이다. 측정모델의 GFI, AGFI, CFI, NFI, IFI 등은 일반적 기준인 0.
직업선택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6개의 변수들은 직업선택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따라 변수별 3개의 문항으로 각 변수의 영향 정도를 측정하였다. 측정문항은 재무성취의 경우 부의 축적이 직업선택의 동기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자아실현은 개인의 비전에 대한 성취 부분이, 혁신성은 개인의 아이디어의 개발이, 타인의 인정은 자신의 조직 내 평가가, 롤모델 추구는 존경하는 이를 본받음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독립성은 자신의 방식을 적용한 일을 진행하는 것이 각각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였다.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학생들마다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창업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의 직업선택의 동기가 창업교육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향후 창업교육을 수강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위하여 2012년 10월부터 3개월 동안 창업교육을 받은 전국의 이공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857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이 중 미응답 및 복수응답을 한 설문지 206개를 제외한 총 1,651개의 설문지를 AMOS 18.
이러한 지속적인 창업교육에 대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선택에 대한 동기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창업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어떠한 학생들이 창업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수강의지를 가지고 창업교육을 받으려고 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최근 기술 및 소프트웨어 관련 아이디어를 사업화하여 성공적인 창업에 이르는 창업가들과 같이 기술 분야의 지식과 정보에 대한 학습을 하고 있는 전국 40개 대학의 이공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878로 상당히 좋은 결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각각의 Cronbachα 값은 재무성취 0.
성능/효과
따라서 전체 18개 항목 중 자아실현 요인 중 2개 항목을 제거하고 재무성취 항목 1개와 롤모델 추구 항목 1개를 추가로 제거하여 총 14개 항목으로 다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4개 항목을 제거하고 난 뒤 직업선택의 동기를 설명하는 6개 요인이 이론적 구조에 맞게 구분이 되어 나타났으며 KMO 값 역시 0.878로 상당히 좋은 결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각각의 Cronbachα 값은 재무성취 0.909, 자아실현 0.880, 혁신성 0.831, 타인의 인정 0.798, 롤모델 추구 0.630, 독립성 0.819로 Cronbachα 값은 6개의 요인들이 모두 0.6 이상의 값을 나타내어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가설검정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그러나 모형의 적합도의 검정결과에서 GFI, AGFI, CFI, NFI, IFI 등은 일반적 기준인 0.9 이상으로 수용 가능한 기준 값으로 나타났지만, RMR과 RMSEA는 기준 값에 약간 미치지 못하여 연구모형을 수정하여 적합도를 향상시켰다. 수정 모형의 적합도는 수용 가능한 기준에 부합한 결과가 나타났다.
05 이하의 값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수용가능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변수인 직업선택 동기, 창업교육만족도, 창업교육 수강의지 모두 구조방정식 모델에 수용 가능한 결과로 나타났다.
4 이상의 값으로 충분한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측정모델은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다음은 연구에 사용된 구성개념들의 판별타당성을 보기 위해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행렬을 검토하였다. 단일차원성이 입증된 각 변수에 대하여 서로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상관관계 분석은 P=0.01 수준에서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요인들 간의 상관계수 값이 0.
독립변수인 직업선택 동기에 대하여 베리맥스를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Communality 값이 0.4 이하로 나타난 항목은 없었으나, 각 요인별 항목구성이 뒤섞여 타당도가 조금 떨어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전체 18개 항목 중 자아실현 요인 중 2개 항목을 제거하고 재무성취 항목 1개와 롤모델 추구 항목 1개를 추가로 제거하여 총 14개 항목으로 다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학생들의 직업선택의 동기 중 자아실현과 혁신성 그리고 롤모델 추구의 요인들은 창업교육 수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은 업무에 대한 정확한 경험이 더 필요한 대학생의 신분에서 독립성이라는 부분보다는 자신의 비전을 세우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며 성공한 청년 창업가들처럼 되고자 하는 마음이 창업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선택과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05 이하의 값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수용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창업교육 수강 의지의 결과값의 GFI, AGFI, CFI, NFI, IFI 등은 일반적 기준인 0.9 이상의 결과값으로 나타났고, RMR이 0.020 RMSEA이 0.117의 결과가 나타났지만, RMR값이 0.05 이하의 값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수용가능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변수인 직업선택 동기, 창업교육만족도, 창업교육 수강의지 모두 구조방정식 모델에 수용 가능한 결과로 나타났다.
또한 창업교육 만족과 창업교육 수강의지에 대한 가설2의 검정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는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직업선택 동기와 창업교육 수강의지에 대한 가설 3의 검정결과 직업선택 동기 중 자아실현, 혁신성, 그리고 롤모델 추구만이 창업교육의 수강과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2, 1-3, 1-5, 1-6은 채택되었다.
<표 3>은 본 연구변수인 직업선택 동기, 창업교육 만족도, 창업교육 수강의지에 대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직업선택 동기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GFI, AGFI, CFI, NFI, IFI 등의 값들은 일반적으로 적합성을 판단하는 모델적합도 기준인 0.9 이상의 결과값이 나타났고, RMR과 RMSEA의 값은 각각 0.068로 일반적인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였지만 RMSEA값이 수용 가능한 값인 0.05~0.1 이하의 결과값이므로 수용가능하다고 판단된다. 창업교육만족도의 결과값도 GFI, AGFI, CFI, NFI, IFI 등은 일반적 기준인 0.
1 이하의 결과값이므로 수용가능하다고 판단된다. 창업교육만족도의 결과값도 GFI, AGFI, CFI, NFI, IFI 등은 일반적 기준인 0.9 이상의 결과값으로 나타났고, RMR이 0.024 RMSEA이 0.101의 결과가 나타났지만, RMR값이 0.05 이하의 값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수용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창업교육 수강 의지의 결과값의 GFI, AGFI, CFI, NFI, IFI 등은 일반적 기준인 0.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와 같이 학생들의 내재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향후 성공적인 창업가의 배출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직업선택의 동기에 따라 창업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적인 수강의지에 대한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준비된 청년 창업가를 양성시키는데 있어 효과적인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정규 교과과정에서 까지 지속적인 창업교육이 이루어지고 이러한 교육확산을 바탕으로 청년들은 향후 창업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창업을 시작 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초석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받고 있는 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창업교육을 받지 않는 이공계 그룹이나 타전공의 그룹에 대한 학생들과의 비교연구가 필요하다. 이제 상경계열의 학과를 넘어서 전체 학과로 확산되고 있는 창업교육이 각 전공별 학생별로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연구를 해 본다면 각 전공별 학생의 특징을 바탕으로 좀 더 효과적인 창업교육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한, 각기 다른 수준의 창업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의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이렇게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선택의 동기와 지속적인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대학의 이공계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창업교육의 지속적인 수강의지에 대한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창조경제를 시작으로 창업이 활성화 되고 청년들이 진로선택의 한 부분으로써 창업을 선택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지금, 본 연구를 통한 지속적인 창업교육에 대한 의지에 영향을 주는 직업선택의 동기내용을 확인하는 것은 향후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지속적인 창업교육을 유도하는데 하나의 방법론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끝으로 본 연구는 앞서 도출된 결론을 바탕으로 한 의미 있는 시사점 도출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연구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첫째,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받고 있는 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창업교육을 받지 않는 이공계 그룹이나 타전공의 그룹에 대한 학생들과의 비교연구가 필요하다. 이제 상경계열의 학과를 넘어서 전체 학과로 확산되고 있는 창업교육이 각 전공별 학생별로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연구를 해 본다면 각 전공별 학생의 특징을 바탕으로 좀 더 효과적인 창업교육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본 연구의 결과와 같이 학생들의 내재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향후 성공적인 창업가의 배출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직업선택의 동기에 따라 창업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적인 수강의지에 대한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준비된 청년 창업가를 양성시키는데 있어 효과적인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조방정식모델의 분석 전에 자료의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해서 최초 변수들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야 한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선행이론에 근거하여 검증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은 선행연구에서 연구되었던 변수들이므로 선행이론을 한번 검증할 필요가 있으며, 각 개념의 측정변수들이 단일차원성을 저해하는 항목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표 3>은 본 연구변수인 직업선택 동기, 창업교육 만족도, 창업교육 수강의지에 대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으로써 창업을 선택하는 동기를 여섯 가지 범주로 구분하면?
(2003)은 뱁슨대학과 카우프만 재단 창업연구회(Babson & Kauffman Entrepreneurship Research Conference)에서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직업선택의 동기요인으로 주장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직업으로써 창업을 선택하는 동기에 대해 여섯 가지 범주(six categories)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여섯 가지 범주는 혁신성(innovation), 독립성(independence), 타인의 인정성(recognition), 롤모델 추구성(roles), 재무성취성(financial Success), 그리고 자아실현추구성(self-realization) 으로 구분되어 진다.
창업교육이 장기적으로 창업을 증가시키는 이유는?
특히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대학 내 정규과정으로써의 창업교육은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 비교하면 다소 늦은 편이라고 할 수 있지만, 오랫동안 국내 창업분야를 연구해온 연구자들의 노력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체계적인 교육체계와 다양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창업교육은 청년층의 창업에 대한 자아효능감(self-efficacy)을 높이고 창업의지(entrepreneurial intention)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창업을 증가시킬 수 있다(Choi & Park, 2012). 따라서 지속적인 창업교육을 통해 창업에 대한 절차와 방법을 학습하고 관련 지식과 정보를 축적하여 창업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것은 실제 창업활동과 인과관계가 있는 창업의지를 높이게 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창업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부는 창업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어떤 지원을 하고 있는가?
현재 교육부는 창업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을 선정하고 해당 사업을 통해 대학 내에 창업 교육센터(Entrepreneurship Education Center)를 설립하여 청년층의 창업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정규 교과과정에서 까지 지속적인 창업교육이 이루어지고 이러한 교육확산을 바탕으로 청년들은 향후 창업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창업을 시작 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초석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26)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Athiyaman, A. 31 7 528 10.1108/03090569710176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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