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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9 no.3, 2015년, pp.65 - 72
강상훈 (Department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In present study, a supersonic inlet for dual mode ramjets or RBCC/TBCC engines with a wide range of flight Mach numbers is designed. A conical variable inlet configuration is chosen for the inlet design. Geometric relations with angles of compression cones and conical shock waves are used for the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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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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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추진기관의 복합사이클엔진은 어떻게 나뉘는가? | 고속추진기관의 복합사이클엔진은 정지상태의 추력을 발생시키는 구성품이 무엇인가에 따라 터빈기반 복합사이클과 로켓기반 복합사이클로 나뉘어지지만, Mach 3 이상의 고속구간에서는 램제트 모드와 스크램제트 모드로 운영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1-3]. | |
공기흡입식 고속추진기관이 기존의 고가의 로켓추진기관을 대체할 차세대 추진기관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공기흡입식 고속추진기관은 유료하중적재용량이 크고 비추력 성능이 높기 때문에 기존의 고가의 로켓추진기관을 대체할 차세대 추진기관으로 주목받으며 세계적으로도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기술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고속비행 특성이 우수한 램제트, 스크램제트엔진은 정지상태에서 추력을 발생시킬 수 없고, 최적의 추력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마하수 영역 또한 서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부스터를 포함하여 램제트 및 스크램제트 엔진의 복합사이클의 형태가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1]. | |
램제트, 스크램제트엔진과 같은 공기흡입식 고속추진기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공기흡입식 고속추진기관은 유료하중적재용량이 크고 비추력 성능이 높기 때문에 기존의 고가의 로켓추진기관을 대체할 차세대 추진기관으로 주목받으며 세계적으로도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기술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고속비행 특성이 우수한 램제트, 스크램제트엔진은 정지상태에서 추력을 발생시킬 수 없고, 최적의 추력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마하수 영역 또한 서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부스터를 포함하여 램제트 및 스크램제트 엔진의 복합사이클의 형태가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1]. |
Fry, R.S., "A Century of Ramjet Propulsion Technology Evolu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0, No. 1, pp. 27-58, 2004.
Kokan, T., Olds, J.R., Hutchinson, V. and Reeves, J.D., "Aztec: A TSTO Hypersonic Vehicle Concept Utilizing TBCC and HEDM Propulsion Technologies," 40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Fort Lauderdale, F.L., U.S.A., AIAA 2004-3728, July 2004.
Young, D.A., Kokan, T., Clark, I., Tanner, C. and Wilhite, A., "Lazarus: A SSTO Hypersonic Vehicle Concept Utilizing RBCC and HEDM Propulsion Technologies," 14th AIAA/AHI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Canberra, Australia, AIAA 2006-8099, Nov.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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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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