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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 화재시 단면적별 제연풍속에 따른 대피특성 연구
A study on evacuation characteristic by cross-sectional areas and smoke control velocity at railway tunnel fir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3, 2015년, pp.215 - 226  

유지오 (신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진수 (인천대학교 대학원) ,  이동호 (인천대학교 소방방재연구센터) ,  김종원 ((주)범창종합기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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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량적 위험도 평가를 위한 시나리오 구축시 제반인자가 화재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대피로 폭에 따른 하차시간을 분석하고 단면적별로 제연풍속, 제연방향, 대피방향의 상관관계에 따른 화재특성 및 대피특성을 분석하였다. 적용 단면적은 복선고속철도는 $97m^2$, 단선고속철도는 $58m^2$, 단선일반철도는 $38m^2$로 하였으며, 터널풍속은 0.5~3.5 m/s 조건으로 하였다. 본 연구 결과, 터널의 단면적이 작아지면 터널내 유해가스의 농도가 단면적 감소비 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면적이 작은 경우에는 화재초기에서부터 열차주변의 환경이 성능위주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한계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피특성파악을 위한 유효대피시간을 분석에서는 가시도에 의해서 유효대피시간을 평가하는 경우가 가장 짧게 나타났다. 또한 유해가스에 대한 유효호흡분량(FED)을 해석하여 등가사망자가 발생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구한 유효대피시간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ith variables the cross section area ($97m^2$, $58m^2$, $38m^2$) and the wind velocity(0.5, 1.0, 1.5, 2.0, 2.5, 3.0, 3.5 m/s), the time of getting off train dependent on the way of itself and the width of the evacuation route was analyzed, and also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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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단면적의 크기에 따른 대피 및 제연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대단면(97 m2), 중단면(58 m2), 소단면(38 m2)의 터널을 대상으로 열기류의 풍속을 변수로 하여 화재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호흡선 높이의 유해가스평균농도 및 온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내 열차 화재시 인명안전을 위해 보다 효과적인 제연 및 대피시나리오를 제시하기 위하여 제연풍속을 변수로 하여 복선터널단면(97 m2)과 단선터널 단면(58, 38 m2)에 대해서 풍속을 변수로 하여 화재해석 및 대피해석을 수행하여 화재특성 및 대피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열차화재시 인명안전에 보다 효과적인 제연 및 대피시나리오를 제시하기 위해 제연풍속을 변수로 하여 복선터널단면과 단선터널 단면에 대해서 풍속을 변수로 하여 화재해석 및 대피해석을 수행하여 화재특성 및 대피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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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에서의 화재 시 인명 안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터널에서의 화재시 대피환경을 확보하는 것은 인명 안전에 가장 중요 역할을 한다. 이에 도로터널의 경우에는 위험물 수송차량 등 통과하는 차종이나 교통량등 위험요소를 고려하여 종류환기방식이나 횡류환기 방식 및 이를 조합․개선한 다양한 제․배연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철도터널에서의 화재사고가 대량의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도는 일반적으로 도로보다 20배 이상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Melchers, 1987). 그러나, 철도터널에서의 화재사고는 제연 및 배연의 제한으로 인하여 대구지하철의 화재사례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대량의 인명피해를 야기할 우려가 있다. 특히 철도터널에서 화재사고는 열차의 특성상 탑승객 밀도가 높고 피난대피거리가 멀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시 대형 인명피해를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도로 터널에서의 화재시 대피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무엇을 적용하였는가? 터널에서의 화재시 대피환경을 확보하는 것은 인명 안전에 가장 중요 역할을 한다. 이에 도로터널의 경우에는 위험물 수송차량 등 통과하는 차종이나 교통량등 위험요소를 고려하여 종류환기방식이나 횡류환기 방식 및 이를 조합․개선한 다양한 제․배연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철도터널의 경우에는 화재사고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제연 및 피난시설에대한 요구가 적절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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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ES. (2004), "SIMULEX user mannual", UK. 

  2.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4).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manual draft", South Korea. 

  3. Melchers. R.E. (1987), "Structural reliability, analysis and prediction", US. 

  4. NEMA. (2014), "Performance-based design methods and criteria", South Korea. 

  5. NIST. (2010), "Fire dynamics simulator (version 5) technical reference guide", US. 

  6. RAIB. (2007), "Rail accident report", UK. 

  7. SFPE. (2003), "Emergency movement", Chapter 3-14. 

  8.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2009), "Ho-nam railway vehicle fire intensity and quantitative risk assessment(QRA)", South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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