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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지하역사 PSD 설치에 따른 배기시스템 개선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air exhaust system at the PSD installed subway st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3, 2015년, pp.353 - 362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송지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류승원 ((주)이음엔지니어링) ,  조주환 ((주)이음엔지니어링) ,  오태석 (서울메트로) ,  배성준 (서울메트로) ,  김효규 ((주)주성지앤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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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지하역사에 설치되어 운영중인 승강장 안전문(PSD)은 승객의 추락방지 등 안전사고 예방에 큰 기여를 하고 있지만, 기존 승강장 선로 배기설비의 차단으로 인해, 일부 역사에서 승강장내 환기효율 저하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PSD가 설치된 승강장의 기존 급배기 시스템의 환기효율 개선을 위해, 승강장과 대합실로 통하는 계단부 하부공간의 무효한 공간(창고)에 국부적인 하부 배기시스템을 추가하고, 승강장 배기용 덕트를 선로부의 기존 배기시스템에 연결하여 연동함으로써 기존 시스템에 무리 없이 승강장 실내환경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즉, PSD 설치이후 승강장 내부의 전체적인 기류혼합효과와 오염된 실내공기를 효율적으로 배출하기 위한 하부배기 방식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하부배기 방식의 효과를 예측하기 위하여, 서울지하철 2호선 역사를 선정하여 급배기량을 실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산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여 개선효과를 예측해보았다. 하부 배기시스템의 적용은 승강장 기류의 지체상태 및 환기효율 특성을 나타내는 공기연령 측면에서 약 16.5%의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latform screen door (PSD) installed at underground subway station has reduced the safety accident, but it may cause poor air ventilation condition due to the isolated exhaust duct in the subway tunnel area. In this study, the additional ventilation system was suggested, which can be installed at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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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9) 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상부급배기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승강장과 대합실로 통하는 계단부 하부공간의 무효한 공간(창고)에 국부적인 배기시스템을 추가하고, 승강장 배기용 덕트를 TES에 연결하여 연동함으로써 기존 시스템에 무리 없이 승강장의 실내환경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즉, PSD 설치 이후 승강장 내부의 전체적인 기류 혼합효과와 오염된 실내공기를 빠른 시간내에 배출하기 위해서 계획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PSD 설치에 따른 열차풍 영향의 제거로 정거장내 환기효율의 저하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계단실 하부공간(창고)에 배기 팬을 설치하여 환기효율문제를 개선하고자 CFD를 통한 기류유동 특성과 공기연령에 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상의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상부급배기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승강장과 대합실로 통하는 계단부 하부공간의 무효한 공간(창고)에 국부적인 배기시스템을 추가하고, 승강장 배기용 덕트를 TES에 연결하여 연동함으로써 기존 시스템에 무리 없이 승강장의 실내환경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즉, PSD 설치 이후 승강장 내부의 전체적인 기류 혼합효과와 오염된 실내공기를 빠른 시간내에 배출하기 위해서 계획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SD 설치 이후, 기존 상부급배기 시스템에 대한 환기방식과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 시스템에 계단부 하부바닥에 배기시스템을 추가한 환기방식에 대한 비교연구를 전산수치해석(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분석을 통해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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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철의 일반적인 공조시스템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지하철의 일반적인 공조시스템은 승강장 상부에 급배기 덕트를 설치하여 실내환기를 시키고 있으며, 선로부에서는 TES (train exhaust system) 시스템을 통해 본선내 열부하를 처리하고 있다. 따라서 승강장실내환기(공조)는 상부덕트를 이용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플랫폼 하부공간은 선로부 열차풍이나 발열제거 등을 목적으로 계획하고 있다.
스크린도어 설비의 특징은 무엇인가? 기존의 승강장은 열차풍의 교란으로 승강장내 상부 공간과 하부공간의 기류 혼합효과가 발생하였으나, 승강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도입된 스크린도어(PSD; platform screen door) 설비의 설치 이후로는 이러한 기류 혼합효과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PSD 설비는 선로부의 오염된 공기나 차량의 발열부하가 승강장내로 직접적으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고 각종 추락사고나 안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환기적 측면에서는 상부 공간에서만 급배기가 이루어져 승강장 실내 전체의 기류유동에는 다소 비효율적인 측면이 제기될 수 있다. Fig.
기류 혼합효과는 무엇이 도입된 이후 발생하지 않는가? 기존의 승강장은 열차풍의 교란으로 승강장내 상부 공간과 하부공간의 기류 혼합효과가 발생하였으나, 승강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도입된 스크린도어(PSD; platform screen door) 설비의 설치 이후로는 이러한 기류 혼합효과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PSD 설비는 선로부의 오염된 공기나 차량의 발열부하가 승강장내로 직접적으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고 각종 추락사고나 안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환기적 측면에서는 상부 공간에서만 급배기가 이루어져 승강장 실내 전체의 기류유동에는 다소 비효율적인 측면이 제기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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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rtak, M., Cermak, M., Clarke, J.A., Denev, J., Drka, F., Lain, M., Macdonald, I.A., Majer, M., Stankov, P. (2001),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f local mean age of air",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Building Performance Simulation Association Conference, pp. 773-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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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Roh, J.S., Ryou, H.S., Park, W.H., Jang, Y.J. (2009), "CFD simulation and assessment of life safety in a subway train fire",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4, pp. 447-453. 

  10. Sandberg, M., Sjoeberg, M. (1983), "The use of moments for assessing air quality in ventilated rooms", Building and Environment, Vol. 18, No. 4, pp. 18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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