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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장(五臟)과 오미(五味)의 고욕보사(苦欲補瀉)에 관한 연구 - 『보행결(輔行訣)』을 중심으로 -
A Study on Reinforcing-reducing between Five Viscera and Five Tastes - Focus on 『FuXingJue』 - 원문보기

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28 no.1, 2015년, pp.53 - 60  

여민경 (한국한의학연구원) ,  김태열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  이병욱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  김기욱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is what tries to study irregular pairs between five viscera and five tatstes. And than tries to make convincing explanation. Methods : We analysed "SuWen ZangQiFaShiLun素問 藏氣法時論", "YiXueQiYuan醫學啓源", "TangYeBenCao湯液本草", "BenCaoGangMu 本草綱目" and "FuXingJueZangFuYongYaoFaYao輔行訣臟腑用藥法要".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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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五臟과 五味의 苦欲에 대하여 기술한 역대 문헌을 고찰하여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특히『輔行訣』에서 언급된 내용이 다른 문언에서 언급한 내용보다 한의학적 이론에 상당 부분 부합된다고 판단하였기에 이를 정리하여 학회에 보고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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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李仲梓이 『醫宗必讀・苦欲補瀉論』에서 고욕보사의 개념에 대해 말한 것은? 李仲梓는『醫宗必讀・苦欲補瀉論』에서 “오장에 있어 그성질이 위배되는 것이 苦이며, 그 성질에 따르는 것이 欲이 며, 본래 오장이 싫어하는 바를 瀉라 하며, 본래 오장이 기뻐하는 바를 補라 한다.” 1) 고 하여 고욕보사의 개념을 비교적 명확하게 기술하였다.
明・李時珍은『本草綱目』에서 「六腑五臟用藥氣味補瀉」, 「五 臟五味補瀉」 등에서 苦欲補瀉와 관련한 意義를 밝히고 있으며, 「臟腑虛實標本用藥」으로 用藥의 辨證을 귀납시키고 있는데, 어떤 문제점도 있나? 그런데 南北朝 시기에 저작된 것으로 추정되는『輔行訣 臟腑用藥法要』(이하『輔行訣』로 약칭) 5) 에 수록된 오장의 苦欲補瀉는 「藏氣法時論」의 원문과 상당한 차이가 있고 本 書에 기재된 「湯液經法圖」에는 ‘經方’의 방제 원칙을 은연 중내포하고 있다.
『素問・藏氣法時論』에서, 五味의 기본 작용에 대해 기술된 내용은? 五味의 기본 작용에 대하여『素問・藏氣法時論』에서는 “辛散, 酸收, 甘緩, 苦堅, 鹹軟.”라고 기술하고 있으며, 아울러 “腎苦燥, 急食辛以潤之, 開腠理, 致津液, 通氣也.”이라고도 기술하면서 ‘辛潤’이라는 작용을 언급하였다. 이는 ‘苦欲補 瀉’ 이론에 있어서 ‘五味’와 ‘五臟’과의 작용이 ‘五行生克’의 이치가 부합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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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李仲梓. 李仲梓醫學全書.醫宗必讀. 北京:中國中醫藥出版社. 1999:86. 

  2. 羅美. 珍本醫書集成.內經博議.五藏苦欲. 上海:上海科學技術出版社. 1985:29. 

  3. 全國韓醫科大學 原典學敎室 編. 難經. 서울:법인문화사. 2010:161. 

  4. 王好古 撰. 盛增秀 主編. 王好古醫學全書.湯液本草. 北京:中國中醫藥出版社. 2005:8. 

  5. 張元素. 張元素醫學全書.醫學啓源. 北京:中國中醫藥出版社. 2006:49. 

  6. 李時珍. 本草綱目. 北京:中國中醫藥出版社. 1996:40, 76, 77, 78, 79, 1140. 

  7. 진주표, 장재석 편역. 식용약용본초사전. 서울:법인문화사. 2013:813. 

  8. 馬繼興, 王淑民, 陶廣正, 樊正倫 輯校. 敦煌醫藥文獻輯校. 江蘇:江蘇古籍出版社. 1998:172, 173, 177, 178, 179, 180, 186. 

  9. 王? 注. 黃帝內經. 北京:中醫古籍出版社. 2003:54,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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