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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와 변위 데이터를 이용한 사장교의 온도신축거동 평가
Evaluation of Thermal Movements of a Cable-Stayed Bridge Using Temperatures and Displacements Data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4, 2015년, pp.779 - 789  

박종칠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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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교량은 교량길이가 길고 규모가 크기 때문에 온도에 의한 이동량과 형상변화는 일반교량보다 훨씬 크다. 따라서 공용 중 온도영향을 분석,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며, 온도영향은 온도변화에 따라 교량 상부구조계가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온도신축거동을 평가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다. 이에 공용 중인 사장교에서 장기간 계측된 온도와 이종 변위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제적인 온도신축거동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변위 데이터는 기존 신축변위계와 함께 새롭게 도입된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수신기에서 계측된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먼저 외기온도, 개별온도, 평균온도, 유효온도의 다양한 온도 조합에 대한 신축거동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부재의 평균온도나 유효온도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임을 확인하였다. 부재 유효온도와 신축량의 선형회귀분석으로부터 단위온도신축량을 산정하고, 추가적으로 신축길이와 계측 단위온도 신축량의 선형회귀분석으로부터 선팽창계수와 중립점의 위치를 산정할 수 있었다. 이를 이론과 해석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케이블교량의 실제 온도신축거동의 건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cable-supported bridges have long spans and large members, their movements and geometrical changes by temperatures tend to be bigger than those of small or medium-sized bridges. Therefore, it is important for maintenance engineers to monitor and assess the effect of temperature on the cab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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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신축변위계는 연속교 거더의 양단에만 설치되고 GPS는 경간 중간이나 탑정부에만 설치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들 센서를 개별적으로만 활용한다면 제한된 수량으로 인해 통계적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고 교량 전체길이에 걸친 온도신축거동 특성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신축변위계와 함께 새롭게 도입된 GNSS의 이종 센서 데이터를 융합하여 공용중인 사장교의 온도신축거동을 분석, 평가하고자 하였다. 또한 유효온도를 포함한 다양한 온도 조합에 대한 신축거동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온도 조합을 제시하였다.
  • 특히 서해대교 사장교와 같이 강과 콘크리트가 합성된 거더인 경우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온도가 교량의 신축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관분석을 수행하여 적합한 온도 데이터 및 그 조합을 찾아내고 온도신축거동 분석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 온도영향은 온도변화에 따라 교량 상부구조계가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온도신축거동을 평가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즉, SHMS을 통해 계측된 총 신축량이 설계 허용범위 또는 관리기준 이내에 있는 지의 여부와 온도변화에 의한 신축의 변화량이 적정한지를 공학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온도변화에 의한 신축의 변화량은 두 변수 간의 회귀분석을 통해 단위온도신축량을 산정하고 이를 이론적으로 계산한 값과 비교하는 방법이 많이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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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HMS은 어떻게 재구축사업이 진행되었는가? , 2013). 2000년 서해대교 개통과 더불어 운영된 SHMS은 계측기기와 통신설비의 노후화로 인하여 2009년에 재구축사업이 수행되었으며, 지난 9년간의 운영 경험과 축적된 데이터 분석결과를 토대로 계측센서에 대한 선별작업 및 개선방안이 이뤄졌다(Gil et al., 2010).
케이블교량은 일반교량과 비교하면 어떠한가? 케이블교량은 교량길이가 길고 규모가 크기 때문에 온도에 의한 이동량과 형상변화는 일반교량보다 훨씬 크다. 따라서 케이블교량은 SHMS을 통해 설계 시에 가정한 다양한 설계변수의 검증과 함께 공용 중 온도영향을 분석, 평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온도변화에 의한 신축의 변화량을 측정 시에 쓰이는 온도값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온도변화에 의한 신축의 변화량은 두 변수 간의 회귀분석을 통해 단위온도신축량을 산정하고 이를 이론적으로 계산한 값과 비교하는 방법이 많이 활용된다. 이 때 사용되는 온도는 관리주체나 분석자에 따라 외기온도, 개별온도, 평균온도, 유효온도(Effective Temperature) 등 다양하다. 신축량은 대부분의 케이블교량이 주로 보강거더 양단에만 설치된 신축변위계를 활용하며, 일부 교량에서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나 측량기기를 활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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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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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ae, I. H. (2011). "Measurement analysis and management of special bridges." Annual Seminar on the Operation and Maintenance of Cable-Supported Bridges in Korea, The New Airport Highway Corporation (in Korean). 

  3. Bae, I. H., Choi, B. K. and Na, W. C. (2013). "Analysis of long-term behaviors and emergency measures of long span cable-supported bridge using the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ystem."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13 Convention, pp. 876-879 (in Korean). 

  4. Gil, H. B., Park, J. C., Cho, J. S. and Jung, G. J. (2010). "Renovation of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ystem for Seohae Bridge."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201, pp. 13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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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im, S. K., Koh, H. M., Lee, J. H. and Bae, I. H. (2006). "Signal analysis from a long-term bridge monitoring system in Yongjong Bridge."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 10, No. 6, pp. 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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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Park, J. H. (2015). The optimum design of expansion joints by long-term monitoring data for the Diamond Bridge,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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