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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P로 피복된 경사식구조물의 처오름높이 산정식: 사면경사 1:1.5 조건
Empirical Formula for Wave Runup of Rubble-Mound Structure Covered by Tetrapods: 1:1.5 Slope Condition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4, 2015년, pp.845 - 852  

이종인 (전남대학교 공학대학 해양토목공학과) ,  배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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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의 처오름높이는 항만 및 호안구조물의 마루높이 산정에 있어 주요한 설계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TTP로 피복된 경사식구조물을 대상으로 2차원 수리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에 적용된 실험파는 불규칙파로서 구조물 toe 위치에서 비쇄파, 쇄파 및 쇄파된 파의 조건을 포함한다. 본 실험결과를 이용하여 사면경사 1:1.5인 경사식구조물의 처오름높이를 산정할 수 있는 경험식을 쇄파 유사성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제안하였다. 그리고 본 실험결과는 기존 연구결과인 van der Meer and Stam(1992)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unup height is an important design parameter to determine the crest elevation of coastal structures and seawalls. In this study, two dimensional wave runup tests for rubble-mound structure covered by tetrapods were conducted. Incident waves at the toe include nonbreaking, breaking and broken 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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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TTP가 피복된 경사식구조물을 대상으로 처오름높이 산정을 위한 2차원 수리실험을 수행하였다. 수리실험은 사면경사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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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랑의 처오름높이 무엇의 설정에 이용되는가? 항만 및 해안구조물은 크게 직립식구조물과 경사식구조물로 구분할 수 있고, 직립식구조물과는 달리 경사식구조물의 경우에는 내습파가사면을 타고 올라가기 때문에 높은 처오름을 유발하게 되며, 파랑의 처오름높이는 항만 및 해안구조물 설계 시 마루높이 설정에 이용되고 있다. 월파를 허용하지 않거나 극소량만 허용할 경우에는 처오름높이로부터 마루높이를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월파를 허용하는 구조물의 경우에는 처오름높이와 허용월파량으로부터 마루높이를 설정하고 있다.
항만 및 해안구조물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항만 및 해안구조물은 크게 직립식구조물과 경사식구조물로 구분할 수 있고, 직립식구조물과는 달리 경사식구조물의 경우에는 내습파가사면을 타고 올라가기 때문에 높은 처오름을 유발하게 되며, 파랑의 처오름높이는 항만 및 해안구조물 설계 시 마루높이 설정에 이용되고 있다. 월파를 허용하지 않거나 극소량만 허용할 경우에는 처오름높이로부터 마루높이를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월파를 허용하는 구조물의 경우에는 처오름높이와 허용월파량으로부터 마루높이를 설정하고 있다.
TTP로 피복된 사면경사 1:1.5의 경사식 구조물을 대상으로 진행한 처오름높이에 대한 2차원 실험으로 인한 주된 연구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TTP로 피복된 사면경사 1:1.5의 경사식 구조물을 대상으로 처오름높이에 대한 2차원 실험을 수행한 후, 처오름높이 산정식을 제안하였으며, 주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본 연구결과는 van der Meer and Stam(1992)의 결과보다 상대 처오름높이의 분포가 넓게 나타났으며, 이는 다양한 입사파 조건을 적용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즉, van der Meer and Stam(1992)의 결과는 파형경사가 상대적으로 작은 조건이고, 본 연구에서 적용한 사면경사보다 완만한 경사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이다. (2) 입사파의 파형경사가 큰 경우에는 상대 처오름높이가 일정값에 수렴하며, 이는 기존 연구결과와 동일한 경향이다. 그러나 파형경사가 작은 경우에는 상대파고(toe부에서의 파고와 구조물 전면수심의 비)에 따라 처오름높이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보다 정도 높은 처오름높이의 산정을 위해 상대파고별로 처오름높이 산정식을 제시하였다. (3) 사면경사 1:1.5인 TTP 피복 경사식구조물의 처오름높이를 산정할 수 있는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산정식은 중간피복층으로 콘크리트블록을 사용하는 조건에 해당하며, 이는 설계파고가 커서 고중량의 콘크리트블록이 사용되는 경우에 해당된다 할 수 있다. 국내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해설(MOF, 2014)에는 TTP 피복 경사식구조물에 대한 처오름높이 산정식이 부재한 실정으로서 본 연구결과는 실무활용측면에서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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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hrens, J. P. (1979). "Irregular wave runup." Proc. Coastal Structure '79, ASCE, pp.998-1019. 

  2. Mase, H. (1989). "Random wave runup height on gentle slope." Journal of Waterway, Port, Coastal, and Ocean Eng., ASCE, Vol. 115, No. 5, pp.649-661. 

  3.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05). Design standard for harbor and fishery port (in Korean). 

  4.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14). Design standard for harbor and fishery port (in Korean). 

  5. U.S. Army Corps of Engineers (USACE) (1984). Shore Protection Manual (in USA). 

  6. U.S. Army Corps of Engineers (USACE) (2005). Coastal Engineering Manual (in USA). 

  7. van der Meer and Stam, C. L. (1992). "Wave runup on smooth and rock slopes of coastal structure." Journal of Waterway, Port, Coastal, and Ocean Eng., ASCE, Vol. 118, No. 5, pp.534-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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