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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롤러 전압 콘크리트 포장을 위한 수정다짐시험의 반복재현성 고찰
Investigation on the Repeatability of Modified Proctor Test for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4, 2015년, pp.931 - 940  

황석희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  홍성재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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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러전압콘크리트(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RCCP) 공법은 적은 단위수량이 포함된 콘크리트 혼합물을 아스팔트 피니셔와 다짐 롤러를 이용하여 시공하는 공법이다. RCCP는 다짐 수준에 따라 강도 및 내구성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품질관리는 건조밀도를 기준으로 다짐도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현장에서 최적의 건조단위중량을 모사하기 위해 수정다짐시험을 실시한다. 그러나 RCCP를 위한 수정다짐시험의 다짐곡선 분석에 명확한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함수비당 세 개의 샘플에 의한 수정다짐곡선의 기준을 설정하고 설정된 다짐곡선과 비교하여 더 적은실험횟수와의 신뢰성을 분석하기 위해 반복재현성을 고찰하였다. 이로 인해 세 번의 실험에 의한 수정다짐시험과 비교하여 두 번의 수정다짐시험은 0.5% 오차가 발생되며 신뢰도는 99.5% 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RCCP), is a type of pavement using compaction roller and asphalt finisher on concrete mixture that contains low amount of water. RCCP strength and durability are greatly affected by compaction level. Quality control is performed by ensuring the degree of compa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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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RCCP를 위한 수정다짐시험의 실험횟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함수비당 세 개의 샘플에 의한 수정다짐시험의 기준을 설정하고 설정된 다짐곡선과 비교하여 실험횟수(1회 또는 2회)의 신뢰성을 분석하기 위해 반복재현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함수비 당 세 번의 실험을 통한 수정다짐시험의 최대건 조단위중량을 도출한 후 실험 횟수(1회 또는 2회)별 최대건조단위중량의 발생빈도를 도출하여 각각의 오차율범위에 대한 발생확률을 도출하였다.
  • 7 이상으로 높은 신뢰도를 갖는 값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반복재현성 평가 시 수정다짐시험의 결과는 참값에 근사한 수치로 판단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수정다짐곡선의 결과 값을 토대로 실험 횟수별 최대건조밀도의 발생빈도를 이용하여 반복재현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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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롤러전압콘크리트공법이란 무엇인가? 롤러전압콘크리트(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RCCP) 공법은 적은 단위수량이 포함된 콘크리트 혼합물을 아스팔트 피니셔와 다짐 롤러를 이용하여 시공하는 공법이다. RCCP는 다짐 수준에 따라 강도 및 내구성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RCCP은 무엇에 따라 영향을 받는가? 롤러전압콘크리트(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RCCP) 공법은 적은 단위수량이 포함된 콘크리트 혼합물을 아스팔트 피니셔와 다짐 롤러를 이용하여 시공하는 공법이다. RCCP는 다짐 수준에 따라 강도 및 내구성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품질관리는 건조밀도를 기준으로 다짐도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단위중량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인 표준다짐시험에 의한 최대 건조단위중량은 무엇으로 평가되는가? 단위중량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표준다짐시험과 수정다짐시험이 있다. 표준다짐시험에 의한 최대 건조단위중량은 실제 현장에서 다짐장비로 도출한 최대 건조단위중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다짐에너지로 평가된다. 그러므로 현장에서 최적의 건조단위 중량을 모사하기 위해 수정다짐시험을 실시한다(Ying-Kit Choi,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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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STM D 1157. Standard Test Methods for Laboratory Compaction Characteristic of Soil Using Modified Effort. 

  2. Choi, Y. K. and Kenneth D. Hansen (2005). "RCC/Soil-Cement: What's the Difference?."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Vol. 17, No. 4, pp. 371-378. 

  3. Dale Harrington (2010). Guide for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s, National CP Tech Center. 

  4. Do, D. H. (1996).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Vol. 38, No. 1, pp. 56-65 (in Korean). 

  5. Gregory, E. Halsted. (2009). "Roller-Compacted concrete pavements for highways and streets," Conference of Transportation Association of Canada Vancouver, British Columbia. 

  6. Hamed, Jahi. (2014).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s." A Journal of Multidisciplinary Research, Vol. 3, No. 8, pp. 121-134. 

  7. Kim, S. Y. (2014). A Preliminary of Vebe Test and Proctor Test on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University of Gangneung, Master Science of Engineering. 

  8. Lee, B. C., Eum, J. Y. and Im, S. W. (1994). A Study on Development of Pavement Management System for Highway Portland Cement Concrete Pavement (in Korean). 

  9. Lee, C. H., Kim, Y. K., Kang, J. G., Park, C. W. and Lee, S. W. (2011). "A study on construction methods of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for bike roa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2 pp. 103-114. 

  10. Lim, Y. I. (2009). Consistency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Roller Compacted Concrete, University of Ulsan, Master Science of Engineering. 

  11. Pieere Gauthier and Jacques Marchand (2005). "Design and Construction of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s in Quebec." The Centre de recherche interuniversitaire sur le beton at Universite La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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