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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면에 리브가 설치된 확대 정사각 채널에서 리브 각이 열전달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Rib Angles on Heat Transfer in a Divergent Square Channel With Ribs on One Wall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9 no.6, 2015년, pp.609 - 613  

이명성 (Department of Mechanical & System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안수환 (Department of Mechanical & System Engineering, Institute of Marine Industr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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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방향 거리에 따라 확대되는 정사각 채널에서 발달된 난류유동의 국부 난류 열전달과 압력강하를 실험적으로 조사하였다. 정사각 확대채널에 한 면에만 높이가 10 mm인 리브를 설치하였다. 리브의 충돌 각은 $30^{\circ}$, $45^{\circ}$, $60^{\circ}$ 그리고 $90^{\circ}$로 한 벽면에 만 설치하였다. 레이놀즈수가 22,000~79,000의 범위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45^{\circ}$의 리브 충돌각이 가장 우수한 열전달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xperiments a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local heat transfer and pressure drops of developed turbulent flows in the diverging square channels along the axial distance. The square divergent channels are manufactured with a fixed rib height (e) = 10 mm. Four different parallel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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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완전히 발달된 영역에서 입·출구 수력직경비가 1.33인 4벽면 확대 채널에서 한 벽면에 설치된 리브 충돌각이 열성능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적으로 조사하여 최적의 리브 충돌각을 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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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 엔진의 냉각시스템 설계를 위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가스터빈 엔진의 냉각시스템 설계를 위한 연구들을 보면, 리브(rib)가 설치된 직선의 정사각 채널 의 열전달 향상을 위한 연구로는 Ahn et al [1]이 리브를 한면, 양면, 그리고 4면 모두에 각각 설치하여 리브설치 벽면수에 따른 열 전달과 마찰계수에 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Han et al.[2] 은 직선 정사각 채널의 실험에서 리브 충돌각 60°~ 75°에서 열전달계수가 최대값을 가지며, 일정한 유체이송동력 조건에선 충돌각이 30°~ 45°일 때 최대의 열전달 향상효과가 있었음을 보였다.
직선 정사각 채널에서 충돌각에 따른 실험결과는 무엇인가? 가스터빈 엔진의 냉각시스템 설계를 위한 연구들을 보면, 리브(rib)가 설치된 직선의 정사각 채널 의 열전달 향상을 위한 연구로는 Ahn et al [1]이 리브를 한면, 양면, 그리고 4면 모두에 각각 설치하여 리브설치 벽면수에 따른 열 전달과 마찰계수에 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Han et al.[2] 은 직선 정사각 채널의 실험에서 리브 충돌각 60°~ 75°에서 열전달계수가 최대값을 가지며, 일정한 유체이송동력 조건에선 충돌각이 30°~ 45°일 때 최대의 열전달 향상효과가 있었음을 보였다.
리브 충돌각이 45°인 직선채널 내부에 발생하는 유동현상을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3]은 다양한 난류 모델을 적용하여 리브 충돌각이 45°인 직선채널 내부에 발생하는 유동현상을 조사하였다. 리브에 의하여 편향된 유동은 압력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이차유동구조를 갖게 되고 이러한 이차유동은 열전달의 불균형을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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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W. Ahn, H. K. Kang, S. T. Bae, and D. H. Lee, "Heat transfer and friction factor in a square channel with one, two, or four inclined ribbed walls,"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30, no. 3, pp. 034501-5, 2008. 

  2. J. C. Han, S. Ou, J. S. Park, and C. Lei, "Augmented heat transfer in rectangular channels of narrow aspect ratios with rib turbula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32, no. 9, pp. 1619-1630, 1989. 

  3. K. Hermanson, S. Parneix, J. Wolfersdorf and K. Semmler, "Prediction of pressure loss and heat transfer in internal cooling passages,"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vol. 934, no. 1, pp. 448-455, 2001. 

  4. L. Wang, W. Tao, Q. Wang, and T. T. Wong, "Experimental study of developing turbulent flow and heat transfer in ribbed convergent/divergent square d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vol. 22, no. 6, pp. 603-613, 2001. 

  5. M. S. Lee, S. S. Jeong, S. W. Ahn, and J. C. Han, "Heat transfer and friction in rectangular convergent and divergent channels with ribs," AIAA Journal of Thermophysics and Heat Transfer, vol. 27, no. 4, pp. 660-667, 2013. 

  6. M. S. Lee, S. S. Jeong, S. W. Ahn, and J. C. Han, "Effects of angled ribs on turbulent heat transfer and friction factors in a rectangular divergent channel,"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al Sciences, vol. 84, pp. 1-8, 2014. 

  7. S. J. Kline and F. A. McClintock, "Describing uncertainty in single sample experiments," Mechanical Engineering, vol. 75, pp. 3-8, 1953. 

  8. J. C. Han and J. S. Park, "Developing heat transfer in rectangular channels with rib turbula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31, no. 1, pp. 183-195,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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