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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4 no.8, 2015년, pp.20 - 26
유세현 (전자부품연구원) , 이정종 (전자부품연구원) , 서정무 (전자부품연구원) , 정인성 (전자부품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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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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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동선의 점적률은 얼마인가? | 전동기는 전류를 흘려주기 위한 코일(coil) 권선공정의 용이성과 정형화된 권선장비의 지속적인 장비활용성을 이유로 원형동선의 사용이 보편화 되어 있다. 그러나, 원형동선의 경우 전동기 슬롯(slot) 안에 코일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인 점적율(slot fill factor)은 45~50%가 한계수준이며, 이것은 전동기 총 체적에서 빈 공간(dead space) 이 차지하는 면적을 키워 토크 밀도를 떨어뜨리고 전동기 사이즈를 키우는 요인이 되고 있다. 최근 들어 원형동선을 대신해서 평각동선을 사용하여 전동기의 성능을 최대화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
원형동선의 어떤 문제점 때문에 평각동선을 이용하여 전동기의 성능을 최대화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가? | 전동기는 전류를 흘려주기 위한 코일(coil) 권선공정의 용이성과 정형화된 권선장비의 지속적인 장비활용성을 이유로 원형동선의 사용이 보편화 되어 있다. 그러나, 원형동선의 경우 전동기 슬롯(slot) 안에 코일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인 점적율(slot fill factor)은 45~50%가 한계수준이며, 이것은 전동기 총 체적에서 빈 공간(dead space) 이 차지하는 면적을 키워 토크 밀도를 떨어뜨리고 전동기 사이즈를 키우는 요인이 되고 있다. 최근 들어 원형동선을 대신해서 평각동선을 사용하여 전동기의 성능을 최대화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
점적율이란 무엇인가? | 전동기는 전류를 흘려주기 위한 코일(coil) 권선공정의 용이성과 정형화된 권선장비의 지속적인 장비활용성을 이유로 원형동선의 사용이 보편화 되어 있다. 그러나, 원형동선의 경우 전동기 슬롯(slot) 안에 코일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인 점적율(slot fill factor)은 45~50%가 한계수준이며, 이것은 전동기 총 체적에서 빈 공간(dead space) 이 차지하는 면적을 키워 토크 밀도를 떨어뜨리고 전동기 사이즈를 키우는 요인이 되고 있다. 최근 들어 원형동선을 대신해서 평각동선을 사용하여 전동기의 성능을 최대화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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