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DEM 모델을 이용한 평판재하시험의 토양 수직응력 해석
Soil Stress Analysis Using Discrete Element Method for Plate-Sinkage Tests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20 no.3, 2015년, pp.230 - 237  

장기찬 (명지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수진 (명지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규진 (명지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il deformation on the off-load ground is significantly affected by soil conditions, such as soil type, water content, and etc. Thus, the soil characteristics should be estimated for predicting vehicle movements on the off-load conditions. The plate-sinkage test, a widely-used experimental test fo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는 토양의 점착특성(cohesion)을 모사하기 위해서 입자간 당기는 힘인 점착력(adhesion force)을 포함해서 고려한다. 두 입자 간에 발생하는 점착력 #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 야지차량의 주행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토양의 변형은 토양의 종류, 함수량 등 토양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본 논문에서는 토양의 상태에 따라 수직하중에 따른변형을해석하기위하여 DEM을 이용하여 평판재하모델을 개발하였다. 평판재하모델의 해석결과는 토양의 표면근처에서 침하 깊이에 따라 수직반력이 증가하다가 일정 깊이 이상에서는 최대수직반력을 유지하는 현상을 보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토양의 전단변형시험에서 토양의 공극률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경향과 동일하다.

가설 설정

  • 는 포와송비이다. 각 입자의 전단탄성계수 G는 입자의 등방성을 가정하고 후크 법칙으로부터 탄성계수 E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EM은 무엇인가? 비균질 상태인 토양의 특성을 모사할 수 있으면서도 토양의 변형과 바퀴-토양간의 상호작용을 계산할 수 있는 새로운 수치해석방법으로 개별요소법(Discrete element method, DEM)을 적용시키는 연구도 근래에 시도되고 있다[13,14]. DEM은 입자형태의 구성물질의 집합으로 시스템을 모사하고, 입자들의 충돌과 마찰 등의 상호작용에 의해 시스템의반응을계산하는방법으로, 분자동역학(Molecular dynamics, MD)과 유사한 수치해석법이다. 그러나 이 DEM으로 재현된 토양의 변형을 통해 바퀴의 운동을 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 위주로 진행이 되어 실제 토양의 상태를 물리적으로 모사할 수 있는 DEM 파라메터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FEM 방법으로 가능한 해석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바퀴의 형상에 따른 토양의 변형을 해석하기 위하여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 FEM)을이용하기도 한다[12]. FEM을 이용하면 그라우저(Grouser)와 같은 바퀴의 특이형상을 포함시키면서 토양과 바퀴 사이에 발생하는 마찰힘과 수직하중을 계산하여 토양 소성변형을 해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FEM 방법에서는 토양과 바퀴 사이에 발생하는 마찰힘을 해석하기 위하여 바퀴와 토양 접촉면에서의 슬립률을 임의로 결정해 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Bekker 모델의 원리는 무엇인가? Bekker 모델은 바퀴의 침하 깊이를 토양의 특성 계수들을 사용하여 수식으로 표현한다. 차량의 무게와 바퀴/토양의 접촉면적으로부터 토양에 가해지는 수직하중이 도출되고, 토양의 강도 등의 특성이 점착계수나 마찰계수 등의 토양 정수의 형태로 고려되어 침하량이 계산된다[5]. 토양 정수는 실험에 의해서 측정된 침하깊이-수직반력 관계에서 도출되는데, 측정시험으로는 평판재하시험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6,7]. 평판재하시험은 일정 크기 이상의 평판을 토양의 표면에서부터 일정한 속도로 침하시키면서 평판의 저면에서 발생하는 수직 응력을 측정하는 실험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Sean Laughery, G.G. and Richard, G., 1990, Bekker's Terramechanics Model for Off-road Vehicle Research, US Army TARDEC Warren, MI 48397-5000. 

  2. Ding, L., et al, 2010, Wheel Slip-sinkage and its Prediction Model of Lunar Rover, J. Cent. South Univ. Tecjnol 17, pp.129-135. 

  3. Ding, L., et al., 2011, Experimental Study and Analysis on Driving Wheels' Performance for Planetary Exploration Rovers Moving in Deformable Soil, Journal of Terramechanics, 48(1), pp.27-45. 

  4. Cross, M., et al., 2013, Estimating Terrain Parameters for a Rigid Wheeled Rover Using Neural Networks, Journal of Terramechanics, 50(3), pp.165-174. 

  5. Wong, Y., 2008, Theory of Ground Vehicles, John Wiley & Sons Inc, Ottawa, Canada, pp.141-198 

  6. Maximilian Apfelbeck, S.K., et al., 2009, A Novel Terramechanics Testbed Setup for Planetary Rover Wheel-soil Interaction, 11th European Region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rrain-Vehicle Systems Bremen. 

  7. Ding, L., et al., 2014, New Perspective on Characterizing Pressure-sinkage Relationship of Terrains for Estimating Interaction Mechanics, Journal of Terramechanics, 52, pp.57-76. 

  8. Hiroaki, T., et al., 2000, Simulation of Soil Deformation and Resistance at Bar Penetration by the Distinct Element Method, Journal of Terramechanics 37, pp.41-56. 

  9. Asaf, Z., et al., 2007, Determination of Discrete Element Model Parameters Required for Soil Tillage, Soil and Tillage Research 92(1-2), pp.227-242. 

  10. Yang, R., et al., 2011, Experimental Study and DEM Analysis on Rigid Driving Wheel's Performance for Off-road Vehicles Moving on Loose Soil, Proceedings of the 2011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echatronics and Automation. 

  11. L.D. Akin, 2009, Wheel-Soil Interactions, University of MARYLAND. 

  12. Junya, Y. and M.G., 2014, Observation of Interaction between a Rolling Wheel and Sand, Proceedings of the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STVS 2014. 

  13. Khot, L.R., et al., 2007, Experimental Validation of Distinct Element Simulation for Dynamic Wheel-soil Interaction, Journal of Terramechanics, 44(6), pp.429-437. 

  14. Hiroshi, N., et al., 2006, Concept of Virtual Soil Bin by DEM for Lunar Locomotion Studies, Copyright ASCE. 

  15. Belheine, N., et al., 2009, Numerical Simulation of Drained Triaxial Test Using 3D Discrete Element Modeling, Computers and Geotechnics, 36, pp.320-331. 

  16. Hertz, H., 1882, Uber die Beruhrung fester elastischer Korper, Journal Fur Die Reine Und Angewandte Mathematik 

  17. Mindlin, R., 2014, Compliance of Elastic Bodies in Contact,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1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