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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MM 분석을 통한 투수성 포장의 유출 저감 특성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Runoff Reduction with Permeable Pavements using the SWMM Model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4 = no.72, 2015년, pp.11 - 18  

임무광 ,  류성우 (한국도로공사 R&D본부 도로교통연구) ,  박대근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이재훈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조윤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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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This study aims to evaluate the runoff reduction with permeable pavements using the SWMM analysis. METHODS: In this study, simulations were carried out using two different models, simple and complex, to evaluate the runoff reduction when an impermeable pavement is replaced with a permeab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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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국 환경부에서 개발한 SWMM을 기반으로 한 하수 및 우수관망 해석전용프로그램인 XP-SWMM을 활용하여 유출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시지역의 도로를 기존 불투수 포장인 아스팔트에서 투수포장으로 교체하였을 경우 첨두홍수량 등 유출 특성에 있어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 본 논문은 Storm Water Management Model(SWMM)을 이용하여, 단순화된 지역 모델과 ArcGIS를 활용한 관거 및 도로망 구성에 따른 시뮬레이션을 두 차례 수행하였으며, 기존의 아스팔트 포장을 투수성 포장으로 전환할 경우 유출 저감효과에 대해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유출계수는 대지 및 학교용지는 0.7, 임야·철도·기타의 경우 0.4, 공원 및 묘지는 0.25의 대표 값으로 가정하였으며, 도로 지역의 경우 변경 전인 아스팔트 포장의 경우 0.9, 변경 후에는 투수성 포장의 표면 유출계수인 0.5의 값으로 설정하였다(Ferguson 2005).
  • 6에 나타내었다. 지역 특성 및 기상청 데이터를 활용하고, 선정한 유출계수를 기반으로 침투량을 가정하였다. 또한 표면 유출량을 굵은 검정색 선으로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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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투수성 포장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국내₩외에서 투수성 포장을 적용하였다. 투수성 포장은 빗물저장기능, 총 유출량 저감, 표면 유출 지연 효과 및 첨두유출율(peak flow rate)저감 등 네 가지 대표적인 기능이 있으며 포장 구조, 포장 표층의 투수 성능, 강우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다(Sansalone and Teng 2004, Fassman and Blackbourn 2010). 더불어 적절한 포장 설계가 이루어지면 도시형 홍수 방재 효과까지 확보할 수 있다(Boomsma and Huurman 2006, Seters et al.
첨두 유출곡선의 형태와 유출량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첨두 유출곡선의 형태와 유출량은 대상 구역의 특성과 면적의 영향을 받는다. 첨두 유출량은 1구역(주거지+학교)의 경우 17.
서울시의 불투수 면적이 1962년에 비하여 2011년에 7배 가량 증가함으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8%에서 2011년 48%로 약 7배 가량 증가하였다(서울시 2013). 이로 인해 강우 시 첨두 유출 시간이 감소하고 단기간 집중유출이 증가하여 폭우로 인한 도시홍수 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국내₩외에서 투수성 포장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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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3), Technology Development for Improvement the Performance of Pervious Pavements, final report. 

  2. Capacity.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crete Block Paving, November 6-8, 2006 San Francisco, California USA, pp. 27-35. 

  3. Fassman, E.A., Blackbourn, S. (2010). Urban Runoff Mitigation by a Permeable Pavement System over Impermeable Soils. Journal of Hydrologic Engineering, pp. 475-485. 

  4. Ferguson, B. K. (2005). Porous Pavements. Boca Raton, Fla.: CRC Press. ISBN 9780849326707. 

  5. Jang, Y., Mun, S. and Yang, S. (2013). An Analysis of Flood Mitigation Effect Applying to LID in Mokgamcheon Watershed using SWMM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Vol.15 No.3, pp. 75-83. 

  6. Lee, J., Lee, S. and Lee, K. (2006). A Modification of SWMM to Simulate Permeable Pavement and the Effect Analysis on A Release of Treated Wastewater and the Permeable Pavement. Journal of Hydro Environment Research Vol. 39 No. 2 : 109-120 Feb 2006. 

  7. Sansalone, J., Teng, Z. (2004). In Suit Partial Exfiltration of Rainfall Runoff I : Quality and Quantity Attenua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pp. 990-1006. 

  8. Seters, T.V., Smith, D., MacMillan, G. (2006). Performance Evaluation of Permeable Pavement and A Bioretention Swal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crete Block Paving, November 6-8, 2006 San Francisco, California USA, pp. 161-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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