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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적 제설작업을 위한 염수분사장치 설치 우선순위 선정
Prioritization of Anti-Icing Spray System for Active Snow-Removal Work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4 = no.72, 2015년, pp.99 - 105  

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기술연합대학교대학원 교통물류 및 ITS공학과) ,  김인수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the priority of introducing anti-icing spray system for regions of the National Highways in South Korea. Using this study, a logical plan for instituting such an anti-icing spray system can be established for the National Highways. METHODS : The Analytical Hi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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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동절기 신속한 제설작업과 사전예방적인 조치에 효율적인 염수분사장치 설치에 관한 우선순위를 산출하였다. 이러한 우선순위가 필요한 이유는 염수분사장치 설치에는 기본적으로 비용이 도로구간 100m당 30~50백만 원 정도 소요되기 때문이며 유지·관리 비용도 대당·연간 백만 원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 내 염수분사 시설의 설치 필요구간을 선정하고, 우선순위를 산정하기 위해 국토지방관리청·국토관리사무소로부터 우선적으로 염수분사설비 설치 필요 지점에 대한 기초정보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염수분사장치 설치 시 고려해야 할 다양한 기준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로관리자 및 도로전문가의 설문조사에 근거하여 설치 우선순위를 제시한다.
  • Table 5는 취합한 설치필요구간의 취합 예시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예산상의 제약을 해결하고 비용의 효과적인 설치를 위해 염수분사설비 설치의 우선 순위 산정을 위한 가중치를 계산하고자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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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염수분사시설은 어떤 설비인가? 염수분사시설은 강설로 인한 도로적설 또는 노면결빙상태를 감지하여 자동 또는 수동으로 적정량의 염수를 도로에 분사하는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설비이다. 분사 방식에 따라 자동분사방식과 원격조정분사방식으로 구분되며, 현재 고속도로에는 485개(2014년 기준)의 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각 분석의 정규화는 무엇인가? 이들의 현황치는 크기 및 단위가 다르므로, 객관적 비교를 용이하기 위해 각 분석의 정규화(표준정규분포화)를 수행하도록 한다. 이는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활용하여 정규화를 수행한 것을 의미하며, 측정치들이 평균값보다 높은 경우는‘+’의 값이, 이보다 낮은 경우에는 ‘-’의 값이 나타난다. 계산된 염수분사설비 속성값의 정규화를 수행한 후 다음 Eq.
계층 분석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인 우선순위 선정을 위해 계층 분석법(Analytical Hierarchy Process)을 사용하였다. 이 방법은 1970년대 초 Tomas L. Saaty 교수가 제안한 방법으로, 특정 문제의 의사결정을 위해 계층적 구조(hierarchical structure)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들 간의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이 방법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지식·경험을 수학적 이론으로 반영한 방법론이다. 국내·외 연구에서는 계층분석법을 활용한 연구가 많으며, 특히 도로교통분야에서도 응용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Oh and Hong,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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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anadian Highway Research Program, 2000. Anti-Icing and RWIS Technology in Canada, Technical Brief #20. 

  2. Choi, Jaewon, Jung, H., Jang, S., 2011. Development of Decision Making Model of Measures on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 Following Implementation of Intra-city Bus by using AH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1. 679-687. 

  3. FHWA, 1996. Manual of Practice for an Effective Anti-Icing Program: A Guide for Highway Winter Maintenance Personnel. 

  4. FHWA, 2003. Best Practices for Road Weather Management. 

  5. FHWA, Anti-Icing Saves Time and Money, FHWA Publication No.: FHWA-SA-96-045 (CS024). 

  6. FHWA, A Preemptive Strike on Ice, FHWA Publication No.: FHWA-SA-96-045 (CS010). 

  7. FHWA, Beating Winter Storms to the Punch with an Advance Warning System, FHWA Publication No.: FHWA-SA-96-045 (CS015). 

  8. FHWA, Saving Money and the Environment, FHWA Publication No.: FHWA-SA-96-045 (CS092). 

  9.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9. Operational Strategies for Anti-Icing Spray System at Vulnerable Road Section for Snow. 

  10.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2. Improvement of Operational Strategies for Anti-Icing Spray System. 

  11. NCHRP, 2001. Benefit/Cost Study of RWIS and Anti-icing Technologies. 

  12. Oh, Sangyoung, Hong, H., 2007. Combination of Research Methods for Factor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7. 202-210. 

  13. Yang, Choongheon, Kim, I., Jeon, W., 2012. A Study of Determining Priorities of RWIS Instal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175-182. 

  14. Yang, Choongheon, Kim, I., 2012. Evaluation for Operational Efficiency of Road Management Equipment using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Vol. 14. 157-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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