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이기종 컴퓨팅 환경에서 OpenCL을 사용한 포토모자이크 응용의 효율적인 작업부하 분배
Efficient Workload Distribution of Photomosaic Using OpenCL into a Heterogeneous Computing Environment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4 no.8, 2015년, pp.245 - 252  

김희곤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사재원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최동휘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김혜련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이성주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정용화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박대희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고성능 컴퓨팅모바일 컴퓨팅에서 성능가속기를 사용하는 병렬처리 방법들이 소개되어왔다. 포토모자이크 응용은 내재된 데이터 병렬성을 활용하고 성능가속기를 사용하여 병렬처리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CPU와 GPU로 구성된 이기종 컴퓨팅 환경에서 포토모자이크 수행 시 작업부하 분배 방법을 제안한다. 즉, 포토모자이크 응용을 비동기 방식으로 병렬화하여 CPU와 GPU 자원을 동시에 활용하고, 각 처리기에 할당할 최적의 작업부하량을 예측하기 위해 CPU-only와 GPU-only 작업 분배 환경에서 수행시간을 측정한다. 제안 방법은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이고, CPU와 GPU로 구성된 이기종 컴퓨팅 환경에서 다른 응용을 병렬화하 데에도 적용될 수 있다. 실험 결과, 이기종 컴퓨팅 환경에서 최적의 작업 분배량으로 수행한 경우, GPU-only의 방법과 비교하여 141%의 성능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arallel processing methods with accelerator have been introduced into a high performance computing and a mobile computing. The photomosaic application can be parallelized by using inherent data parallelism and accelerator. In this paper, we propose a way to distribute the workload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OpenCL은 이기종 컴퓨팅 환경에서 병렬처리를 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CPU와 GPU를 동시에 활용하여 병렬처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OpenCL의 특징을 이용하여, 포토모자이크(Photomosaic)[11] 응용의 작업부하를 CPU와 GPU에 분배하여 수행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즉, CPU와 GPU를 동시에 활용하기 위하여 주어진 포토모자이크 응용을 OpenCL의 비동기 방식으로 병렬화 한다.
  • 그러나 이러한 GPU 구현은 CPU를 호스트로만 활용하여, 다중 코어를 장착하여 성능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CPU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CPU와 GPU의 자원을 동시에 활용하여 전체 포토모자이크 응용의 수행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CPU와 GPU 수행을 비동기 방식으로 설정하고 유휴상태인 CPU 자원도 포토모자이크 연산에 같이 활용하여 수행시간을 줄이고자 한다. 즉, OpenCL의 비동기 방식을 이용하여 병렬처리를 수행함으로써 CPU와 GPU 자원을 동시에 활용하고, 따라서 기존 방법에서 CPU 자원이 유휴상태로 대기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그러나 다중코어의 복잡한 구조를 갖는 각각의 처리기에서 해당 응용프로그램을 수행할 때 소요되는 수행시간을 해석적으로 모델링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효율적인 작업 분배량을 정하기 위해서 포토모자이크 응용의 CPU-only와 GPU-only 수행시간을 먼저 비교하고, 이를 통하여 포토모자이크 응용과 각 처리기의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수행시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실험은 Intel i5-2500 CPU(4-코어), NVIDIA GeForce GTX 560(336-코어)의 플랫폼에서 진행하였고, 실험에 사용한 이미지로는 3072×2048의 크기를 갖는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 따라서 최적의 작업 분배량은 주어진 처리기에서 전수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나, 모든 경우의 수행시간을 측정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처리기의 수행 시간 특성을 한 차례 측정을 통하여 파악하고 최적의 분배량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기종 컴퓨팅 환경에서 포토모자이크 응용의 병렬처리를 위하여 OpenCL을 이용한 CPU-GPU 간 작업 분배량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연산량 (즉, 타일 개수)의 변화가 CPU와 GPU 간의 작업 분배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PU는 어디에 활용되는가? 최근 고성능 컴퓨팅과 모바일 컴퓨팅 분야에서 성능가속기인 GPU(Graphics Processing Unit), DSP(Digital Signal Processing),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등을 사용하여 성능을 개선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 예를 들어, 대표적인 성능가속기인 GPU는 범용 병렬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인 CUDA[2] 등을 활용하여 많은 응용에 적용되고 있다[3-6]. 그러나 CUDA의 경우 NVIDIA 계열의 제품에서만 동작하는 단점이 있고, CPU와 같은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
본 저자가 제안하는 이기종 컴퓨팅 환경에서의 작업부하 분배 방법은? 본 논문에서는 CPU와 GPU로 구성된 이기종 컴퓨팅 환경에서 포토모자이크 수행 시 작업부하 분배 방법을 제안한다. 즉, 포토모자이크 응용을 비동기 방식으로 병렬화하여 CPU와 GPU 자원을 동시에 활용하고, 각 처리기에 할당할 최적의 작업부하량을 예측하기 위해 CPU-only와 GPU-only 작업 분배 환경에서 수행시간을 측정한다. 제안 방법은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이고, CPU와 GPU로 구성된 이기종 컴퓨팅 환경에서 다른 응용을 병렬화하 데에도 적용될 수 있다.
CUDA의 단점은? 예를 들어, 대표적인 성능가속기인 GPU는 범용 병렬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인 CUDA[2] 등을 활용하여 많은 응용에 적용되고 있다[3-6]. 그러나 CUDA의 경우 NVIDIA 계열의 제품에서만 동작하는 단점이 있고, CPU와 같은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식성(portability)의 문제점을 해결한 것이 최근 발표된 OpenCL 표준[7]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C. Chun, S. Hong, J. Bae, and M. Lee, "High Performance Computing Using GPU's: with Application to Financial Derivatives Modeling,"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Next Generation Computing, Vol.5, No.1, pp.30-40, 2009. 

  2. J. Nickolls, I. Buck, M. Garland, and K. Skadron, "Scalable Parallel Programming with CUDA," ACM Queue, Vol.6, No.2, pp.40-53, 2008. 

  3. I. Kim, K. Chang, C. Lee, D. Oh, and W. Ro, "An Efficient H.264 Encoding Process using Multiple GPUs," in Proceedings of the IEEK Summer Conference, Jeju, pp.739-740, 2012. 

  4. J. Kang, D. Lee, I. Kang, and H. Yu, "A Study on a Declines in Performance by Memory Copy in CUDA," in Proceedings of the 40th conference of the KIPS, Jeju, pp.135-138, 2013. 

  5. J. Kim, S. Ko, and N. Park, "Implementation of High-Throughput AES Algorithm using CUDA," in Proceedings of the 2014 Spring Conference of the KIPS, Suwon, pp.119-120, 2014. 

  6. Y. Jeong, N. Tran, and M. Lee, "Parallelization and Optimization of Boyer-Moore Algorithm on GPU," in Proceedings of the KCC, Busan, pp.54-56, 2014. 

  7. J. Stone, D Gohara, and G Shi, "OpenCL: A Parallel Programming Standard for Heterogeneous Computing Systems," Computing in Science and Engineering, Vol.12, No.3, pp.66-73, 2010. 

  8. Y. Yuan, Z. He, Z. Gong, and W. Qiu, "Acceleration of AES Encryption with OpenCL," in Proceedings of The 9th Asia JCIS, Wuhan, pp.64-70, 2014. 

  9. M. Bach, V. Lindenstruth, O. Philipsen, and C. Pinke, "Lattice QCD based on OpenCL," Computer Physics Communications, Vol.184, No.9, pp.2042-2052, 2013. 

  10. V. Demchik and N. Kolomoyets, "QCDGPU: open-source package for Monte Carlo lattice simulations on OpenCLcompatible multi-GPU systems," in Proceedings of The 3rd HPC-UA, Kyiv, pp.92-99, 2013. 

  11. R. Silvers and M. Hawley, "Photomosaics," New York: Holt Paperbacks, 1997. 

  12. D. Kang and K. Yoon, "Photomosaic using a programmable GPU,"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ol.15, No.1, pp.17-25, 2008. 

  13. J. Yang, C. Joo, and K. Oh, "Photo Mosaics using Quad-tree structure on GPU,"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ol.17, No.1, pp.25-31,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