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실내공간 가변방안을 위한 기초연구 - 디자인가이드라인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 A Basic Study on the Variability of Indoor Spaces for Local Children's Centers - Focused on the Analysis of Design Guideline -원문보기
Although the government has revised the child welfare act, institutionalized the establishment of local children's centers, and given financial support for them, there are a number of problems with respect to their operation. Specifically, one of main problems is their limited space. Diverse problem...
Although the government has revised the child welfare act, institutionalized the establishment of local children's centers, and given financial support for them, there are a number of problems with respect to their operation. Specifically, one of main problems is their limited space. Diverse problems that go with the arrangement of limited space and usability have occurred, however there are only a few strategies to use limited space flexibly. This study assumed variability as one of the methods to solve spatial problems. As a basic research for the assumption, Analyzing the variable method and characteristics of domestic and foreign child-care facility guidelines was performed trying to take advantage of as a basic data in order to seek a variable scheme of local children centers' indoor space. For this purpose, study analysed the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variability centering on aspects related to variability which are environmental design elements required by local children's centers as suggested in previous studi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variability of space should be planned according to activity and time, and consider the methods of division, storage, and other facilities necessary. Second, methods of variability in space can be classified into creating areas and structures that are variable. Third, as a result of analysing the environmental design elements required by local children's centers, this study discovered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multi-purpose usability through a combination of variable devices, transition through a variable space medium and setting up areas and expansion of indoor variability assuming usability through internal and external connections.
Although the government has revised the child welfare act, institutionalized the establishment of local children's centers, and given financial support for them, there are a number of problems with respect to their operation. Specifically, one of main problems is their limited space. Diverse problems that go with the arrangement of limited space and usability have occurred, however there are only a few strategies to use limited space flexibly. This study assumed variability as one of the methods to solve spatial problems. As a basic research for the assumption, Analyzing the variable method and characteristics of domestic and foreign child-care facility guidelines was performed trying to take advantage of as a basic data in order to seek a variable scheme of local children centers' indoor space. For this purpose, study analysed the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variability centering on aspects related to variability which are environmental design elements required by local children's centers as suggested in previous studi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variability of space should be planned according to activity and time, and consider the methods of division, storage, and other facilities necessary. Second, methods of variability in space can be classified into creating areas and structures that are variable. Third, as a result of analysing the environmental design elements required by local children's centers, this study discovered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multi-purpose usability through a combination of variable devices, transition through a variable space medium and setting up areas and expansion of indoor variability assuming usability through internal and external conne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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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간의 가변성은 이러한 지역아동센터의 재정적, 환경 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방안의 하나로 제한된 규모와 형태 내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사용자 요구 및 프 로그램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실내공간의 가변 방안 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본 연 구에서는 국내외 아동양육시설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가변 방법 및 특성 연구하여 지역아동센터 실내공간의 가변 방 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지역아 동센터는 민간에서 시작된 공부방 활동을 아동 보호의 사 회화의 관점에서 국가가 제도화한 사회복지시설로 2004 년 법제화를 거쳐체(LISC: Local Initiatives Support Corporation)와 CICK (Community Investment Collaborative for Kids)는 2011년 Resource Guide를 작성하였다. 특히 지역사회 아 동복지가 직면하고 있는 공간적 제약, 임대 또는 공간의 공유 사용, 임대 시설물의 사용 등을 고려한 단순하고 저 비용의 해결방안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고찰결과 각 방과 후 아동양육 제도의 공통점은 빈곤 층, 우선보호아동이 주요 정책 대상이며 이들을 위한 교 육, 보호 프로그램이 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가설 설정
유연성 있는 레이아웃은 여러 상이한 욕구들을 수용하도 록 그 구조가 변화되기 쉬운 것을 말한다. 9) 그것은 폐쇄 경계나 그 자체의 내적 구조 안에서의 변화를 수반한다. 가변형 공간구성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거주자의 요구 를 수용할 수 있도록 공간의 융통성을 부여한 계획방식 이다.
제안 방법
2. 조사내용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실내공간의 가변 방안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본 연구의 선행연구(Kim & Moon, 2014)에 서 도출된 지역아동센터에서 요구되는 환경디자인 요소인 “자립성의 형성”, “환경지원성 제공”, “사용상의 융통성”, “건강한 공간의 형성”의 각 하위항목 중 공간의 가변성과 관계된 항목을 중심으로 국내외 아동양육시설 디자인 가 이드라인에서 나타나는 가변 방법 및 특성을 분석한다.
A 와 D는 투명 창을 통한 채광의 확보 및 시각적 연계를 하는 방식이 나타났고 B는 유리 폴딩 도어 방 식도 포함하였다. 3. 분석 지역아동센터에서 요구되는 물리적 환경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각 사례의 가변 방법 및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분석 내용은
와 같다. 도출된 특성은 첫째, “자립성 형성을 위한 분리영역”은 선택 가능한 공간의 조성 방식과 공간의 영역을 조정하 는 방식으로 나타났다.
IV. 결 론 본 연구는 실내공간의 가변성 개념을 지역아동센터의 협소한 공간 면적과 공간 배치 및 활용상의 다양한 문제 들을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로 전제하고 이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지역아동센터의 환경디자 인 요소 중 공간의 가변성과 관련된 항목을 중심으로 국 내외 양육시설 가이드라인의 가변 방법 및 특성을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다음으로 본 연구의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지역아동센터 에서 요구되는 환경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국내·외 아 동양육시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분석하여 가변 방법 및 특성을 도출한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고찰과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 다. 문헌연구는 지역아동센터 및 국내외 방과 후 아동정 책의 고찰과 지역아동센터 실태조사 자료를 토대로 문헌 분석을 실시하여 그 특성을 파악한다. 다음으로 본 연구의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지역아동센터 에서 요구되는 환경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국내·외 아 동양육시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분석하여 가변 방법 및 특성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실내공간의 가변방안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학령기 아동을 중심으로 한 국내외 방과 후 아동양육시설 디자인가이드라인을 그 연구대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고찰과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 다. 문헌연구는 지역아동센터 및 국내외 방과 후 아동정 책의 고찰과 지역아동센터 실태조사 자료를 토대로 문헌 분석을 실시하여 그 특성을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실내공간의 가변방안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학령기 아동을 중심으로 한 국내외 방과 후 아동양육시설 디자인가이드라인을 그 연구대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고찰과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 다.
또한 자유롭게 이동 혹은 변환할 수 있는 공간은 공간 감과 지각을 향상시켜 주며 그러한 가변성은 거주자에게 더 많은 공간적 체험을 유도하고 나아가 거주자와 공간 간의 관계성을 더욱 풍부하게10)하여 환경적인 지원성 (affordance)을 향상시킨다. 한편 William Pena는 이러한 가변형 공간의 구성방식 을워키 대학(University of Wisconsin, Milwaukee) 건축과의 Gray T. Moore교수팀이 연구한 Recommendations For Child Care Centers 가이드라인을 그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
성능/효과
1. 방과후 아동 양육제도 고찰1) 국내 방과후 아동보육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정규교육 기관에서의 일과 이외의 시간동안에 아동을 안전하게 보 호하고 연령에 적합한 활동을 제공하여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아동복지서비스라고 정 의 내려진다. 2) 국내 방과후 아동보육서비스는 보건복지부 의 지역아동센터와 종합사회복지관, 교육인적자원부의 초 등학교 방과후 교실, 국가청소년위원회의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 공부방 그리고 여성가족부의 방과후 보 육시설 등이3)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개소수 및 이용율이 가장 높은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고찰하겠다.
3. 실내공간의 가변성 사전적 의미로 가변성(Flexibility)은 유연한 성질 즉, “형 태를 손상시키지 않고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과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넷째, “건강한 공간을 위한 자연요소의 도입”은 실내외 를 연계하는 방식이 주로 나타났고 실내 집기를 자연 요 소와 결합하여 다목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이 나타났다.
도출된 특성은 첫째, “자립성 형성을 위한 분리영역”은 선택 가능한 공간의 조성 방식과 공간의 영역을 조정하 는 방식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간의 가변화 방식은 크게 이미지의 변화를 통 한 가변적 영역화 방식과 다기능 집기를 활용한 가변 방의 변화에 따른 가변 측면”에서 A 는 다양한 사용 연령을 고려한 좌식, 입식 겸용 식사공간 방식이 나타났고 B,C,D에서는 아동과 성인의 신체스케일 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가변 가구를 계획하여 집기의 사 용범주를 다양화하고 활용도를 증대시키고 있다.
후속연구
방과후 아동 양육제도 고찰1) 국내 방과후 아동보육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정규교육 기관에서의 일과 이외의 시간동안에 아동을 안전하게 보 호하고 연령에 적합한 활동을 제공하여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아동복지서비스라고 정 의 내려진다. 2) 국내 방과후 아동보육서비스는 보건복지부 의 지역아동센터와 종합사회복지관, 교육인적자원부의 초 등학교 방과후 교실, 국가청소년위원회의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 공부방 그리고 여성가족부의 방과후 보 육시설 등이3)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개소수 및 이용율이 가장 높은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고찰하겠다. 지역아 동센터는 민간에서 시작된 공부방 활동을 아동 보호의 사 회화의 관점에서 국가가 제도화한 사회복지시설로 2004 년 법제화를 거쳐체(LISC: Local Initiatives Support Corporation)와 CICK (Community Investment Collaborative for Kids)는 2011년 Resource Guide를 작성하였다.
공간의 가변성은 이러한 지역아동센터의 재정적, 환경 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방안의 하나로 제한된 규모와 형태 내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사용자 요구 및 프 로그램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실내공간의 가변 방안 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아동센터의 복지 증진과 관련된 연구 실정은 어떠한가?
한편 지역아동센터의 복지 증진과 관련된 연구는 사회복지학, 청소년지도학, 여성학 등의 분야에서 운영프로그램, 서비스 이용 만족도, 종사자의 배치 및 처우 기준 등 다방면에서 이루어져 왔지만 이용자의 생활의 장인 물리적 시설의 복지에 관한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지역아동센터의 물리적 환경 현황에 관한 연구(Kim & Moon, 2014)에 의하면 물리적 환경 측면의 주요한 문제 중의 하나로 협소한 공간규모를 들 수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어떤곳인가?
지역아동센터는 2014년 기준 전국 4,061개소 11만 명의 아동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아동복지시설이다. 2004년 정부가 빈곤아동문제를 해결하고자 아동복지법을 개정하고 지역아동센터설립을 법제화하고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방과후 아동 양육제도에 대해 고찰하기 위해 어떤 시설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는가?
방과후 아동 양육제도 고찰1) 국내 방과후 아동보육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정규교육 기관에서의 일과 이외의 시간동안에 아동을 안전하게 보 호하고 연령에 적합한 활동을 제공하여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아동복지서비스라고 정 의 내려진다. 2) 국내 방과후 아동보육서비스는 보건복지부 의 지역아동센터와 종합사회복지관, 교육인적자원부의 초 등학교 방과후 교실, 국가청소년위원회의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 공부방 그리고 여성가족부의 방과후 보 육시설 등이3)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개소수 및 이용율이 가장 높은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고찰하겠다. 지역아 동센터는 민간에서 시작된 공부방 활동을 아동 보호의 사 회화의 관점에서 국가가 제도화한 사회복지시설로 2004 년 법제화를 거쳐체(LISC: Local Initiatives Support Corporation)와 CICK (Community Investment Collaborative for Kids)는 2011년 Resource Guide를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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